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몰리브덴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21.
반응형

몰리브덴은 희귀 금속으로 부가가치가 커 국제시장에서 '검은 황금(Black Gold)'으로 불리며 무기, 항공기, 자동차 엔진, 석유 수송용 강관, 각종 절삭구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몰리브덴은 철의 내식성을 높이고 고온에서도 잘 견딜 수 있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송유관용 API강이나 스테인리스강 등 고급강을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원료로 꼽히고 있습니다.

 

몰리브덴은 내식성, 내열성, 전극성을 띄면서도 안정성이 높아 반도체, 디스플레이 기판 등에 적용되는 국내 전방산업 필수 소재 중 하나입니다.

 

매장량이 적고 매장지가 세계적으로 편중된 희소금속이다보니, 보유국의 자원 무기화 정책으로 원자재 수급이 원활하지 않다고 하는데 오늘은 몰리브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몰리브덴 관련주 정리]

 

티플랙스

Why? 몰리브덴 관련주인가요?

- 티플랙스의 희소금속 사업분야는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전반에 걸쳐 전문적으로 유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과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세아 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조달받아, 기계ㆍ선박ㆍ플랜트ㆍ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해 석유화학ㆍLNGㆍ담수화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실적]

- 티플랙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7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1% 증가.

 

티플랙스 주가 차트

 

포스코

Why? 몰리브덴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는 고급철강재 생산에 필수적인 부원료 몰리브덴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미국 몰리브덴 광산 개발에 참여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실적]

- 포스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32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2%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 주가 차트

 

유니온

Why? 몰리브덴 관련주인가요?

- 유니온은 지속적인 연구 투자로 몰리브덴 품질을 개선해 특수강과 합금강을 포함한 제강 분야뿐만 아니라 착색제, 안료, 부식 방지제 등의 케미컬 산업에도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 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이 신소재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실적]

- 유니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4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유니온 주가 차트

 

대원화성

Why? 몰리브덴 관련주인가요?

- 대원화성은 신규사업으로 캐나다 몰리브덴 광산개발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매출은 벽지 부문 5.8%,  합성피혁 부문 89.2% 등으로 구성되며, 캐나다 몰리브덴 광개발(Lucky ship) 프로젝트 투자사업을 진행하는 등 실적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 합성피혁 시장에서는 백산, 정산 Int, 대원화성, 덕성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벽지 시장에서는 LG 하우시스, 개나리 벽지, 신한벽지, 대원화성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실적]

- 대원화성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8% 증가하였습니다.

 

대원화성 주가 차트

 

포스코엠텍

Why? 몰리브덴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엠텍은 몰리브덴 제련설비를 건설하고 산화몰리브덴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포장작업 54.5%, 철강원료 33.6%, 위탁운영 10.2%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철강 수요 회복 영향에 따른 포장량 증가, 알루미늄 탈산제의 가격 상승으로 매출이 증대되었습니다.

 

[실적]

- 포스코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고려아연

Why? 몰리브덴 관련주인가요?

- 고려아연은 캐나다의 광산회사 울프마이닝과 광산개발과 관련한 전략적 제휴를 맺고 텅스텐, 몰리브덴광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 종합 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써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고려아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 증가, 영업이익은 47.5% 증가, 당기순이익은 59.4% 증가하였습니다.

 

고려아연 주가 차트

 

혜인

Why? 몰리브덴 관련주인가요?

- 혜인은 자회사 혜인자원이 몰리브덴 광산 채굴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 공급과 정비이며,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 임대사업자, 선박 건조업체 등입니다.

 

-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임. 2018년 미래 에너지 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 산업을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실적]

- 혜인의 실적은 주력인 Caterpillar 엔진의 판매가 줄어들었으나, 건설기계와 부품 등 상품 판매의 증가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습니다.

 

혜인 주가 차트

 

오늘은 희귀 금속 몰리브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희귀금속] 코발트 관련주 7종목

코발트는 휘코발트석(CoAsS)과 같은 광석으로부터 생산되기도 하지만, 주로 구리, 니켈 광산에서 부산물로 얻어지며, 상업적으로 유용한 인공 방사성 동위원소 60Co은 방사선 치료와 고에너지 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관련주 핵심 9종목  (0) 2021.10.21
희귀금속 텅스텐 관련주 7종목  (0) 2021.10.21
의료 AI 관련주 8종목  (0) 2021.10.20
딥러닝 관련주 7종목  (0) 2021.10.20
벌크선 관련주 핵심 6종목  (0) 2021.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