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마켓컬리 관련주, 테마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
반응형

국내 새벽 배송 이커머스 선두 주자이자 내년 상반기 기업공개, IPO를 앞둔 마켓컬리가 2500억 원 규모의 프리 IPO(상장 전 투자유치)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마켓컬리의 기업가치도 7월 2조 5000억 원에서 3조 7500억 원으로 넉 달 새 50% 껑충 뛰면서 약 4조 원 규모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마켓컬리는 빠르면 내년 1월에 상장 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마켓컬리 관련주 9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컬리 관련주 9 종목 정리]

 

1. 이씨에스

- 마켓컬리의 서비스 콜센터를 구축 

 

- 이씨에스는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을 주 사업영역으로 Contact Center, UC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상회의, 네트워크 통합, 가상화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컨설팅 및 IT 아웃 소싱 서비스 등 전문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씨에스 주가 차트

 

[실적]

- 이씨에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26.2%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 증가하였습니다.

 

- 사업분야는 전문 특수화된 분야로서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과는 차별화되어 있으며 다년간의 기술영업에 의한 컨설팅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케이씨피드

- 마켓컬리에 유정란을 납품.

 

- 케이씨피드는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케이씨프레쉬를 흡수 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맞춤형 사료 생산과 더불어 농가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해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제휴를 진행, CRM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케이씨피드 주가 차트

 

[실적]

- 케이씨피드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429.5% 증가, 당기순이익은 261.8%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판관비 등의 감소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팜스코 

- 자체 브랜드인 하이포크를 마켓컬리에 납품.

 

- 팜스코의 주된 사업은 배합사료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신선식품 판매 및 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 신선식품 사업의 원료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본인이 직접 사육한 가축을 사용하거나 농가에서 사육한 가축을 구매하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팜스코 주가 차트

 

[실적]

- 팜스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32.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1.4% 증가하였습니다.

 

- 안전한 축산물의 지속적인 생산 및 농장의 생산성을 극대화되도록 양돈, 축우, 양계사료뿐만 아니라 및 PET Food에 대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흥국에프엔비

- 마켓컬리에 식음표를 납품.

 

- 흥국에프엔비는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 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습니다.

 

흥국에프엔비 주가 차트

 

[실적]

- 흥국에프엔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1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96.8% 증가하였습니다.

 

- 시즌 메뉴 원료 공급이 지속적 상승, 온라인 유통구조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커머스 업무에 집중으로 매출의 증가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태경케미컬

- 마켓컬리에 신선식품 저온유통에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를 공급.

 

- 태경케미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하고 있으며,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경케미컬 주가 차트

 

[실적]

- 태경케미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7.9% 증가하였습니다.

 

-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우양

- HMR 식품 제조 전문업체로 마켓컬리에 가정 간편식 제품 및 신선식품 등을 납품.

 

- 우양은 농축수산 임산물 및 과실 통조림/유사 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처는 CJ제일제당 등의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로서, 식품원료 수입/가공부터 위탁 생산품 개발/제조까지 식품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제조솔루션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양 주가 차트

 

[실적]

- 우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은 81.4% 감소, 당기순이익은 85.8% 감소하였습니다.

 

-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HMR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동사의 매출 중 HMR 사업분야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37.3%에서 2021년 반기 42.4%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지어소프트

- 마켓컬리의 경쟁사인 오아시스 마켓을 운영.

 

- 지어소프트의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 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 직영점을, 지어소프트 및 종속회사 오아시스 연결 기준으로 총 39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어소프트 주가 차트

 

[실적]

- 지어소프트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4% 증가, 영업이익은 2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 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DSC인베스트먼트

- 마켓컬리의 지분을 보유.

 

- DSC인베스트먼트는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 회사로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 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2021년 6월 말 현재 동사가 운영 중인 투자조합은 총 15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6,744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요 출자사는 한국 모태펀드, 성장사다리펀드, 한국산업은행 등이 있습니다.

 

DSC인베스트먼트 주가 차트

 

[실적]

- 지분법이익과 관리보수 등 투자조합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의 확대와 단기매매증권평가이익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2021년 상반기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84.0% 증가하였습니다.

 

- 투자조합비용과 인건비도 크게 늘었으나, 외형확대 효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1.1% 확대되었으며, 2023년 뉴욕거래소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두나무의 지분을 조합을 통해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미래에셋벤처투자

- 마켓컬리 지분을 보유.

 

-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VC)입니다.

 

- 동사는 설립 이래 총 39개의 VC 투자조합(VCF) 및 5개의 경영참여형 사모 집합투자기구(PEF)에 약 12,037억 원(VCF 7,735억 원 / PEF 4,302억 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하였습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 주가 차트

 

[실적]

- 미래에셋벤처투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6.8% 증가, 영업이익은 506.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5% 증가하였습니다.

 

- 컬리, 리디, 두 나무 등 주요 투자 기업의 사업 확장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으로 외형은 크게 확대되었고, 영업이익 또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마켓컬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관련주 8종목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최근 메타버스가 금융권에도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걸그룹이 광고모델로 등장하고,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