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희귀금속] 코발트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7.
반응형

코발트는 휘코발트석(CoAsS)과 같은 광석으로부터 생산되기도 하지만, 주로 구리, 니켈 광산에서 부산물로 얻어지며, 상업적으로 유용한 인공 방사성 동위원소 60Co은 방사선 치료와 고에너지 감마선을 만드는 데 이용됩니다.

 

코발트가 들어가는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은 전기 자동차의 부상과 더불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전 세계 코발트 무역의 대부분이 콩고 광산에서 중국 배터리 공장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2차전지 가격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리튬, 니켈, 코발트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오늘은 코발트 관련주 7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발트 관련주 정리]

 

코스모화학

Why? 코발트 관련주인가요?

- 코스모화학은 자회사 코스모에코켐이 전해 코발트 및 코발트 화합물 제조, 판매를 하고 있으며, 포스코케미칼에게 양극재의 핵심원료인 코발트를 납품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최근 코스모화학은 기존 원광석에서 황산코발트를 추출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2차전지 폐배터리에서 핵심 양극소재인 유가금속을 추출하는 최신 공법을 개발 완료하여 특허 출원을 마쳤습니다.

 

-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 신소재와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 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습니다.

 

[실적]

- 코스모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3% 증가, 영업이익은 434.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코스모화학 주가 차트

 

LG화학

Why? 코발트 관련주인가요?

- LG화학은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니켈, 코발트 제련기업 Greatpower 사의 지분을 인수하기로 결정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영위하고 있으며,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세계 1위 종합 배터리 소재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LG화학이 올해 양극재에서만 매출액 1조 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며, 추후 미국, 유럽 등으로도 진출해 고객사를 다변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실적]

- LG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은 356.3%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4% 증가 하였습니다.

 

LG화학 주가 차트

 

포스코

Why? 코발트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는 계열사 포스코HY메탈을 통해 연간 1만 2000톤 규모의 블랙 파우더에서 니켈, 리튬, 코발트 등을 추출하는 사업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철강부문 53%, 무역부문 33%, E&C부문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스코가 올 3분기에 창사 이후 처음으로 분기 영업이익 3조 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실적]

- 포스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32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2%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 주가 차트

 

엘앤에프

Why? 코발트 관련주인가요?

- 엘앤에프는 세계 최초로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배터리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 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되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 전망입니다.

 

[실적]

- 엘앤에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포스코케미칼

Why? 코발트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케미칼은 현재 3원계 양극재(니켈, 코발트, 망간을 조합해 만든 NCM 양극재)를 LG에너지솔루션에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휘닉스신소재

Why? 코발트 관련주인가요?

- 휘닉스신소재는 포스코가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원재료를 조달하고 휘닉스소재가 제조기술과 설비를 제공하는 구조로 코발트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고부가가치 소재사업인 Metal Paste사업, 반도체 패키징용 솔더볼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및 영업력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비대면 경제산업이 가속화되면서 서버, PC, 노트북 등 IT 디바이스와 5G 등 통신부문 투자가 늘었으며, 코로나19 충격으로 상반기에 주춤했던 모바일 수요도 하반기에는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실적]

- 휘닉스신소재는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손실은 244.7% 증가, 당기순손실은 147.1% 증가하였습니다.

 

 

휘닉스소재 주가 차트

 

웰크론한텍

Why? 코발트 관련주인가요?

- 웰크론한텍은 중국 화유코발트와 합작한 포스코HY클린메탈과 2차전지 양극재 소재 결정화 설비 공급계약을 맺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웰크론한텍은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라이신 및 바이오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 개선과 세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에 따른 사료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실적]

- 웰크론한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6% 감소하였습니다. 

 

웰크론한텍 주가 차트

 

 

오늘은 코발트 관련주 7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 인프라 관련주 8종목  (0) 2021.10.17
수소트램 관련주 핵심 7종목  (0) 2021.10.17
셰일가스 관련주 9종목  (0) 2021.10.16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0종목  (0) 2021.10.16
원자재 관련주 9종목  (0) 2021.10.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