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로봇 관련주 TOP 7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3.
반응형

글로벌 로봇시장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20% 성장했지만 향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세를 기록해 약 194조 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언택트 수요가 큰 방역, 안내, 돌봄, 배달용 로봇 분야의 성장성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기존 산업용 로봇에서 향후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 주요 대상이 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위험하거나 반복적인 작업 등에 투입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봇' 프로토타입을 2022년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글로벌 대기업들도 시장 확대 추세에 맞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진로봇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신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유진로봇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폭을 크게 줄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손실은 52.3% 감소, 당기순손실은 50.8%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가 현재 개발중인 라이다 센서는 실내 환경이나 사물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기술로, 빠르고 정밀하게 환경을 인지해 지도 구축 및 정밀한 측위, 초소형 장애물 인식 등이 가능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로보티즈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핵심 기술(제품)은 서비스 로봇의 구축 솔루션이며 크게는 로봇 전용 액츄에이터(제품명: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외 배송 로봇의 실증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고, 로봇분야 최초로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하여  통과하였습니다.

 

로보티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매출 원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판관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소폭 감소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손실은 7.7% 감소, 당기순손실은 572.9%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시스템 통합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강점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로봇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실외 인도와 횡단보도를 활용한 주행을 국내 최초로 운영하며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휴림로봇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동사는 법인전환 형태로 설립되었으며,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 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휴림로봇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단 계속사업손실 반영으로 당기순손실은 크게 늘어나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3% 증가, 영업손실은 43.6% 감소, 당기순손실은 769.9% 증가하였습니다.

 

- 직각좌표 로봇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로보로보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주요 제품은 교육용로봇, 로봇용 학습 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 제품을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지능형 로봇 산업 분류는 크게 제조업용 로봇, 전문서비스용 로봇, 개인서비스용 로봇, 로봇부품 및 부분품, 로봇시스템, 로봇 임베디드, 로봇서비스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로보로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교육용 로봇 판매가 내수시장, 해외시장서 모두 선전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해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4% 증가, 영업손실은 55% 감소, 당기순손실은 65.5%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 인건비 절감에 힘입어 영업손실이 소폭 줄어들었으며, 동사는 전국에 보유한 총판 조직으로 매출 안정성을 확보하고, 중국 파트너사와의 협력관계로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레인보우로보틱스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전문 벤처기업으로,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 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으며,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협동로봇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8% 증가, 영업손실은 86.3% 증가, 당기순손실은 984.4% 증가하였습니다.

 

- 협동로봇 분야에서 다양한 식음료를 제조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커피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와 협업하여 2021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설치되어 운영될 예정입니다.

 

- 2020년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이동 기술 개발)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현재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매커스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기업으로 인공지능 로봇이나 가상현실 제품 개발에 사용되는 FPGA 반도체가 주력제품입니다.

 

- 비메모리 반도체인 PLD 반도체(FPGA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등을 기술영업을 통해 판매하고 기술 지원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업체입니다.

 

- 매출구성은 비메모리 반도체 등 88.09%, 영업수익 1.3%, 스토리지 등 0.45% 등으로 구성됩니다.

 

매커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8% 증가, 영업이익은 114.5% 증가, 당기순이익은 307.5% 증가하였습니다.

 

- 비메모리 반도체 매출 증가 및 이에 따른 이익이 증가하였으며, 동사와 공급계약( FPGA 반도체)을 체결하고 있는 자일링스는 전 세계 시장의 50~55%를 점유하는 FPGA 반도체의 선도업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싸이맥스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싸이맥스는 지능형 서비스 의료용 로봇, 노인치매예방 의료용 로봇 제조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장비 사업과 환경설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품의 선행개발, 제조공정 개선 및 품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개발 등을 통해 차세대 장비 개발 및 원가절감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장비에 적용되는 주요 부품들은 전문화된 업체에서 조달중이며, 차세대 장비 개발 완료 및 출하를 시작한 가운데,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장비 공급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싸이맥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7% 증가, 영업이익은 31.5% 증가, 당기순이익은 63.2% 증가.

 

- 빠른 대응력과 가격 경쟁력 부분의 우위를 장점으로 외산 장비 대비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 가능합니다.

 

- 포화된 내수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기존 실적이 있는 베트남은 공사 진행 및 영업활동을 병행하고 있으며, 중국 지사를 통해 관계사 협업 또는 합작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로봇 관련주 7 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안 관련주 TOP 8

최근 대부분의 인터넷 서버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SW)에서 심각한 보안 취약점이 발견돼 세계가 발칵 뒤집혔으며, 우리 정부도 해킹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긴급 보안 업데이트를 권고했습니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주행 관련주 TOP 8  (0) 2021.12.14
인공지능 관련주 TOP 8  (0) 2021.12.13
미국 클라우드 관련주 7종목  (0) 2021.12.13
암모니아 관련주 TOP 7  (0) 2021.12.13
보안 관련주 TOP 8  (0) 2021.1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