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원자재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6.
반응형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 고공행진에 수입물가가 5개월 연속 뛰면서 7년 7개월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다고 하며, 수입물가가 계속 오르면서 국내 물가 상승 압력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에너지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글로벌 전력난과 공급 차질 등으로 에너지를 비롯한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신재생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그린 플레이션(Greenflation) 발생으로 산업금속과 에너지를 중심으로 원자재 가격은 고공행진 중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원자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자재 관련주 9 종목 정리]

 

한국가스공사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제조, 공급, 생산기지, 공급망 건설, 액화 석유가스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 매뉴얼 작성 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 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실적]

-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5%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6.3% 증가하였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차트

 

현대비앤지스틸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현대비앤지스틸은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조사로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4%를 차지하고 있음습니다.

 

- 현대비엔지스틸은 국내 최초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제조하여 자동차, 건설, IT, 가전 산업의 고도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비앤지스틸의 실적은 2020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421.9% 증가, 당기순이익은 498.6% 증가하였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차트

 

풍산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풍산은 구리를 가공해 만드는 신동 제조사로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풍산의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프레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고 있습니다.

 

[실적]

- 풍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772.5% 증가, 당기순이익은 2505.4% 증가하였습니다.

 

 

 

황금에스티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황금에스티는 스테인리스 열연과 냉연 판, 특수강 제조사로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황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 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철 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황금에스티 원자재 가공부터 표면가공, 컬러 가공, 오염방지 처리까지의 전 공정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외주가공으로 인한 가격 거품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실적]

- 황금에스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95.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 증가하였습니다.

 

황금에스티 주가 차트

 

S-Oil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에쓰오일은 정유, 윤활, 석유화학 종합 에너지 회사로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S-OIL은 대주주인 사우디 아람코와 협력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생산한 청정 암모니아를 국내에 공급할 예정이며,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기 위한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 S-OIL은 자체적으로도 대규모 수소 수요를 확보한다. 기존의 공장 연료를 수소 연료로 전환하고, 중질유 분해·탈황 등의 생산공정에 청정 수소를 투입할 계획입니다.

 

[실적]

- 에쓰오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이구산업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이구산업은 황동, 인청동 등 구리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비철금속 전문사로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이구산업은 구리(동) 가공업체로 주력 품목은 자동차 부품(연결 단자·터미널·배터리용 단자·전장제품 등) 소재로 쓰이는 동 제품입니다.

 

- 산업용 동판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전기동 등 원재료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며 , 전기동 국제 시세인 LME(런던 금속거래소) 가격 변화가 원가 구조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실적]

- 이구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5.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이구산업 주가 차트

 

 

알루코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알루코는 알루미늄 기반의 샷시, 거푸집, 휴대폰 외장재 등을 생산하고 있어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알루미늄/고강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 VINA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베트남/유럽 등에 주조/압출/CNC/피막/가공 등의 최신 생산 설비를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 방화 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및 철도 차량 경량화 부품/선박용 LNG 저장탱크 모듈/태양광 등 친환경 부품 소재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실적]

- 알루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17.5% 증가, 당기순이익은 296.2% 증가하였습니다.

 

알루코 주가 차트

 

 

 

 

 

포스코엠텍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엠텍은 포스코 계열의 알루미늄 탈산제, 합금철 등 철강 부원료 제조사로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사업의 필수 원료인 니켈·리튬 등을 추출하는 재활용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 리튬-양·음극재-재활용으로 이어지는 배터리 소재 공급 체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대창

Why? 원자재 관련주인가요?

- 대창은 와 아연을 합금해 만든 황동봉 제조사로 원자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창의 황동제품은 반도체, 전기, 전자부품, 자동차, 선박, 산업용 기계류 등의 소재로 사용되며, 품질이나 가격 면에서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 비철금속류 중 동과 아연의 합금인 황동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신동 업계는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 대창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5% 증가, 영업이익은 1452.6% 증가, 당기순이익은 4580.8% 증가하였습니다.

 

대창 주가 차트

 

 

오늘은 글로벌 전력난과 공급 차질로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원자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에너지 대란 관련주 9종목

국제 유가가 배럴당 80달러를 돌파하고 최근 유가와 천연가스·석탄 등 에너지 가격이 급등해 글로벌 에너지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중국의 전력난이 심각해지면서 원자력발전이 글로벌 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셰일가스 관련주 9종목  (0) 2021.10.16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0종목  (0) 2021.10.16
수소 트럭 관련주 9종목  (0) 2021.10.16
수소운반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리튬 관련주 8종목  (0) 2021.10.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