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셰일가스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6.
반응형

원유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에너지 인플레이션 우려가 심화되는 상황이며, 셰일가스 업체가 민간 위주로 생산을 늘리고 있지만, 급증하는 에너지 수요에 비해 ESG 등 영향으로 대규모 생산이 제약받고 있다고 합니다.

 

셰일가스는 미 텍사스주와 뉴멕시코주 내 페름기 분지(Permian Basin) 같은 미국 최대의 유전이 셰일가스 생산을 늘리고 있으며, 페름기는 손익률이 낮고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특히 생산량을 늘리기에 매력적인 곳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내 다른 지역에서 셰일 가스 생산이 꾸준히 감소 추세이며,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시 기조로 주요 에너지 기업들이 셰일가스 등의 생산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셰일가스는 민간 생산이 급증함에 따라 페름기 분지의 생산량은 빠르면 하루 490만 배럴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셰일가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셰일가스 관련주 정리]

 

E1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E1은 미국산 셰일가스 구매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미 셰일가스 포집, 운송 관리 회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LPG 유통회사로서 LPG만을 단일 상품으로 하여 외국으로부터 LPG를 구매 후 수출 또는 내수를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판매는 크게 수출 판매와 내수 판매로 나뉘며, 수출 판매는 직수출과 중계수출로 구분됨. 내수 판매의 경우 민수용 수요와 석화용 수요로 구분됩니다.

 

[실적]

- E1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43.3% 감소, 당기순이익은 199% 증가하였습니다.

 

E1 주가 차트

 

한국가스공사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한국가스공사는 캐나다 비전통 가스사업 참여를 계기로 셰일가스, 치밀가스 등 비전통 가스의 탐사 및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 매뉴얼 작성 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이며, 해외 LNG벙커링 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실적]

-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5%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6.3% 증가하였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차트

 

SH에너지화학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SH에너지화학은 미국 내 천연가스 개발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현지 협인을 설립하였으며 미국 내 자회사가 미국에서 서 셰일가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 물질 제조,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합성수지 등 제조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 금융투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SH에너지화학의 주력품종인 EPS 수지 시장에서 국내 부동 1위 업체로 부상하였고 자체 기술 개발 향상을 통하여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실적]

- SH에너지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증가, 영업손실은 93.8% 감소, 당기순손실은 94.8% 감소하였습니다.

 

SH에너지화학 주가 차트

 

비에이치아이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비에이치아이는 발전용, 산업설비 설계, 생산 전문업체로 셰일가스 개발로 천연가스 발전용 HRSG 부문의 수혜가 예상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LNG 발전 비중 확대가 예상되면서 중국에 친환경 액화 천연가스(LNG) 발전 핵심 설비인 HRSG(배열회수 보일러)을 공급한 이력이 있는 비에이치아이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된 고객으로는 한전을 비롯한 전력회사 및 발전사업자, 대형 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실적]

- 비에이치아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비에이치아이 주가 차트

 

 

SNT에너지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SNT에너지는 복합화력발전소에 사용되는 시스템인 배열회수 보일러(HRSG)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셰일가스 개발 시 천연가스 발전용 HRSG 부문의 수혜가 예상되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SNT에너지는 OIL AND GAS플랜트, 석유화학 플랜트용 주요 설비 및 발전소와 집단 에너지시설용 주요 설비를 설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SNT에너지는 발전설비 및 석유화학 플랜트 전문기업이다. 에어쿨러를 비롯해 폐열회수장치(HRSG), 고주파 핀튜브, 원자력발전소용 복수기, 친환경 발전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적]

- SNT에너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감소, 영업이익은 17.1% 감소, 당기순이익은 13.3% 감소하였습니다.

 

SNT에너지 주가 차트

 

SK가스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SK가스는 SK그룹 계열의 액화석유가스(LPG)의 수입 저장, 판매기업으로 셰일가스 도입으로 프로판 가격 하락에 따른 수혜 기대감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LPG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 GPS), LNG 터미널(코리아 에너지 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적]

- SK가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42.1% 감소, 당기순이익은 9.5% 감소하였습니다.

 

SK가스 주가 차트

 

우림기계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우림기계는 산업용 감속기 및 트랜스미션 생산업체로 석유 시추용 기어박스 개발, 상용화에 성공해 셰일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산업용 감속기, 건설 중장비용 감속기, 풍력발전기 부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영위하는 사업은 트랜스미션,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제조입니다.

-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미국의 새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른 풍력발전 시장 성장이 기대되며 에너지산업 분야에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우림기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우림기계 주가 차트

 

포스코인터내셔널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 가스전을 개발하는 등 가스전 개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 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 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80여 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철강, 에너지, 식량, 화학, 부품소재, 인프라 등 다양한 사업군에서 밸류체인을 구축하며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실적은 철강 시황 호조에 기반한 판매량 증가와 철강 가격 급등으로 철강 트레이딩 사업부의 실적이 급증하여 2021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GS글로벌

Why? 셰일가스 관련주인가요?

- GS글로벌은 미국법인 GS글로벌 E&P LLC를 통해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에스엔텍이 복합화력발전에 필요한 발전기자재인 HRSG 등을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국제무역 전문업체, 시멘트 소재, 철강금속, 기계전자, 플랜트, 천연자원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트레이딩 사업 외에도 수입차 PDI서비스, 하역ㆍ운송, 항만운영 등의 물류 사업과 화공장치 및 복합화력 장치 제조사업, 자원개발 등 신규사업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적]

- GS글로벌의 실적은 국제 물동량 회복으로 주력인 무역/유통 부문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수입자동차 PDI 서비스인 물류와 제조 부문이  부진하여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하였습니다.

 

GS글로벌 주가 차트

 

오늘은 셰일가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소가스 관련주 7종목

최근 한화그룹은 수소 혼소발전·태양광·항공우주를 그룹의 3대 신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추가 인수합병(M&A) 및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사업을 대폭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특히, 한화임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