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전기차 전고체 관련주 핵심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19.
반응형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전고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공개했습니다.  2030년까지 자동차 배터리 개발에 1조 5000억 엔(약 15조 8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도 밝히며,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주요 글로벌 완성체 업체들도 전고체 배터리 자체 개발에 착수했으며, 현대차도 전고체 배터리를 2025년 시범양산하고 2030년 본격 양산을 한다는 목표로 꿈에 배터리라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등을 통해 본격적인 기술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1회 충전으로도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 현재 판매되는 전기차에 장착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온도에 영향을 적게 받아 폭발이나 화재 위험성이 낮다는 장점도 있는데 오늘은 전기차 전고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 SK아이이테크놀로지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소재 및 전고체 배터리 소재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으로 알려져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의 소재사업부문을 단순ㆍ물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배터리 소재 등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분리막 외에도 향후 미래 성장동력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소재인 플렉시블 커버 윈도우(Flexible Cover Window, 이하 "FCW")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2. 티에스아이

- 티에스아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을 것으로 기대되는 전고체전지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제품 생산라인 마련을 위한 업무 협약을 씨아이에스, 한국진공 등과 업무협약(MOU)을 맺어 전고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은 2차전지 제조 장비 중 2차 전지의 활물질, 도전제, 결합제, 용매를 혼합하는 Mixing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 티에스아이는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국내 3사를 모두 거래함은 물론이고, 세계 각국의 2차전지 업체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주가 차트

 

 

 

3. 한농화성 

- 한농화성은 지난해 9월 국책과제 리튬금속 고분자 전지용 전고체 고분자 전해질 소재 합성 기술 및 상용화 기술 개발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어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을 개발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했으며, 한국 화학연구원과 LG화학은 이를 이용한 배터리의 안정화, 성능 평가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글리콜에테르는 IT 산업의 성장에 따라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계면활성제 부분의 콜로이드 소재 부분 등 특화된 제품 개발에 따라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한농화성 주가 차트

 

4. 한솔케미칼

- 한솔케미칼은 전고체 배터리용 핵심소재(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의 제조 특허를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공동 출원해 확보를 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솔케미칼은 향후 배터리 소재의 제품 라인업 확대(바인더→실리콘 음극재→전고체용 배터리 고체 전해질)도 기대되며, 영업이익이 3년 내 4,000억 원에 근접할 것으로 추정돼 장단기 실적 모멘텀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 전자재료 사업에서 2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신소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음. 이러한 변화가 동사의 신규시장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솔케미칼 주가 차트

 

 

5. 현대차

- 현대차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전고체 배터리를 2025년 시범 양산하고 2030년 본격 양산을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고효율·고성능의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 등 개발에도 적극적이며, 현대차는 미국 전고체 배터리 개발회사인 솔리드 에너지 시스템(SES)에 1억 달러(약 1136억 원)를 투자했습니다.

 

-  수소 전기 상용차 대중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8년까지 모든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하고, 향후 새로 출시되는 모델은 수소 전기차와 전기차로만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6. LG화학

- LG화학은 전고체 배터리 시대를 대비해 단입자 양극재도 개발하고 있으며, 양극재 금속을 하나의 입자로 구성한 단입자 양극재를 전고체 배터리에 적용할 계획으로 알려져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LG화학은 최근 분리막 사업 재진출을 선언하였으며, 전고체 배터리에 적용할 수 있는 단입자 양극재(양극재 금속을 하나의 입자로 구성한 것) 개발에 착수하는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주가 차트

 

 

7. 엘앤에프

- 엘앤에프는 전고체 배터리는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로 고체를 적용하고 있으며, 전고체 배터리에 들어가는 단결정 양극재를 개발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2차 전지 양극 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8. 일진머티리얼즈

-  일진머티리얼즈는 이르면 2023년 전북 익산공장에 고체 전해질 생산 라인을 구축한다고 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 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I2B제품이 리튬 2차 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일진머티리얼즈는 삼성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중국의 BYD와 일본의 Murata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9. 씨아이에스

- 씨아이에스는 리튬이온배터리를 이을 것으로 기대되는 전고체전지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제품 생산라인 마련을 위한 업무 협약을 티에스아이 한국진공 등과 업무협약(MOU)을 맺어 전고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KETI로부터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소재 기술을 이전받은 씨아이에스 는 지난달 고체 전해질 생산 능력을 증설하기 위해 대구 공장부지를 매입하며 공격적인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고 합니다.

 

-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오늘은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가 높고 리튬이온 배터리 보다 폭발 위성성이 낮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주 대장주 7종목

서울시가 주요 공공시설과 주차장, 공동주택, 쇼핑몰 등에 전기차 급·완속 충전기 234기를 보급한다고 15일 밝혔으며, 보조금 지원 사업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의 보급을 본격화해 충전기는 모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