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불화수소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14.
반응형

불화수소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에칭 공정(회로의 패턴 중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불필요한 부분은 깎아내는 공정)과 불순물 제거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체입니다.

 

불화수소는 반도체 불순물을 제거하는 세정액으로 주로 산화막 제거와 금속 오염 제거의 공정에 필요하며, 액체 불화수소는 웨이퍼의 세정에 쓰이고 있습니다.

 

고순도 불화수소는 반도체 세정 및 식각 공정에 사용되며, 초고순도 불화수소 가스는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세정 가스로, 반도체 공정 미세화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불화수소 관련주 정리]

 

 

1. 후성

Why? 불화수소 관련주인가요?

- 후성은 고순도 기체 불화수소 원재료를 제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상대로 한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1차 테스트를 통과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불산 제조업체로 반도체에 쓰이는 특수가스난 2차전지용 음극재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 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임. 

 

- 반도체 수요 증가와 함께 갈수록 반도체의 미세공정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수록 동사가 생산하는 반도체 특수가스 C4F6 및 WF6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적]

- 후성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후성 주가 차트

 

2. SK머티리얼즈

Why? 불화수소 관련주인가요?

- SK머티리얼즈는 최근 초고순도(순도 99.999%) 불화수소(HF) 가스 양산을 시작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SK머티리얼즈는 지난해 말 초고순도 불화수소 가스 시제품 개발에 성공한 후, 경북 영주 공장 내 15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등 국산화 작업을 진행해왔으며,  2023년까지 국산화율을 7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입니다.

 

- SK머티리얼즈는 불화수소와 함께 고부가 포토레지스트 영역에서도 국산화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최근 하드마스크(SOC)와 불화 아르곤 포토레지스트(ArF PR) 개발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실적]

- SK머티리얼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79.8% 증가하였습니다.

 

SK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3. 솔브레인

Why? 불화수소 관련주인가요?

- 솔브레인은 중국에서부터 원료를 수입해 불화수소를 생산하고 SK하이닉스에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솔브레인은 고순도 불산의 대량 생산 능력을 확보했으며, 솔브레인은 최대 12나인 액체 불화수소까지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 해외시장 진출을 위하여 중국에 반도체 공정재료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솔브레인 전자재료 유한공사 설립하였습니다.

 

[실적]

- 솔브레인의 실적은 2021년 6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4,826.7억, 영업이익은 936.54억, 당기순이익은 730.74억을 기록하였습니다.

 

솔브레인 주가 차트

 

 

4. 램테크놀로지

Why? 불화수소 관련주인가요?

- 램테크놀로지는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화학약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불산을 제조하고, 고순도 불화수소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용 식각액, 박리액 및 기타 IT 분야 화학소재 등 전방 산업별 핵심 공정 중 사용되는 프로세스 케미컬 제조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음.

 

- 반도체를 시작으로 디스플레이, LCD, OLED, 2차 전지, 태양전지 분야 화학 약품 공급으로 사업을 확장해 왔으며, SK하이닉스, 삼성 SDI, 매그나칩, ELK 등 고객사에 공급함. 매출 구성은 식각액 41%, HYCL폼이 2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램테크놀로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86.3% 증가, 당기순이익은 80.8% 증가하였습니다.

 

램테크놀러지 주가 차트

 

 

5. 삼성전자

Why? 불화수소 관련주인가요?

- 삼성전자는 최근 고순도 불화수소를 재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화성 반도체 사업장 1개 라인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는 내부 순환장치를 통해 불화수소를 회수한 뒤 재사용하는 방식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고순도 액체 불화수소를 재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했습니다.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실적]

- 삼성전자의 실적은 2021년 상반기 메모리 사업에서 서버와 PC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D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예상보다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6. SK하이닉스

Why? 불화수소 관련주인가요?

- SK하이닉스는 첨단 반도체 공정에 들어가는 각종 소재·부품·장비(소 부장) 내재화 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국산 불화수소를 반도체 생산공정에 적용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하고 2020년 10월 인텔의 NAND 사업  양수를 결정하였습니다.

 

- 낸드는 128단 기반의 모바일 솔루션과 기업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제품 판매를 확대해 3분기에 흑자전환을 이루고, 연말부터는 176단 양산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실적]

- SK하이닉스의 실적은 PC, 그래픽, 컨슈머용 메모리 수요가 늘었고 서버용 메모리 수요도 회복돼 실적 개선되었으며, 10 나노급 2, 3세대 D램, 128단 낸드 등 첨단 공정 제품의 판매 개선으로 원가경쟁력도 올라갔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7. 동진쎄미켐

Why? 불화수소 관련주인가요?

- 동진쎄미켐은 불산과 포토레지스트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를 국내외 화학회사에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 최근 전자재료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 이차전지 분야에 집중 투자,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차세대 재료인 CNT 도전재,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적]

- 동진쎄미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5.9% 감소, 당기순이익은 18.9% 감소하였습니다.

 

동진쎄미켐 주가 차트

 

 

오늘은 불화수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8종목

실리콘 음극재는 기존 흑연 음극재에 실리콘을 혼합한 것으로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면서도 충전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차세대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꼽히고 있습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