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벤처캐피탈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18.
반응형

벤처캐피탈은 고도의 기술력과 장래성은 있으나 경영기반이 약해 일반 금융기관으로부터 융자받기 어려운 벤처기업에 무담보 주식투자 형태로 투자하는 기업이나 그러한 기업의 자본을 말합니다.

 

벤처캐피탈은 다른 금융기관의 소극적 태도와는 달리 벤처기업의 장래성과 수익성에 주목하여 이에 투자 하는 것으로, 장차 중소기업의 지식집약화의 첨병인 벤처기업이 주식을 상장할 경우 자본이익을 얻어내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은행과 같은 자금조달수단이 없기 때문에, 금융긴축 등이 발생할 경우 자금부족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벤처캐피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처캐피탈 관련주 정리]

 

1. 큐캐피탈 - 벤처캐피탈 관련주

 

- 큐캐피탈은 벤처캐피탈 업체로, 벤처, 기업구조조정 사모투자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기술사업자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여신전문 금융업 법에 따라 설립된 국내 최초 민간 신기술사업 금융회사입니다.

 

- 동사는 여신전문 금융업 법에 따라 설립된 신기술사업 금융회사로서 신기술 사업자에 대한 투융자[벤처투자업무]와 기업구조조정 및 사모투자업무를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적]

- 큐캐피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큐캐피탈 주가 차트

 

2. 우리기술투자

 

- 우리기술투자는 신성솔라에너지 그룹 계열의 창업투자회사로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여신전문 금융업 법상 신기술사업 금융업, 시설대여업 및 할부금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설립 후 국내 벤처산업 전반(정보통신, 반도체, 소프트웨어, 바이오, 환경 등)에 걸친 꾸준한 투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국내외 경기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혁신이 가능한 벤처기업에 대한 발굴과 투자는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시장 상황의 변화에 유연한 대응 속에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모색 중입니다.

 

[실적]

- 우리기술투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37.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주가 차트

 

 

3. 나우IB - 벤처캐피탈 관련주

 

- 나우IB는 신기술사업 금융업, 사모펀드(PEF) 운용, 인수합병(M&A) 자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종합 투자회사입니다.

 

-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른 신기술사업 금융회사로서 투자조합 및 사모펀드(PEF) 운용 등을 통해 신기술 사업자, 창업, 벤처기업 등에 대한 투자 및 회수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수익은 관리보수, 성과보수, 지분법 이익과 기타의 영업수익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적으로 관리보수는 조합 및 PEF 운영규모에 따라 발생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에 해당됩니다.

 

[실적]

- 나우IB의 실적은 투자조합 관리보수와 조합 지분에 대한 평가이익, 투자주식의 평가 및 처분이익이 늘어나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나우IB 주가 차트

 

 

4. 에이티넘인베스트 - 벤처캐피탈 관련주

 

- 에이티넘인베스트는 국내외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을 발굴,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입니다.

 

-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한 창업자에 대한 투자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영참영형 사모 집합투자기구 운용하고 있습니다.

 

- 현재 동사는 4개 투자조합, 약 1조 2030억 원의 운용자산을 운용 중에 있음. KDB 산업은행의 성장지원 펀드 운용사로 선정되고 국민연금으로부터 우수운용사로 선정되는 등 21년 5월 12일 5,500억 원 규모의 신규 조합결성을 완료하였습니다.

 

[실적]

- 에이티넘인베스트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8.3% 증가, 영업이익은 26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49.5% 증가했습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 주가 차트

 

 

 

5. 플랜티넷 - 벤처캐피탈 관련주

 

- 플랜티넷은 자회사인 앨버트로스 인베스트먼트를 통해 벤처투자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네트워크 차단 방식의 인터넷 유해 콘텐츠 차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T기술을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함. Plantynet Taiwan Co., Ltd., 앨버트로스 인베스트먼트 등 5개사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내수 87%, 수출 13%로 구성되며, 동사가 주력으로 제공하는 유해 콘텐츠 차단 서비스는 최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로 모바일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사업입니다.

 

[실적]

- 플랜티넷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이익은 85.4% 감소, 당기순이익은 158.7% 증가하였습니다.

 

플랜티넷 주가 차트

 

6. 린드먼아시아 - 벤처캐피탈 관련주

 

- 린드먼아시아는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업체로 투자조합 및 경영참여형 사모 집합투자기구 결성 및 운영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06년 설립된 동사는 주로 국내와 중국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로,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과 중국기업의 국내 진출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 확장단계에 있는 기업에 투자하여 해외진출 및 사업 확장 목적의 투자를 통해 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적]

- 린드먼아시아의 실적은 사모 전문회사 수익이 줄었으나, 투자조합수익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2021년 상반기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66.5% 증가한 85.1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린드먼아시아 주가 차트

 

 

7. SBI인베스트먼트 - 벤처캐피탈 관련주

 

- SBI인베스트먼트는 벤처캐피탈업체로, 중소 창업기업의 투자지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운영 M&A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에 근거하여 중소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 지원과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6년 11월 24일에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사업 분야는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사모투자전문회사(PEF)의 설립 및 운용, 기업 인수합병(M&A) 등이 있습니다.

 

[실적]

- SBI인베스트먼트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이익은 83.7% 증가, 당기순이익은 83.8% 증가하였습니다.

 

SBI인베스트먼트 주가 차트

 

 

오늘은 벤처캐피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워크, 재택근무 관련주 8종목

재택근무는 근로자가 사업장이 아니라 본인의 집이나 그 주변에서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정보 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공간의 제약 없이 근무를 하는 노동형태입니다. 스타트업 벤처나 소규모 소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