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9.
반응형

실리콘 음극재는 기존 흑연 음극재에 실리콘을 혼합한 것으로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면서도 충전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차세대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배터리 업계의 관심사는 실리콘 음극재로 올해가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의 원년이 될 거라는 분석이 쏟아지면서 배터리를 한 단계 진화시킬 소재로 실리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 음극재는 흑연을 주로 쓰며, 실리콘 음극재를 활용할 때 흑연을 활용하는 것보다 10배 이상의 용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배터리 기업들은 향후 미래 배터리를 위해 음극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 정리]

 

1. 대주전자재료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대주전자재료는 기존 음극재가 주로 흑연을 사용했던 것과 달리 세계 최초로 실리콘을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10배 이상 뛰어난 성능을 구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대주전자재료는 중국 BTR, 일본 신에츠에 이어 글로벌 3위 실리콘 음극재 기업으로 최근 포르쉐 타이칸 배터리에 들어가는 실리콘 음극재를 대주전자재료가 공급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실적]

- 대주전자재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증가, 영업이익은 1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208.7% 증가하였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주가 차트

 

 

2. 한솔케미칼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한솔케미칼은 2023년 양산 가동을 목표로 이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양산설비를 구축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밀화학 산업은 각종 첨가제, 제지 약품, 수처리제, 염료, 도료, 안료, 반도체 약품, 계면활성제, 접착제,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공업을 포괄하는 화학산업으로 가공형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실적]

- 한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2% 증가하였습니다.

 

한솔케미칼 주가 차트

 

 

3. SKC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실리콘 음극재는 전기차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 성능을 개선하는 소재로, 상용화 초기 단계로 SKC는 3300만 달러를 투자해 2차 전지 차세대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소재 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며,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실적]

- SKC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습니다.

 

 

SKC 주가 차트

 

4. 에코프로비엠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에코프로비엠은 국내 최대 양극재 제조업체로 실리콘 음극재를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에코프로비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5. SK머티리얼즈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SK머티리얼즈가 실리콘 음극재 사업에 착수했으며, 미국의 실리콘 음극재 특허 보유기업 그룹 14 테크놀로지스와 합작사를 설립하기로 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SK머티리얼즈가 오는 2026년 연산 2000톤의 2차 전지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 SK머티리얼즈와 미국 배터리 소재 회사 그룹 14테크놀로지스의 합작회사인 SK머티리얼즈 그룹14 은 총 8500억 원을 투자해 경북 상주시에 실리콘 음극재 및 원재료 생산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적]

- SK머티리얼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79.8% 증가하였습니다.

 

SK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6. 포스코케미칼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케미칼의 음극재 기술로는 저 팽창 천연흑연 음극재, 고용량 실리콘 음극재, 고용량/급속 충전 인조흑연 음극재를 개발할 예정으로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및 음극재 R&D 로드맵을 공개하면서 400~500km 주행 가능 양극재 기술로 NCMA를 비롯해 코발트 프리(Co-Free), 하이니켈 양극재 플랫폼 기술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 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7. LG화학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LG화학은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면서도 충전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되는 실리콘 음극재 배터리를 곧 양산하고 있으며 주로 프리미엄 모델에 탑재될 예정으로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유럽공장에서만 생산되고 있는 실리콘 음극재 배터리를 한국, 중국, 미국 등 다른 생산공장에도 적용해 본격적인 양산에 나설 예정입니다.

 

- 동사는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하였습니다.

 

[실적]

- LG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하였습니다.

 

LG화학 주가 차트

 

8. 삼성SDI

Why?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인가요?

- 삼성SDI는 본격 생산 예정인 전기차용 이차전지 '젠5'(Gen5) 음극재 실리콘 함량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높일 예정으로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삼성SDI는 실리콘 음극재의 팽창 위험의 문제 해결을 위해 SCN(실리콘 탄소복합체) 소재를 자체 개발, 특허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됨.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적]

- 삼성SDI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4% 증가하였습니다.

 

삼성SDI 주가 차트


오늘은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