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천연가스 관련주 10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19.
반응형

미국의 천연가스 가격이 14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천연가스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관련주에는 한국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지에스이 등이 있습니다.

 

미국 천연가스 시장은  셰일 시추 붐 덕분에 유럽보다 훨씬 낮은 수준을 유지해 왔지만 천연가스 수요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유럽 천연가스 가격의 급등으로 미국에서의 가격도 상승 압력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 유럽 천연가스 가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지속해서 상승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천연가스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역난방공사

- 동사는 집단에너지사업, 전력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열, 냉수, 전기로, '22년 3월 말 기준, 총 19개 사업장에서 1,740천호의 공동주택과  2,774개소(냉방 1,207개소)에 냉·난방을 공급중에 있습니다.

 

- 500MW급 이상의 중대형 발전소와 신재생설비를 포함한 2,424MW의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어 생산된 전력을 전력거래소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공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동사의 지역난방사업의 시장점유율 49.4%, 지역냉방사업의 시장점유율 44.5%로 저렴한 가격으로 난방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가격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어 시장경쟁력이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부 정책으로 신ㆍ재생에너지 의무공급량의 비율을 2022년에는 현행 10%에서 12.5%로 단계적으로 조정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지역난방공사는 LNG, 액화천연가스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열병합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한국가스공사

- 동사는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이며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에너지 전환 및 수소사회 견인을 위해 수소제조, 인수 및 저장 공급 등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고 합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3% 증가, 영업이익은 19.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으며, 2021년 국내 천연가스 소비량 중 한국가스공사에서 판매하는 천연가스 물량이 시장점유율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제14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 의하면 도시가스용 수요는 2021∼2034년간 연평균 1.73% 증가하여 2034년에는 2,709만톤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도입 및 도매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유한 정부출자 공기업으로 해외 천연가스 생산지로 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공급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GS

- 동사의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으며,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됐다고 합니다.

GS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1% 증가, 영업이익은 7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 증가하였으며,  미래 탄소중립을 위한 차세대 원자력 SMR 사업 추진을 위해 Nuscale Power에 지분을 투자하여 SMR 프로젝트 개발 및 서비스 사업 기회를 획득하였습니다.

 

- . 해외펀드투자를 통하여 각 영역 해외 유수 기술 보유기업을 선제적으로 검토 및 투자함으로써 신규사업기회를 모색하고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GS는 자회사 GS에너지를 통해 신평택발전과 동두천드림파워의 지분을 인수하여 LNG 복합화력발전사업에 진출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SK가스

- 동사는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 30여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 LPG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GPS), LNG 터미널(코리아에너지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가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9% 증가, 영업이익은 181.1% 증가, 당기순이익은 153.6% 증가하였으며, 천연가스 가격 상승에 따라 제품 및 원재료 가격이 크게 상승했고, 이에 따라 외형 확장에 성공하였습니다.

 

- 판매비와관리비 증가폭은 비교적 적었기에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종속회사인 울산지피에스는 LNG/LPG가스 복합화력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회사로, 24년 상업가동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SK가스는 LPG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GPS), LNG 터미널(코리아에너지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지에스이

- 동사는 도시가스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공급권역은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및 산청군과 합천군 총 5,089k제곱미터로 경상남도 총 면적의 48.3%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수요가에 도시가스를 공급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2004년부터는 정부의 CNG버스 보급사업에 동참하여 현재 1곳의 CNG차량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1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6.9% 증가하였으며 체계적인 배관투자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홍보매체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타연료를 사용 중인 수요가의 도시가스 전환을 위한 집중관리로 판매량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진주혁신도시내 공공기관 입주가 마무리되고, KTX 신진주역세권 개발 등 향후 공급권역 내 지속적인 성장이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출처: 키움증권

 

[ 지에스이는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수요가에 도시가스를 공급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대성에너지

- 대성에너지는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시내버스용 연료공급을 위한 천연가스충전소를 12개소 운영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 죽곡지구에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성에너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15.4% 감소, 당기순이익은 18.5% 감소하였으며, 2022년 3월 말 매출액은 도시가스 부문이 98%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기타상품매출 등이 비중이 작아 매우 안정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대구지역 일원의 도시가스 판매 영업을 집중하고, 압축천연가스(CNG)를 시내버스에 공급하는 충전시설 확충으로 회사 매출 및 손익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서울가스

- 동사와 연결대상 회사 주요 사업은 도시가스 공급, 해외자원 개발, 부동산 임대로 분류되며, 도시가스 공급업이 매출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사업이라고 합니다.

 

- 서울 강서구 등 11개구(서울 전역의 38%), 경기도 3개시(고양시, 김포시, 파주시) 등이 동사 도시가스 공급 권역으로 농업회사법인 굿가든, 지알엠, 지알이에스 등 21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울가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이익은 83.6% 증가, 당기순이익은 74.9% 증가하였으며,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매출액과 매출원가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동시에 판매비와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금융수익이 감소하고 기타수익으 증가하는 등 영업 외적인 부문의 변동이 있고, 이러한 요인들이 당기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서울가스의 주요 사업은 도시가스 공급, 해외자원 개발, 부동산 임대로 분류되며, 도시가스 공급업이 매출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한국카본

- 한국카본은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설립되었으며,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감소, 영업이익은 52.5% 감소, 당기순이익은 57.8% 감소하였으며,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부품·소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카본은 LNG운송용 선박의 저장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극저온 단열판넬(보냉재)을 생산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HSD엔진 

-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HSD엔진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3% 증가, 영업손실은 63.2% 감소, 당기순손실은 32.4%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률 증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부품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HSD엔진은 LNG와 증유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선박용 전자제어식 이중연료 저속엔진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생산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동성화인텍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시장에서 품질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로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성화인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88.7% 감소,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하였으며,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성화인텍은 LNG 운반선 초저온보냉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LNG선의 초저온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동시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어 천연가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천연가스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원개발 관련주 10종목

자원개발 관련주는 해외유전개발, 가스전개발 등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목군으로 해당 관련주에는 GS글로벌,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코퍼레이션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LNG 관련주 10종목  (0) 2022.08.23
전기차 관련주 11종목  (0) 2022.08.22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18
재택근무 관련주 10종목  (0) 2022.08.17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10종목  (1) 2022.08.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