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수소 인프라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7.
반응형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확충을 통한 수소 유통망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으며, 현재 70기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2030년 660기, 2050년 2,000기 이상 확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소 인프라 구축, 충전소 보급은 수소차 수요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며, 암모니아 추진선·액화수소 운반선 등을 조기에 상용화하고, 수소 항만을 조성해 해외 수소 도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재 연간 20만t 수준인 국내 수소 사용량을 2030년까지 400만 t의 규모로 늘리기로 했으며, 기술·세제·금융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같은 기간 글로벌 수소 기업 30개를 육성한다고 합니다.

 

정부는 수소경제의 3대 축인 운송·산업·발전 부문에서 모두 수소 사용을 확대해 탄소중립 정책의 핵심 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수소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 인프라 관련주 정리]

 

효성중공업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효성중공업은 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을 대부분 국산화에 성공해 수소 인프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효성중공업음 2023년부터 연간 1만3000톤의 액화수소를 생산하는 수소액화플랜트 건설에 나서며, 향후 5년간 총 1조 원을 투자해 생산능력을 3만 9000톤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음. 초고압 변압기와 차단기 제품의 경우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효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은 420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효성중공업 주가 차트

 

효성화학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효성화학은 독일 린데 그룹과 합작해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 수소 공장을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알려져 수소 인프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Display에 사용하는 산업용 특수가스 NF3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폴리프로필렌(PP)은 Specialty 수지로 파이프 용도 세계 1위를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필름부문은 나이론 필름 국내 점유율 1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효성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7% 증가, 영업이익은 72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효성화학 주가 차트

 

 

S-Oil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에쓰오일은 서울 시내에 복합 수소 충전소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버스·트럭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업계가 추진하는 코하이젠에 참여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에쓰오일은 자체적으로도 대규모 수소 수요를 확보할 예정이다. 기존의 공장 연료를 수소 연료로 전환하고, 중질유 분해·탈황 등의 생산공정에 청정 수소를 투입할 계획입니다.

 

- 에쓰오일은 대주주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와 협력해 사우디에서 생산한 블루 암모니아를 국내에 공급하며, 삼성물산과 국내 발전회사에 청정 수소와 암모니아 혼소 연료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실적]

- 에쓰오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에쓰오일 주가 차트

 

현대차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현대자동차는 다국적 에너지 기업 로열 더치 쉘(Royal Dutch Shell plc)과 손잡고 미국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밝혀 수소 인프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차 그룹은 오는 2023년 차세대 연료전지 개발, 2025년까지 레저용차량(RV) 3종, 2030년까지 상용차 4종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2028년까지 세계 완성차 업계 최초로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차 모델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현대차그룹은 대형 트럭ㆍ버스 등에 수소차를 도입하는 것은 물론 특수차량, 열차, 선박,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수소 기반 모빌리티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실적]

- 현대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하였습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제이엔케이히터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충전소의 저장장치와 수소 추출기 생산기업으로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영위하는 하이넷의 지분 투자사로도 참여하고 있어 수소 인프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림엔지니어링 히터 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FH(산업용 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으며, 산업용가열로 시장은 수출시장이 대부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경제상황 및 국제유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수소 추출기를 개발하고,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실적]

- 제이엔케이히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감소, 영업이익은 91.2%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차트

 

디케이락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디케이락은 수소차 인프라의 핵심부품인 수소 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수소 인프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생산제품은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반도체,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에 사용되는 제품인 자체 브랜드 DK-Lok을 300여 개 거래처에 공급하며, 전체 매출의 64%는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적]

- 디케이락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0.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 증가하였습니다.

 

디케이락 주가 차트

 

이엠코리아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이엠코리아는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차 동시 충전, 국내 최초 수소버스 충전 실증, 국내 최초 수전해를 이용한 대구 수소충전소 구축을 하고 있어 수소 인프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 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실적]

- 이엠코리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1% 감소하였습니다.

 

 

이엠코리아 주가 차트

 

에코바이오

Why? 수소 인프라 관련주인가요?

- 에코바이오는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설비를 갖춘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수소 인프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에코바이오의 주력사업인 바이오 황 사업은 발전소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황을 친환경 바이오 제품인 비료, 농약, 생활용품 원료 등으로 생산되는 신성장 사업임.

 

- 2021년 서남물재생센터에 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할 예정이며, 폐기물 처리의 전 과정에 걸쳐 핵심 역량을 구축하여 국내 신규 사업과 해외 매립가스, 바이오 가스 및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입니다.

 

[실적]

- 에코바이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90.6% 증가하였습니다.

 

에코바이오 주가 차트

 

오늘은 수소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소운반 관련주 8종목

수소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청정에너지인 데다 생산, 저장, 운반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그린 에너지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는 아직까지 탄소배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