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광군제는 중국 당국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차분한 분위기 속에 치러졌지만, K-뷰티 제품 수천억 원치가 팔리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중국 인기 인플루언서 웨이야가 직접 발라보며 소개한 화장품, 이날 하루 1,000억 원어치가 팔렸으며, 웨이야는 아모레퍼시픽 라네즈 제품도 라이브 방송을 통해 25만 개 세트를 완판 시켜 주목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브랜드와 중국 화장품 브랜드 사이에서 고전하고 있는 K화장품은 광군제 역대 최대 실적을 계기로 동남아시아와 중동 등 수출 국가 다변화와 와 유명 브랜드 인수 등 다양한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중국 화장품 관련주 정리]
1. 아모레퍼시픽
Why? 중국 화장품 관련주인가요?
- 아모레퍼시픽 중국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인 티몰, 징동닷컴과 더불어 중국 MZ 세대를 핵심 타깃으로 하는 신규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 콰이 쇼우에서의 고성장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광군제에서 라네즈의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으며, 라네즈는 중국에서 선보인 신상품 판매 호조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했고, 스킨베일 베이스는 티몰 메이크업 베이스 카테고리 1위를 달성했습니다.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아모레퍼시픽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 증가, 영업이익은 17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37.4% 증가하였습니다.
2. LG생활건강
Why? 중국 화장품 관련주인가요?
- LG생활건강은 올해 알리바바와 틱톡 중심으로 진행한 광군제 행사에서 럭셔리 화장품 후, 숨, 오휘, CNP, 빌리프 브랜드가 전년 2600억 원 대비 42% 성장한 약 37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 LG생활건강의 대표 브랜드 ‘후’의 알리바바와 틱톡(더우인) 채널 총매출은 3294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61% 성장했으며, 알리바바에서 후 브랜드는 에스티로더, 랑콤에 이어 럭셔리 브랜드 3위에 올랐습니다.
-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LG생활건강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1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0.7% 증가.
3. 애경산업
Why? 중국 화장품 관련주인가요?
- 애경산업은 중국 광군제에 알리바바, 징둥 닷컴 틱톡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 브랜드 AGE 20’s(에이지투웨니스), LUNA(루나) 등이 2020년 거래액을 초과 달성한 약 160억 원의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 애경산업은 광군제에서 2020년 행사 매출액 대비 15% 성장한 수치로 특히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AGE 20’s 에센스 커버 팩트는 올해도 티몰 내 BB크림 부문에서 판매 순위 1위를 달성했습니다.
- 주요 브랜드로는 스파크, 순샘, 울샴푸, 케라시스, 더마앤모어, 2080, 트리오, 리큐, 랩신 등이 있으며, 마케팅과 판매 채널 확대를 목적으로 중국 최대 화장품 오프라인 매장 보유 브랜드인 '프로야'와의 MOU를 맺었습니다.
[실적]
- 애경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은 19.4%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7% 증가하였습니다.
4. 코스맥스
Why? 중국 화장품 관련주인가요?
- 화장품 연구·개발·생산 기업인 코스맥스는 중국법인 공장에서 월 6천800만 개의 화장품 생산 기록을 세웠으며, 상하이에 있는 코스맥스 차이나는 10월 5천400만개, 코스맥스광저우는 1천400만개를 각각 생산했다고 합니다.
- 코스맥스차이나는 중국 화장품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서 빠르게 벗어나 특히, 스킨케어 제품 수요가 커지는 경향에 따라 에센스, 클렌저 등 기초화장품 영업을 강화해 주문량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실적]
- 코스맥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59% 증가, 당기순이익은 91.8% 증가하였습니다.
5. 신세계인터내셔널
Why? 중국 화장품 관련주인가요?
- 신세계인터내셔널의 비디비치는 품질과 패키지는 해외 럭셔리 수준으로 올리는 대신, 가격은 럭셔리 브랜드의 절반 수준으로 책정하며 중국에서 ‘쁘띠 샤넬’로 불리며 면세점 매출을 올렸습니다.
- 신세계 그룹 내 종합 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함.
- 해외 럭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 부문에서도 사업을 전개 중. RMANI, CELINE, DIPTYQUE 등이 동사가 유통하는 주요 브랜드임. 매출은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73.2%, 코스메틱 26.8%로 구성됩니다.
[실적]
- 신세계인터내셔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이익은 40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3.1% 증가.
6. 브이티지엠피
Why? 중국 화장품 관련주인가요?
- 브이티지엠피는 자사 화장품 사업부 브이티코스메틱(VT COSMETICS)이 2021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China International Import Expo 2021)에 참가해 신규 화장품 라인 프로시카를 선보였습니다.
- 동사는 코스메틱, 라미네이팅 기계 및 필름, 미디어커머스, 바이오 사업을 제조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함.
- 라미네이팅 기계와 필름 생산량의 90% 이상을 해외 시장에 수출했으나 최근에는 내수시장 활성화로 국내 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 동사의 기존 라미네이팅 사업은 경쟁력 있는 신제품 개발, 다국적 기업과의 협업 등을 진행 중이며, 바이오산업은 동사의 자회사인 지엠피바이오와 상호협력 관계에 있음.
[실적]
- 브이티지엠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9% 증가, 영업이익은 128.8% 증가, 당기순이익은 594% 증가하였습니다.
7. 클리오
Why? 중국 화장품 관련주인가요?
- 대형 화장품 업체의 실적과 주가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색조 전문 중소 화장품 업체 클리오는 호실적을 내면서 주목받고 있으며, 중국 일본 등 해외 매출이 증가하면서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세가 시작됐다고 합니다.
-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 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됩니다.
-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오랜 업력을 유지해왔으며, 최근 5년간 23.7%의 연평균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음. 고가의 해외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 구축에 성공하였습니다.
[실적]
- 클리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21.1% 감소, 당기순이익은 53.1% 감소하였습니다.
오늘은 중국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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