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11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22.
반응형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으로 전기차 관련주에는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상아프론테크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는 친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세계적으로도 친환경 정책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어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의 시장규모와 판매량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주요 선진국들은 10~30년 이내로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를 친환경차로 바꾸겠다고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전기차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엘앤에프

- 동사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라고 합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이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을 생산하고 있으며, 리튬 이차전지와 관련한 특허를 취득하여 전기차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코스모신소재

- 동사는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코스모신소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조의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되었으며,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라고 합니다.

코스모신소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42.8% 증가, 당기순이익은 47.4% 증가하였으며,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입니다.

 

- 주력제품인 토너 및 LCO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시현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코스모신소재는 전기차 및 중대형 배터리 시장에 진입하고자 양극활물질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전기차에 쓰이는 NCM 양극활물질을 본격적으로 생산, 판매를 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 캠시스

-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으며,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 됨에 따라 당사는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캠시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초소형 전기차 시장 강세와 전반적인 부문의 매출액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습니다.

 

- 삼성전자 1차 협력사로서 주력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시장에서 선도 업체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R&D 역량 기반으로 기술진입장벽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캠시스는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배터리패키지, VCU 등으로 구성된 파워 트레인을 선행 개발해 시제품을 확보하였으며,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완료해 차량을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상아프론테크

- 동사는 2차전지 부품, 트랜스퍼 벨트, Fuser belt 등 프린터 핵심 부품, LCD와 OLED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웨이퍼 캐리어와 ETFE 필름, PCB기판 드릴링용 소재인 엔트리시트, 백업보드와 PTFE Tube등의 자동차 부품,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필터니들 주사기 등도 제조, 매출은 2차전지 22.03%, 디스플레이 6.29%, 반도체 18.02% 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1.7% 증가, 당기순이익은 14% 감소하였으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엘지디스플레이,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 당사 주요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약 21.5% 수준으로 동사는 중대형 2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멤브레인 등 특수소재 사업 개발을 통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상아프론테크는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전문생산업체로 전기차용 전해약 누수방지 부품 등을 BMW i 시리즈 및 중국 전기버스차 등에 공급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솔루스첨단소재

- 동사는 전지박, 동박, OLED, 바이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10.01 바이오 사업부문을 솔루스바이오텍으로 물적분할 하였습니다.

 

-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 (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 전지박 사업 본격화. 헝가리 공장 증설과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을 통하여 글로벌 전지박 선두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6.3% 감소하였으며, 모든 사업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높은 원가율로 인해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바이오 사업부문이 '솔루스바이오텍(주)'로 물적분할됨에 따라, 바이오 사업부문의 제2~3기 매출은 첨단소재 부문에 포함되고 있으며, 신소재 개발, 고객 다각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솔루스첨단소재는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소재 전지박을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배터리의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 고효율 하이엔드 전지박 제품을 개발완료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신흥에스이씨

- 동사는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자동화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현재 4개의 해외 비상장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소형 원형배터리 부문은 루시드모터스, 페러데이퓨처 등 원형전지 Pack Module을 장착한 전기차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증가 예상되고 있으며, 전지 Pack Module 사업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 배터리를 이용한 전지 Pack Module 인증을 진행중.

신흥에스이씨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5.7% 감소, 당기순이익은 30%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원형 CID 및 중대형 각형 Cap Ass'y의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 헝가리 및 천진 자회사의 매출증가, 전기차, 전동공구 향 물량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 헝가리법인에서 5개의 중대형 Ass'y 라인을 증설하여 가동하고 있으며, 물량 증가에 따라 추가적으로 증설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신흥에스이씨는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로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전지 팩모듈 제작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디아이씨

- 동사는 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 굴삭기)부품, MOTORCYCLE 부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대표적 수출품인 Motorcycle용 고성능 Engine 및 Transmission은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 설립 초기 농기계부품을 주로 생산하였으나 연구개발과 다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품목을 자동차부품, 중장비부품, Motorcycle부품 분야로 점차 확대하며 국내 최고의 Gear Maker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아이씨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이익은 20.5% 감소, 당기순이익은 42.6% 감소하였으며, 종속회사 매출 증가, 중장비 부품 매출이 증가하여 외형은 확대되었고, 원가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2020년 하반기부터 신산업 진출 및 신소재 산업에 노력중이며, 추후 전자식 변속시스템 개발과 양산을 통해 신산업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디아이씨는 국책사업 과제인 소형상용급 RE-EV 부품 기술개발 사업 관련 택배전기차를 개발, 북미 전기차 제조업체에 부품 공긍업체로 선정돼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현대이지웰

- 동사는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 전자상거래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기업이 자체 운영관리하는 사내 복지제도를 전문사업자에게 위탁함으로써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4개이며, 당사를 포함한 선택적 복지제도 관련 콘텐츠 제공 및 종합의료정보제공, 멘탈헬스케어, 여행관광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이지웰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13.5% 증가, 당기순이익은 40.2%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약 50%의 시장점유율로 시장 점유 1위를 기록 중입니다.

 

- 동사를 포함한 상위 3개 민간사업자가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정부 및 지자체의 복지정책에 따라 예산규모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당사도 공공복지사업의 성격별, 지역별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업을 확장 시킬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현대이지웰은 중국 주해인롱그룹과 전기차 사업 관련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중국 BYD와 전기차 수입 유통사업에 진출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아모그린텍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지적재산권 1,068건을 보유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고효율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습니다.

아모그린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266.6% 증가, 당기순이익은 429.6%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 고객사인 테슬라 외 추가적인 전기차 완성업자 매출이 추가될 경우 해당 사업무문의 고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아모그린텍의 주력제품으로는 전기차 등의 파워 모듈에 사용되는 파워 코어 등이 있으며, 테슬라, BYD의 SUV용 전기차 OBC모듈에 파워효율 향상용 부품을 납품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영화테크

- 동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동사의 포트폴리오는 안정성과 다양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중입니다.

영화테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손실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74.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소폭 증가하면서 매출원가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 판관비는 소폭 감소하였고 인건비및복리후생비는 증가하였으며, 이에 영업이익 적자 기록하였으나, 손실폭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 영업이익 적자 기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타 수익을 통해 당기순이익은 다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영화테크는 내연기관차, 전기차, 수소전기차량 등에 공급되어지는 정션박스와 전기차 전력전자부품, 모듈 및 이차전지 부품 등을 자체개발, 제조해 공급하고 있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1. 파워로직스

-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워로직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증가, 영업손실은 10.3% 증가, 당기순손실은 159.8% 증가하였으며, 핵심 전방산업인 스마트폰 시장의 어려움은 지속되고 있으며 개발비 부담 및 높은 고정비로 손실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로 리튬이온 이차전지(LIB)에 대한 시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년간의 시험 및 인증 절차, 대규모 설비투자가 수반되어 사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파워로직스는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전기자전거 등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에 성공해 양산하고 있으며,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급속 충전기의 상용화 개발을 완료해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전기차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 정리

반도체 장비 관련주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설비를 생산, 유통, 판매하는 기업들을 말하며, 해당 관련주에는 피에스케이, 유니테스트, 디바이스이엔지 등이 있습니다. 최근 세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산 관련주 11종목  (0) 2022.08.25
LNG 관련주 10종목  (0) 2022.08.23
천연가스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19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18
재택근무 관련주 10종목  (0) 2022.08.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