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자원개발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11.
반응형

자원개발 관련주는 해외유전개발, 가스전개발 등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목군으로 해당 관련주에는 GS글로벌,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코퍼레이션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원개발은 주로 정부 주도의 공기업, 종합상사나 에너지 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규모의 투자비와 장기간의 회수기간 때문에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한 공기업 또는 종합상사 등이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하다고 하는데요.

세계적으로 자원의 고갈 및 고유가 지속에 따른 자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원개발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오늘은 자원개발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GS글로벌 

- 1954년 국제무역을 전문으로 하는 금성산업라는 이름으로 설립, 1975년에 쌍용으로 상호가 변경되었고, 2009년 7월에 GS로 대주주가 변경되며 현재의 상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철강, 석유화학, 에너지 등의 무역/유통, 수입차 PDI, 특장차 제조 등 물류부문, 정유, 석유화학 플랜트 및  복합화력발전 설비의 제조, 개발 및 신사업 등 총 4개의 사업을 영위, 트레이딩 사업은 소비재 보다는 철강, 석유화학 등 산업재 비중이 높다고 합니다.

GS글로벌 주가 차트


- 코로나19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 세계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고 국제 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오른 영향으로 2022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 러시아의 한국에 대한 석탄 수출 금지 가능성과 중국 최대 석탄 거래항구인 친황다오항이 봉쇄됨에 따라 동사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GS글로벌은 미국법인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미국 오클라호마주 육상유전 지분을 인수 후 본격적인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진출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포스코인터내셔널

-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됨. 2017년 포스코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함.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이라고 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로, 영업이익은 기존 최대치였던 2019년 2분기의 1800억원을 뛰어넘었으며, 트레이딩 분야는 곡물 트레이딩 부진과 우크라이나 재고평가손실에도 불구하고 철강재 판매량이 늘고 철강원료 시황이 호조를 보이며 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에너지 분문은 탐사·개발 투자계획이 진행되는 가운데 판매가격이 상승하였으며, 투자법인도 인니팜에서 크루드팜오일 시황호조 및 생산량 증가로 이익이 모두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호주 나라브리 석탄광 생산사업, 캐나다 동광 탐사 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현대코퍼레이션

-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로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분리되었으며,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함.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舊 현대씨앤에프)를 설립하였습니다.

현대코퍼레이션 주가 차트


- 원자재 가격 강세 바탕으로 매출 비중이 큰 철강, 석유화학이 호조세를 보임에 따라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큰 폭으로 성장하였으며, 철강 부문은 우크라이나 사태의 여파로 서구권에서 동사가 공급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고가격, 고마진 거래를 확대하여 이익률이 제고되고 있음. 자본금 110억원을 출자, 신기술사업금융전문회사인 '프롤로그벤처스'를 설립하였으며,  차량용 경량 플라스틱 제조업체인 신기인터모빌 인수는 1년만에 무산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현대코퍼레이션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상사로 선박, 플랜트 등의 거래알선과 수입상품의 국내판매, 유전개발 등의 자원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LX인터내셔널

- 사업부문은 자원, Trading/신성장, 물류로 구분됨. 자원부문은 광물자원에 대한 투자 및 팜농장 운영 사업으로 2차전지 원료 관련 니켈 광산에 대한 신규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 Trading/신성장 부문은 자원, 소재 및 IT부품 Trading 사업과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투자사업 등이 있으며,  물류 부문은 출하부터 운송, 도착지 통관, 창고 관리 및 내륙 운송까지 물류 전 영역에 대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 사상 최고 실적은 석탄, 팜 등 자원 시황, 해운 운임 상승 등 대외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2022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달성하였습니다.

 

- 인도네시아산 석탄 가격은 1년 만에 2배 가량 오른 82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인도네시아 팜유가격 역시 톤당 700달러에서 1085달러로 같은 기간 1.5배 상승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LX인터내셔널의 자원 부문은 광물자원에 대한 투자 및 팜농장 운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차전지 원료 관련 니켈 광산개발을 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한국가스공사

- 동사는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이며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에너지 전환 및 수소사회 견인을 위해 수소제조, 인수 및 저장 공급 등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3% 증가, 영업이익은 19.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으며, 제14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 의하면 도시가스용 수요는 2021∼2034년간 연평균 1.73% 증가하여 2034년에는 2,709만톤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2021년 국내 천연가스 소비량 중 한국가스공사에서 판매하는 천연가스 물량이 시장점유율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국가스공사는 미얀마 광구 지분에 참여하였으며, 캐나라 혼리버 및 웨스트컷뱅크 탐사, 개발사업, 동티모르 해상광구 탐사사업, 이라크 유전생산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삼성물산

- 동사는  건설/상사/패션/리조트/급식·식자재유통/바이오 산업을아우르는 Global Business Partner 및 Lifestyle Innovator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매출비중은 21년말 하반기 기준 건설부문 32%, 상사부문 50%, 패션부문 4.5%, 리조트부문 1.5%, 급식/식자재유통 6.7%, 바이오부문 4.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2% 증가, 영업이익은 79% 증가, 당기순이익은 35.5% 감소하였으며, 수주는 베트남 복합발전, 국내 주택사업, 하이테크 등 당사가 경쟁력을 보유한 핵심 상품 중심으로 1분기에 4.9조 기록하였습니다.

 

- 경영체질 개선 및 사업 경쟁력 강화 노력의 성과가 가시화 되면서, 회사 전체 외형과 수익성이 모두 크게 개선되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계열사로 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루마니아, 중국 생산거점에서 철강 정밀재 및 미국내 생산 거점에서 원유를 생산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SK네트웍스

-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주가 차트


- 렌탈 자회사의 견조한 실적과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호텔 손실 감소에 힘입어 2022년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63.9% 증가,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으로 정보통신 단말기 매출이 줄면서 매출은 9.2% 감소하였습니다.

 

- SK렌터카는 중고차 매각익 증가와 제주 중심의 국내여행 수요증가 효과로 인해, SK매직은 ‘올클린 공기청정기’,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와 같은 인기 제품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며 높은 실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SK네트웍스는 SK그룹 계열의 종합상사로 석탄 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서울가스

- 동사와 연결대상 회사 주요 사업은 도시가스 공급, 해외자원 개발, 부동산 임대로 분류되고 있으며, 도시가스 공급업이 매출의 99%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사업입니다.

 

- 서울 강서구 등 11개구(서울 전역의 38%), 경기도 3개시(고양시, 김포시, 파주시) 등이 동사 도시가스 공급 권역 농업회사법인 굿가든, 지알엠, 지알이에스 등 21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울가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이익은 83.6% 증가, 당기순이익은 74.9% 증가하였으며,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매출액과 매출원가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동시에 판매비와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금융수익이 감소하고 기타수익으 증가하는 등 영업 외적인 부문의 변동이 있고, 이러한 요인들이 당기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서울가스는 리비아 NC174 광구 지분 0.2%,(오일 생산광구) 베트남 해상 11-2광구 지분 2.44%(천연가스 생산 광구)를 보유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대성산업

- 동사는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일반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성산업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1.2% 증가, 영업이익은 200%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시설 현대화와 고객서비스 향상 및 지속적인 공격경영으로 견실한 판매조직을 확대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등 시장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 중장기적으로 세계 경기의 회복과 중국과 인도 등 신흥경제대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원자재 가격의 상승추세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SK이노베이션

- SK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으며, 사명을 SK에너지에서 SK이노베이션으로 변경,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을 완료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9% 증가, 영업이익은 182.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윤활유 사업은 자동차의 엔진 및 트랜스 미션용 윤활유(기어유)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윤활기유와 자동차용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SK이노베이션은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7개국 10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2020년말 확인 매장량 기준 총 3.8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자원개발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11종목 정리

폐배터리 관련기업은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을 영위하거나 이를 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폐배터리 관련주에는 NPC, 영화테크, 코스모화학 등이 있습니다. 사용후 배터리는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