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방산 관련주 11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25.
반응형

방산관련 기업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국가 방위 관련 장비/시설 등 일체 관련된 기업들을 의미하는데 방산 관련주에는 현대로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스페코 등이 있습니다.

 

방산 관련주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쟁이 6개월 이상 장기화되자 국내 방산기업들의 수출 기대감에 힘입어 방산주들이 일제히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는데요.

방산기업은 방위산업물자를 생산하는 업체로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정을 받은 업체를 말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방산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로템

- 동사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됨.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함.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매출은 레일 63.9%, 디펜스 26.9%, 에코플랜트 9.1%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8.7% 감소, 당기순이익은 86.6%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가 증가하면서 이익률이 악화돼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2020년 동사는 GTX-A노선 전동차 사업을 수주하면서 GTX 시장을 선점함. 또한 지방대도시권 활성화를 위한 신규광역철도 건설로 준고속 차량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현대로템은 국내 유일의 전차 개발 및 생산기업으로 전투차량, 무인 무기체계 등을 생산하는 방위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제노코

- 동사는 위성통신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광전케이블을 주력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 국가우주개발사업에 참여하여 X-Band Transmitter(주파수 X대역(8.025~8.4GHz) 송신기) 등의 위성탑재체분야 국산화 개발, 위성운용국, 소형무장헬기(LAH)사업 및 대한민국 차세대 전투기(KF-X)사업 등의 항공전자장비를 중점으로 제조ㆍ공급하고 있습니다.

제노코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8% 증가, 영업이익은 22.8% 증가, 당기순이익은 0.8% 감소하였으며, AIRBUS와의 프로젝트를 통해 전자기파(EMP)에 대한 방호기술을 인정을 받았으며, 국내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 위성탑재체 핵심 기술을 대한민국의 독자기술로 확보하는 X-Band Transmitter 우주핵심기술 개발사업을 시작으로 차세대 중형위성에 이르기까지 위성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제노코는 위성통신부품 제조기업으로 군 전술정보통신체계 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 광전케이블, 소형무장헬기 사업 및 대한민국 차세대 전투기 사업등의 방위사업도 영위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포메탈

- 동사는 국내외 주요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산업기계, 자동차, 방위산업, 로봇/풍력 및 농기계에 소요되는 주요 단조 품, 단조정밀기계부품을 매출처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단조산업은 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전반적인 국제, 국내경기 그리고 정부의 국방시책과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정책 및 환율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포메탈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199% 증가, 당기순이익은 179.8% 증가하였으며, 산업분야별 매출은 산업기계 6.3%, 자동차 19.8%, 로봇/풍력 35.4%, 방위산업 36.6%, 농기계 5.8% 모든 산업부문별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의 강점은 단조공법을 사용하면서도 복잡하고 난해한 형상의 기계부품을 생산해 내는 기술력에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포메탈은 종합단조정밀기계부품 생산기업으로 방위산업 관련 각종 ARM류, 휠, 방활구 등을 생산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웨이브일렉트로

- 이동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용 전력증폭기와 RRH, 무선 통신 시스템의 RF 송신부의 핵심모듈을 공급하는 전문업체로 전방산업은 신규 통신서비스에 따른 수요 외에 기존 시스템에 대한 유지보수 수요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수요가 형성되는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방산사업부문은 정말타격용 유도무기(PGM; Precision-Guided Munition) 핵심부품인 탐색기, 유도조정장치와 점검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웨이브일렉트릭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8% 감소, 영업손실은 43.7% 증가, 당기순손실은 60.4% 증가하였으며, 주력 사업부문의 실적 부진으로 외형이 큰 폭으로 축소되었습니다.

 

- 고정비 부담 증가에 따라 대규모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 확대되었으며, 방산부문은 주요 고객사와 유도무기 신호처리 장치 외 탐색기 등의 핵심 부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통신부문은 장비 공급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BMT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웨이브일렉트로는 이동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용 전력증폭기와 RRH, 무선통신 시스템의 핵심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방산사업 부문에서 유도무기용 신호처리장치를 제조 판매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LIG넥스원

-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이라고 합니다.

 

-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증가, 영업이익은 294.5%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개발부터 후속 군수지원까지 모든 과정의 Total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는 사업영역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중동, 남미 그리고 아시아 시장을 주요 Target 시장으로 선정하여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미국 및 유럽 시장은 선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구성품 공급을 하고 있으며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LIG넥스원은 종합방산기업으로 대공, 대함, 대잠, 대지, 공대지, 수중무기 등 정밀타격 제품, 타색레이더, 추적레이더, 영상레이더 등을 생산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파워시스템(에너지장비), 산업용장비,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은 0.9% 증가, 당기순이익은 56.9% 감소하였으며, 엔진부품사업은 RSP 사업 수행 역량을 강화하고 GE, P&W, 롤스로이스 등과의 엔진부품공급 계약을 지속 확대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해 나갈것 이라고 합니다.

 

- 시큐리티 사업부문에서는 대리점 유통 활성화하는 한편 한편 파트너 프로그램(STEP)과 연계한 선행영업을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 군수 엔진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방산부문 주요 종속회사로 한화디펜스, 환화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이지트로닉스

- 동사의 주요 개발, 생산제품은 전력변환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2017년부터 완성차기업 전기버스 전력변환 전장부품양산업체 선정, 2020년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하여 국내외 전기/수소 상용차(버스, 트럭 등)에 적용되어 활발하게 양산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이지트로닉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원재료 단가는 지속적으로 가격 상승 추세에 있습니다.

 

- 그러나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하며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영업이익 적자 전환함에 따라 당기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친환경 자동차 전력변환장치 부품 개발 등을 통해 실적을 개선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이지트로닉스는 전력변환장치 전문기업으로 방산분야 무인 수색차량용 인버터, 컨버터, OBC 등을 생산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휴니드

- 동사는 전술통신사업 및 전술시스템사업으로 구성된 방산사업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 수출 및 절충교역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해외사업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방산사업에서는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등이 있으며 해외사업에서는 항공 전기/전자장비, 와이어하네스, 절충교역(Offset) , 해외수출 등이 있습니다.

휴니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3% 감소, 영업손실은 101.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동사의 방산사업에서는 장기적 전망에 따른 연구개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정부정책 및 국방예산, 시장수요에 따른 군수품 수주 및 적정가격을 통한 매출 증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향후 민간항공기 시장의 본격 참여를 통해 항공부문 매출의 비약적인 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휴니드는 군사용 전술통신장비, 감시, 통제 등의 방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군사용 무전기 및 특수통신 및 전술통신 장비를 생산, 공급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퍼스텍

- 동사는 국내에 단일 사업 부문(방위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위산업은 정부가 유일한 수요자라는 수요독점의 특성이 있습니다.

-  T-50, 수리온, 단거리지대지, 지대공 유도무기,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차 등 체계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발사통제장비, 구동장치, 냉각장치, 자동소화장치 등을 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퍼스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손실은 28.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2022년 1분기 기준 매출액은 소폭 상승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각종 비용 또한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습니다.

 

- LIG넥스원(철매-Ⅱ 성능개량 작동기조립체외), LIG넥스원(복합형 회전익기 다기능 베인및비행제어 시스템 시제), 한국항공우주산업 (KUH-1(수리온) 후속양산(4차))와 계약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퍼스텍은 항공우주, 유도무기, 지상무기, 해상수중무기, 자동소화장치. 무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방위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한국항공우주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6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7.8% 증가하였으며,  KF-21, 한국형기동헬기3, 4차 양산, 영상레이더·전자광학 위성, 소형무장헬기 체계 개발 등 국내 사업에서 4,051억원의 매출을 거두었습니다.

 

- 올해 1분기 국내 사업 124억원, 완제기 수출 1786억원, 기체부품 386억원 등 총 2296억원 규모를 수주하였으며, 수주 잔고는 18조3000억원 가량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항공우주는 국내대표 방위산업체로 한국정부와 계약을 통해 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1. 스페코

- 동사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공해방지 시설업 등이 있습니다.

 

- 플랜트 산업은 과거 5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유럽 몇몇 업체들이 선점하고 시장을 독식하였으나 최근 들어 후발주자들이 기술개발 및 가격대비 품질 비교우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스페코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매출액이 감소하며 매출원가도 함께 감소하였지만, 판매비와관리비는 오히려 상당히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금융손익과 기타손익으로 영업이익 대비 세세전계속사업이익 적자폭은 적게 나타났지만, 22년 1분기 법인세비용이 발생하며 당기순이익은 추가로 악화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스페코는 구축함용 함 안정기, 워터젯, 함안정조타기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함안정기를 방산물자로 지정받아 대한민국 해군에 독점 공급하고 있어 방산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방산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천연가스 관련주 10종목 정리

미국의 천연가스 가격이 14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천연가스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관련주에는 한국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지에스이 등이 있습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료 관련주 10종목  (0) 2022.08.29
2차전지 장비 관련주 11종목 정리  (1) 2022.08.28
LNG 관련주 10종목  (0) 2022.08.23
전기차 관련주 11종목  (0) 2022.08.22
천연가스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