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원자력, 원전 관련주 핵심 8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22.
반응형

원자력이란 원자핵의 변환에 따라서 방출되는 에너지로 핵분열과 핵융합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원자력발전은 핵분열 반응 때 일어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국내 원전 1 기당 건설비용은 약 4조 2,000억 원으로 투자 비용이 큰 정부 주도의 인프라 사업입니다.

 

원자력은 발전소와 관련된 설계, 메인설비, 전기설비, 정비, 폐기물 처리, 해체, 폐쇄의 단계를 거치고 원자력발전소의 설치, 유지보수, 폐쇄 일정에 따라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2034년까지 원전을 단계적으로 현재 24기에서 17기로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용량을 4배 가까이 늘리는 내용의 계획을 가지고 있어 원자력발전을 비중이 축소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원자력발전이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부각을 받고 있어 오늘은 원자력, 원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자력, 원전 관련주 정리]

 

 

두산중공업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두산중공업은 원자로, 증기발생기, 가압기, 냉각재펌프, 터빈, 발전기 등 국내외 원전 주요 기자재 제작업체로 원전 설비의 소재부터 최종 제품 제작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실적]

- 두산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558.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두산중공업 주가 차트

 

HRS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HRS는 원자력발전소에 활용되는 실리콘 방화재를 개발 생산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실리콘고무제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다품종 소량 제품을 다양한 고객에게 납품하고 있으며, 경쟁업체보다 신속한 공급, 거래처에 대한 기술 지원 등 경쟁사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HRS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이익은 38.3% 증가, 당기순이익은 57% 증가하였습니다.

 

HRS 주가 차트

 

비츠로테크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비츠로테크는 차단기 및 개폐기 수배전반 제조사로 원전용 차단기, 폐액 처리장치 제조사로 국제 핵융합 실험로 수주 경험이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핵융합사업에 있어서 초고온의 플라즈마로부터 토카막 내부의 장치를 보호하는 PFC 제작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 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비츠로테크는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0.5% 증가, 당기순이익은 34.2% 증가하였습니다.

 

비츠로테크 주가 차트

 

 

오르비텍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오르비텍은 항공기 부품 제조사로 원자력발전 검사 및 방사선 관리용역에 특화되어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연구 및 개발을 통한 핵심 보유기술을 바탕으로 비파괴 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영업부문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적]

- 오르비텍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손실은 99.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오르비텍 주가 차트

 

보성파워텍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보성파워텍은 원전 발전 관련 개폐기 철탑 및 주상변압기 제조사로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한국전력공사를 주매출처로 두고 다양한 고객의 확보를 위한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를 통한 수익성의 극대화에 역점을 두고 세계시장을 목표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적]

- 보성파워텍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보성파워텍 주가 차트

 

 

에너토크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에너토크는 원전 밸브 제어용 전동 액츄에이터 및 감속기 제조사로 원전 제조사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에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너토크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감소, 영업손실은 66% 감소, 당기순손실은 67% 감소하였습니다.

 

에너토크 주가 차트

 

 

비에이치아이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비에이치아이는 자력융합원천기술, 사용 후 핵연료 수송, 저장용기 차폐체개발 등 정부과제 경험을 갖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발전용 설비를 전문으로 설계ㆍ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주된 고객으로 한전 및 발전사업자, 대형 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 PC보일러 부문 원천기술 보유 기업 인수를 바탕으로 국내 노후 화력발전소 성능개선 및 교체시장에서의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적]

- 비에이치아이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비에이치아이 주가 차트

 

일진파워

Why? 원전 관련주인가요?

- 일진파워는 원자력발전 경정비 전문업체로 하동화력발전소, 일산 복합화력발전소등 총 10개의 발전소에서 점검정비 수행을 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기 제작 및 시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여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0년부터는 발전 5사-경상정비 협력사 발전산업 적정 노무비 지급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발전산업 노동자 처우개선 관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실적]

- 일진파워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7% 감소, 영업이익은 15.7% 감소, 당기순이익은 6.5% 감소하였습니다.

 

일진파워 주가 차트

 

 

오늘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부각이 되고 있는 원자력, 원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2021년 성공투자하세요.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8종목 정리

전기차 배터리는 패키징 형태에 따라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원통형은 배터리 소재를 원통으로 패키징 하는 형태로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배터리, 각형은 배터리 소재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