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메타버스 ETF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30.
반응형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메타버스 상장지수펀드 ETF 4종이 상장 6주 만에 순자산 1조 원을 돌파했으며, 메타버스가 차기 트렌드가 될 것이란 기대감이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ETF는 과거 모든 테마 ETF를 통틀어 가장 빠르게 세를 넓히고 있으며, 테마형 ETF 중 최근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메타버스 ETF를 두고 자산운용사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ETF는 순자산규모와 상승률 등에서 막상막하의 경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단기간 몸집을 키우고 있어 비교적 높은 변동성이 나타날 전망으로 신중한 접근도 필요해 보입니다.


1. 하이브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하이브의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BTS 위버스 가입자는 1300만 명을 넘어섰고 이는 1년 전 대비 약 2배 가까이 성장하고 있으며,  TXT·엔하 이픈·세븐틴 등 다른 그룹 모두 비슷한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하이브는 2005년 설립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으로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하이브 주가 차트(출처: 네이버)

 

[실적]

- 하이브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은 7980억원, 116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5%, 29% 증가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투어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글로벌 음반 판매량 폭증과 온라인 투어 및 굿즈(MD) 등 간접 매출이 더해지면서 여전히 고성장하고 있습니다.


2. 카카오게임즈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포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신규 게임을 자체 개발하기 위한 자회사로 ㈜엑스엘게임즈, ㈜프렌즈게임즈, ㈜엔글, ㈜손노리, ㈜라이프 엠엠오, ㈜애드 페이지 등이 존재합니다.

 

카카오게임즈 주가 차트(출처: 네이버)

 

[실적]

- 카카오게임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17.5% 감소, 당기순이익은 33.1% 감소하였습니다.

 

- 자체 개발작 MMORPG '달빛조각사'는 지난해 대만, 홍콩, 마카오로 지역을 확장한데 이어 2021년 5월에는 일본, 북미 유럽, 동남아 지역에 추가로 출시하였습니다.


3. 아프리카TV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아프리카TV는 1996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하고 프리 캡, 아프리카 프릭스, 비알 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는 보다 대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용자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TV 및 오프라인으로의 플랫폼 확장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실적]

- 아프리카TV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하였습니다.

 

-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위메이드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위메이드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함.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하고 있으며, '미르의 전설 2', '미르의 전설 3', '창천', '이카루스', '미르 4'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 신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위메이드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실적]

- 위메이드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62.6% 증가하였습니다.

 

- 2020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미르 4가 실적 개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2021년 하반기 신작 '미르 M'을 론칭할 예정으로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펄어비스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펄어비스는 게임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함. 

 

- '검은 사막' 및 'EVE'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 사막, 도깨비, 플랜 8)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펄어비스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실적]

- 펄어비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감소, 영업이익은 92.7% 감소, 당기순이익은 67.3% 감소하였습니다.

 

- 직접 서비스 전환 이후 '스팀' 플랫폼 Top Seller 카테고리 1위를 달성함과 동시에, 1일 액티브 유저 225%, 신규 유저 2,335% 상승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6. 네이버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임. 네이버 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가 차트 (출처: 키움증권)

 

[실적]

- 네이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9.6% 증가하였습니다.

 

-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의 증가, 비대면 트렌드 가속화로 전년동기 대비 서치 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주요 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7.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블랙핑크, 아이콘, 악동뮤지션, 트레져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전속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이용한 용역사업 및 로열티 사업은 아티스트의 영향력 및 스타성에 기반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와이지엔터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실적]

-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 증가, 영업이익은 16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34.8% 증가하였습니다.

 

- 매니지먼트뿐만 아니라 블랙핑크, 악동뮤지션, 트레저 등 소속 아티스트들의  앨범 굿즈 및 콘서트 굿즈 판매 및  다양한 외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수익성 높은 로열티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8. 덱스터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덱스터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 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입니다.

 

덱스터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실적]

- '백두산' 이후 대형 수주가 없어지면서 실적 부진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상반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글로벌 OTT의 투자 증가, 영화산업의 부진 탈피를 위한 대작 콘텐츠 확대를 기대하며, 자체 기획 중인 영화 '더 문', 텐트폴 영화 '외계인' 등을 통해 실적이 좋아질 전망입니다.


 

9. JYP엔터테인먼트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JYP엔터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JYP엔터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실적]

- JYP엔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3.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공연, 출연 등 매니지먼트 관련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원가율이 낮은 콘텐츠 향 매출이 급증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10. 제이콘텐트리 - 메타버스 ETF 관련주

- 제이콘텐트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 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동사는 계열사 관리 등 지주 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 주가 차트 (출처: 네이버)

 

[실적]

- 제이콘텐트리는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 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되며,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ETF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