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2차전지 장비 관련주 11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28.
반응형

2차전지 장비 관련주는 2차전지 소재 및 생산 단계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만드는 기업을 말하는데  관련주에는 엠플러스, 원준, 하나기술, 원익피앤이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 장비는 생산공정별로 전극공정(양극/음극 극판을 만든는 공정), 조립공정(전극과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해서 완성품을 만드는 공정), 활성화공정(조립공정에서 완성된 전지를 충,방전하여 전기적 특성을 부여)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전기차가 성장함에 따라 주목을 받고 있는 2차전지 장비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엠플러스

- 엠플러스는 이차전지 제조장비 중에서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이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으며, 동사는 2008년부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태동기부터 미국의 A123 Systems와 협력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조립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 성공하고 있습니다.

엠플러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최근 SKI의 해외공장 투자에 따른 수주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고 있으며 향후 유럽, 미국지역으로 수주가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 영향 등으로 전방산업 투자 지연에 따른 수주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 원자재가 상승, 인력증가에 따른 인건비 상승, 중국 로컬 업체 일부 대손 처리 등의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엠플러스는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2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업체로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2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원준

- 동사는 2차전지 소재(양극재, 음극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소성로 사업과 2차 전지 소재(양극재, 음극재)의 공정을 설계, 시공, 시운전 하는 공정설비 엔지니어링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케미칼, ㈜에스엠랩, ㈜엘지화학 등에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생산 공정 설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고체 소재, 탄소섬유 소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솔루션과 폐배터리 재활용 솔루션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7% 증가, 영업이익은 66.3% 증가, 당기순이익은 6298.1%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과 신기술 개발을 위해 독일, 중국, 미국 등에 설립한 관계사들과 글로벌 영업 및 연구 개발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 양극재, 음극재 소재의 열처리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 중 해외에 거점들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동사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원준은 2차전지 소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소성로 사업과 2차전지 소재의 공정을 설계, 시공, 시운전 하는 공정설비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하나기술

- 동사는 이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국내 이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력사업인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기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1% 증가, 영업손실은 97.1% 감소, 당기순이익은 50.9% 증가하였으며, 2021년 내에 극판공정의 핵심장비를 추가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이차전지양산 Full-Line 장비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동사는  이차전지 장비 분야의 사업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위해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하나기술은 원형, 각형, 파우치형 등 모든 종류의 2차전지 장비를 제작하고 있으며, 국내 2차전지 제조 3사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을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유일에너테크

- 동사는 친환경 에너지 제조장비, 반도체 장비 및 기타 산업용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작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은 Notching기. 해당 제품은 양극과 음극 전극의 탭을 성형하고 sheet 형태로 절삭 후 실시간 검사를 통해 양품 전극을 매거진에 적재하는 설비라고 합니다.

 

- 현재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 납품 통해 수소 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주 고객사는 국내 메이저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인 두산퓨얼셀 등이 있습니다.

유일에너테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8% 감소, 영업손실은 30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매출액 대폭 감소하면서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원가 수준이 거의 매출액이랑 비슷한 수준으로 발생하며 영업손실 대폭 증가하였으며,이에 동사는 단순 가격 경쟁을 통한 판매 전략 보다는 고객의 차기 프로젝트의 기술 사양을 만족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 고객의 요구에 신속 대응하고자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유일에너테크는 전기차 및 ESS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설비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원익피앤이

- 동사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6%, 전원공급장치 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7% 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원익피앤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동사의 고객사 투자 확대 및 영업성과로 인한 매출액 증가 대비 사업 확장에 따른 고정비 및 투자 증가로 수익성이 감소하였습니다.

 

- 2차 전지충방전 장비에서 국내 1위 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기술개발 및 시장창출을 하고자 하며 전원공급장치 및 충전인프라 사업에서도 시장 점유 및 확대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원익피앤이는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기업으로 2차전지 후공정 관련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여자기용 PCR 및 산업용 정류기 등 전력변환장치를 개발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티에스아이

- 동사는 2차전지 Mixing System 설계와 장비제조를 사업 목적으로 법인 전환하였으며, 주요 사업은 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활물질, 도전재, 결합재, 용매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 운용 장비와 그 시스템 제조 및 판매라고 합니다.

- 동사의 비용 대부분은 원재료매입, 외주비가 차지. 생산된 주요 제품 등은 대부분 직접 국내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매출액 대폭 증가하면서 매출원가, 판관비 또한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인건비및복리후생비는 오히려 감소.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매우 크게 증가하면서 비용 증가폭을 상쇄하였으며, 수익성 개선 성공, 해외영업의 경우 폴란드와 스웨덴 현지에 자회사가 설립되어 있으나 설립 초기여서 영업으로서의 활동은 아직 미미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티에스아이는 2차전지 제조장비 업체로 2차전지의 활물질, 결합제, 용매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을 운영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씨아이에스

-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6.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전방산업의 투자 규모 확대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전극제조 장비 제조업체로 2차전지 전공정에 해당하는 Coater M/C, Calender M/C 등을 생산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코윈테크

- 자동화 제어기술에 대한 기반을 확립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필수 Item인 공정 자동화시스템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자동차, 제약 등 다양한 산업의 공정 자동화시스템을 제조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인 2차전지 공정 자동화시스템은 2차전지 생산공정의 전(前)공정과 후(後)공정 전체 자동화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코인테크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2% 증가, 영업이익은 88%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으며, 2차전지의 에너지밀도 향상을 위해서는 고전압 양극재와 하이니켈 양극 사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높은 에너지밀도와 가격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양극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업종의 Clean 자동화시스템 수주 규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코윈테크는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 공정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에이프로

- 동사는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응용 범위를 확장하여 차세대 GaN 전력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활성화공정에 해당하는 장비를 공급, 주요 고객은 LG에너지솔루션 등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들이며 동사의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이프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매출 감소와 함께 미국 시장 진입 초기 설비 사양변경 등에 따른 단기적 원가 상승으로 이익률이 감소하였습니다.

 

- 주요 수출 목표 시장은 중국 및 유럽, 미국 시장이며, 2020년부터 현지 법인 설립(중국, 폴란드)을 통해 사업 활성화, 2021년 중 미국법인 설립을 추진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에이프로는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 생산기업으로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후공정 관련 장비인 활성화, 테스트장비를 주력으로 개발, 생산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피엔티

-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중임.

피엔티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80.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2%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되고 있으며, 글로벌 2차전지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는 장기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피엔티는 롤투롤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1. 탑엔지니어링

- 동사는 반도체, LCD, LED 및 OLED 및 카메라모듈 공정장비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에 공정장비 제조공장, 및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및 대만에 현지 사무소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 또한 계열회사를 통해 부품과 신소재 관련 제품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LCD 장비인 디스펜서는 약 60%의 높은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탑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손실은 1.4% 증가, 당기순손실은 594.6%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코로나 팬데믹과 글로벌 공급망 차질, 인플레이션 등으로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는 전방산업의 침체로 이어져 당사 및 자회사의 매출 감소 및 손익 악화가 되었습니다.

 

- 원/달러 환율 강세에 따른 외환차익 등 외화관련수익 증가로 금융손익은 증가하였으나, LCD 산업의 성장 둔화, 해외 매출 등의 감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탑엔지니어링은 2차전지 전극공정장비를 LG화학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2차전지용 보호회로 생산라인을 자회사인 파워로직스에 공급하고 있어 2차전지 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2차전지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 정리

반도체 장비 관련주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설비를 생산, 유통, 판매하는 기업들을 말하며, 해당 관련주에는 피에스케이, 유니테스트, 디바이스이엔지 등이 있습니다. 최근 세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저터널 관련주 8종목  (1) 2022.08.30
비료 관련주 10종목  (0) 2022.08.29
방산 관련주 11종목  (0) 2022.08.25
LNG 관련주 10종목  (0) 2022.08.23
전기차 관련주 11종목  (0) 2022.08.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