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MRO 관련주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18.
반응형

MRO는 기업에서 제품 생산과 관련된 원자재 및 대형 설비를 제외한 기업에 필요한 모든 소모성 자재를 말하며,  Maintenance(유지), Repair(보수), Operation(운영)의 머리글자에서 따온 용어입니다.

 

MRO는 기업소모성자재, 기업 운영자재 등으로 부르며, 일반적으로 사무용품, 청소용품, 공구, 기계부품 등의 소모성 자재를 말하지만, 최근에는 소액 설비와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MRO 관련주 정리]

 

1. 비케이탑스

Why? MRO 관련주인가요?

- 비케이탑스는 유통과 B2B 구매대행 서비스의 거래를 통한 기업 소모성 자재 등의 유통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유통사업 부문에서는 유통과 B2B 구매대행 서비스의 거래를 통한 기업 소모성 자재 등의 유통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기에 마스크 사업부 부문을 신설하였습니다.

 

- 공통 사업부는 재활용 중간처리 사업부 부문이 신설되면서 발생된 비용이 귀속되는 사업부문이며, 2021년 말까지 중고기계 및 고철, 비철 등으로 재판매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비케이탑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5% 증가, 영업손실은 163.2% 증가, 당기순손실은 5.7% 감소하였습니다.

 

비케이탑스 주가 차트

 

 

2. 이상네트웍스

Why? MRO 관련주인가요?

- 이상네트웍스는 보증형 기업 간 B2B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인터넷 등 네트워크 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구매자 간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온라인 시장인 e-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 주요 사업은 철강 부문, 용역 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철강 37%, 용역 부문 59.9%, 기타 부문 3.1%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철강 부문은 스테인리스 코일을 수입 후 유통하거나 플라즈마 가공 후 판매하는 사업임. 2021년 상반기 중 철강사업 부문 내 스테인리스 파이프 제조 사업을 중단했습니다.

 

[실적]

- 이상네트웍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7% 증가, 영업이익은 7108.9% 증가, 당기순이익은 57.8% 감소. 

 

이상네트웍스 주가 차트

 

3. 이크레더블

Why? MRO 관련주인가요?

- 이크레더블은 종속회사와 함께 기업 간 B2B 전자상거래를 위한 신용인증 서비스, 위더스풀 서비스, 전자조달시스템을 개발, 구축, B2B e-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신용조회 사업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 기업신용정보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B2B e-Marketplace 서비스 업체 이크레더블 네트웍스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며, 매출은 신용조회 사업 93.3%, 기업정보사업 4.3%, 결제형 B2B 사업 및 기타 사업 2.4%로 구성됩니다.

 

[실적]

- 이크레더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은 2.6% 증가, 당기순이익은 1% 증가하였습니다.

 

이크레더블 주가 차트

 

 

4. 대명소노시즌

Why? MRO 관련주인가요?

- 대명소노시즌은 대명소노그룹 계열사로 기업 소모성 자재 구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렌탈비즈니스, 기업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업, 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던 부동산업 도소매업으로 업종을 변경 렌털사업 등 신사업 수익모델을 도입하여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나가고 있습니다.

 

- 향후 호텔, 리조트, 골프 등 레저산업과 관련된 상품공급을 위한 신규 고객사 발굴 및 기존 고객사 공급품목 확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실적]

- 대명소노시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손실은 1246.4% 증가, 당기순손실은 426.7% 증가하였습니다.

 

대명소노시즌 주가 차트

 

5. 아이마켓코리아

Why? MRO 관련주인가요?

- 아이마켓코리아는 기업의 소모성자재(MRO) 구매대행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B2B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B2B 전자상거래 사업은 통계청 분류상 '중개자 주도형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되며, 취급 품목을 기준으로 하면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합니다.

 

- 동사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소모성 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하고 있으나, 점차 IT, 건자재, 원자재, 부자재, 설비, 서비스 등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 아이마켓코리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5.2% 감소, 당기순이익은 87.6% 증가하였습니다.

 

아이마켓코리아 주가 차트

 

 

오늘은 MRO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