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LNG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23.
반응형

LNG(액화천연가스)는 가스전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정제하여 얻은 메탄을 냉각해 액화시킨 것으로 LNG 관련주에는 한국가스공사, 동성화인텍, 케일럼 등이 있습니다.

 

LNG는 주성분이 메탄이라는 점에서 LPG와 구별되고 있으며, 순수 메탄의 성분이 매우높고 수분의 함량이 없는 청정연료라고 하는데요.

최근 발전·난방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 국제 시세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데 오늘은 LNG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가스공사

- 동사는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이며 1999년 12월 15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에너지 전환 및 수소사회 견인을 위해 수소제조, 인수 및 저장 공급 등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3% 증가, 영업이익은 19.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으며,  2021년 국내 천연가스 소비량 중 한국가스공사에서 판매하는 천연가스 물량이 시장점유율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제14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 의하면 도시가스용 수요는 2021∼2034년간 연평균 1.73% 증가하여 2034년에는 2,709만톤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도입 및 도매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유한 정부출자공기업으로 LNG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한국카본

- 한국카본은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습니다.

 

-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감소, 영업이익은 52.5% 감소, 당기순이익은 57.8% 감소하고 있으며,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부품·소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카본은 LNG운송용 선박의 저장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극저온 단열판넬, 보냉재를 생산하고 있어 LNG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동성화인텍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시장에서 품질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로 동사는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성화인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88.7% 감소,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하였으며,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성화인텍은 PU단열재, 사업과 가스사업 영위업체로 LNG운반선 초저온 보냉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LNG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삼천리

- 동사 사업은 도시가스(도시가스 소매 공급), 집단에너지(열, 전기 생산, 수송 및 판매), 플랜트(가스, 열 배관 공사업, 에너지솔루션 및 엔지니어링 사업), 발전(발전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기타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 외식업, 호텔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도시가스 71%, 집단에너지 1.99%, 플랜트 0.77%, 발전 19.14%, 기타 사업 1.47%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삼천리 주가 차트


- 2022년 1분기 전년동기 대비 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17.8% 증가, 당기순이익은 0.4% 증가하였으며, 도시가스 도매가격 상승과 판매량 증가로 별도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 에스파워는 판매량 소폭 감소에도 불구하고 SMP 강세 영향으로 외형이 성장하였으며, 별도는 판매량 개선에도 시차영향으로 증익이 제한적이었고 열요금 동결 영향이 원가상승으로 작용, 발전은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부담 완화와 열판매 수익 개선으로 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삼천리는 주요종속회사인 에스파워가 경기도 안산시 소재 MTV에 LNG복합화력발전소를 착공하여 2014년 11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하고 있어 LNG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지역난방공사

- 동사는 집단에너지사업, 전력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열, 냉수, 전기로, '22년 3월 말 기준, 총 19개 사업장에서 1,740천호의 공동주택과  2,774개소(냉방 1,207개소)에 냉·난방을 공급중에 있습니다.

 

- 500MW급 이상의 중대형 발전소와 신재생설비를 포함한 2,424MW의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어 생산된 전력을 전력거래소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공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동사의 지역난방사업의 시장점유율 49.4%, 지역냉방사업의 시장점유율 44.5%로 저렴한 가격으로 난방을 공급하고 있어 가격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어 시장경쟁력이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부 정책으로 신ㆍ재생에너지 의무공급량의 비율을 2022년에는 현행 10%에서 12.5%로 단계적으로 조정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지역난방공사는 LNG, 액화천연가스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열병합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LNG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케일럼

- 동사는 지열발전과 관련된 열수기화기, 응축기, 배관 등의 지열발전설비와 화공/LNG플랜트와 관련된 열교환기, 타워 등의 화공/LNG설비를 제조, 사업부문은 지열발전 부문과 화공/LNG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중 하나인 지열발전 부문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동사는 발전설비 공급 외에도 지열발전소 개발단계부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컨설팅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케일럼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손실은 33.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코로나19 등 외부요인 개선으로 종속회사인 (주)키위플러스의 영업확대에 따른 매출증가가 있었습니다.

 

- 전환사채 발행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로 당기순손실액 증가하였으며, LNG선 등에 사용되는 Suction Vessel, Head Plate 등을 납품중이며, Pump Pre-Assembly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케일럼은 지열발전설비 및 화공, LNG 설비 제조, 판매기업으로 LNG플랜트와 관련된 열교환기, 타워 등의 화공/LNG 설비를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현대두산인프라코어

- 동사는 건설중장비, 엔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건설기계와 관련하여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채널 역량과 제품 경쟁력 강화 및 관리체계 효율화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2021년 7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두산밥캣 지분을 포함한 투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두산중공업 주식회사에 흡수합병하는 흡수인적분할합병방식으로 분할하였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감소, 영업이익은 4.5% 감소, 당기순이익은 41.9% 감소하였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이 감소하였지만 매출액, 영업이익 등이 감소함에 따라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대형 전자식 엔진 및 경제형 엔진 개발을 통한 시장 경쟁력 확보로 대형 OEM 발굴을 지속하여 안정적인 매출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한국가스공사, 삼진야드와 LNG 추진 선박 보급을 위한 소형 선박용 LNG 개발협력 MOU를 체결한 적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한국조선해양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6.54%, 엔진기계 4.27%, 그린에너지 4.4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영업손실 지속. 이번 하청지회 파업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 건조자금이 크게 증가하는 데 비해 인도 대금은 감소해 유동성 부족이 현실화되었으며, 러시아 프로젝트 제재 등의 여파로 매출액 감소, 유럽 소재 선사와 대형 LNG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 계약 금액은 5,375억원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조선해양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대형 조선업체로 LNG 운반선, 해양플랜트를 제로하고 있어 LNG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GS

- 동사의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으며,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으로 구분됩니다.

-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되었습니다.

GS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1% 증가, 영업이익은 7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 증가하였으며,  미래 탄소중립을 위한 차세대 원자력 SMR 사업 추진을 위해 Nuscale Power에 지분을 투자하여 SMR 프로젝트 개발 및 서비스 사업 기회를 획득하였습니다.

 

- 해외펀드투자를 통하여 각 영역 해외 유수 기술 보유기업을 선제적으로 검토 및 투자함으로써 신규사업기회를 모색하고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GS는 자회사 GS에너지를 통해 LNG 복합화력발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21년 국내 사업자 최초로 베트남 LNG 발전소 사업자로 선정되어 LNG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현대미포조선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원가부담과 기업 개별 악재로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 인건비, 시설유지비 등 관리비가 더해지면서 적자폭은 더 커지게 됨. 향후 조선업계는 수주 랠리를 이어가면서 이미 3년치 수주잔고를 채운 상태. 원자재 가격 상승을 반영한 신조선가도 상승 추세로 효율적인 비용 관리와 신사업 부문으로서의 전략적 진출 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현대미포조선은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로 LNG 추진선, LNG 벙커링선을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LNG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 정리

반도체 장비 관련주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설비를 생산, 유통, 판매하는 기업들을 말하며, 해당 관련주에는 피에스케이, 유니테스트, 디바이스이엔지 등이 있습니다. 최근 세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