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16.
반응형

시스템반도체란 다양한 기능을 집약한 시스템을 하나의 칩으로 만든 반도체로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는 DB하이텍, LX세미콘, 두산테스나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메모리반도체와는 달리 논리적인 정보처리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비메모리의 대부분을 차지함에 따라 통산 비메모리반도체 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스마트TV, 자동차 전장화, 지능화 등 IT용, 복합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며, 첨단 IT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B하이텍

- DB그룹의 주요계열사인 동사는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차트


- 2022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5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평균판매단가(ASP) 상승이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으로  매크로 불안으로 8인치 파운드리 업황 고점 논란이 이어지는 데다 당분간 공급초과 전환 어려움도 상존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 전력반도체와 센서 등 8인치 파운드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진 데다 OLED 디스플레이 구동칩 매출이 본격화된 것도 동사의 1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DB하이텍은 주요사업으로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파운드리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센서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브랜드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LX세미콘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성장 중에 있습니다.

LX세미콘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2% 증가, 영업이익은 115.9% 증가, 당기순이익은 91.4% 증가하였으며, 동사 주요 제품인 Driver-IC는 당기 전체 매출액의 88.2%(전기 8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수출비중은 매출액의 99.6%구성되고 있으며, Display 시스템 반도체 핵심 부품을 Total Solution으로 제공함은 물론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제품들을 국산화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LX세미콘은 디스플레이용 시스템 반도체 부품 제조업체로 생산설비가 없는 팹리스업체로 전량 반도체 전문생산업체에서 외주생산을 하고 있어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하나마이크론

- 동사 및 주요종속회사는 현재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공정용 실리콘 Part)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3% 증가, 영업이익은 67.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8.8%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증가했지만 이익률 상승 효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현재 최고의품질과 원가경쟁력으로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종합반도체회사로부터의 수주량 및 수주제품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하나마이크론은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에서 분사한 반도체 패키징 전문업체로 반도체 산업의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두산테스나

- 동사는 2002년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함. 매출구성은 Wafer Test 92.79%, PKG Test 7.2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산테스나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5% 증가, 영업이익은 50.9% 증가, 당기순이익은 44.4%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모두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지난 2월에는 Tester 장비 41대를 2분기부터 2022년 4분기까지 양수하는 내용을 공시하였으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동사의 반도체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두산테스나는 시스템반도체 테스트 전문업체로 로직 및 믹스 시그널 IC를 포함한 SoC, 이미지센서, 스마트 카드 IC 및 아날로그 반도체 테스트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넥스트칩

- 동사는 차량용 카메라 영상처리 시스템 반도체 전문 개발 기업으로 영상 처리를 위한 차량용 ISP 기술, Analog영상 전송 기술, ADAS 및 AD용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 등을 차량에 탑재되는 카메라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현재 L2 자율주행 기술이 차량용 반도체 칩 수요 성장을 견인하며, 2025년 이후 L4 까지 자율주행 칩 성장을 전망한다고 합니다.

넥스트칩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6.4% 감소, 영업손실은 249.6% 증가, 당기순손실은 237.2%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매출 및 이익 동향은 자동차 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 부족 또한 생산 정상화에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2022년 1분기 기준, 상위 3개 고객사의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72%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및 한국에 집중적으로 매출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넥스트칩은 차량용 지능형 카메라 영상처리 인식 시스템 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주요제품으로는 ISP, AHD, ADAS SoC 등이 있어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6. 네패스아크

- 동사는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주요 제품군으로 전력반도체,(PMIC),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SoC, RF등이 있습니다.

 

- 또한, FOPLP공정으로 패키지된 제품의 테스트가 진행 될 예정이며, 이미지센서(CIS) 테스트로의 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패스아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6% 증가, 영업이익은 44.4% 증가, 당기순이익은 34.2%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단계적인 생산능력 증설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가 반영되었지만, 호실적으로 영업이익 상승을 시현하였습니다.

-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산업은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전방시장과 동반하여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네패스아크는 시스템반도체 생태계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반도체 테스트 전문기업으로 네패스 고객사의 테스트 물량을 확보해 웨이퍼 테스트, 패키징 테스트 등을 진행하고 있어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에이디테크놀로지

- 동사는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매출실적에서는 제품(양산)이 93%, 용역(개발)이 7% 를 차지하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고 있으며, 최근 SK하이닉스와 172억원 규모의 메모리 컨트롤러 IC공급 계약을 맺음. 이는 최근 매출액의 5.4% 수준이라고 합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은 42.3% 감소하였으며,  2020년 삼성 파운드리 디자인솔루션파트너로 선정된 후 현재까지 약 30개 이상 디자인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특히 삼성 4나노, 5나노, 8나노 등 선단 공정 기반 설계 기술로 전세계 고객사 칩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에이디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소자 설계 및 제조기업으로 침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알고리즘을 실리콘에 구현하는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저전력 시스템반도체 개발을 위한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어보브반도체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홍콩에 법인 소재지를 두고,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임.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은 15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1% 증가하였으며, 500개가 넘는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여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지니고 있어, 이익의 하방성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 반도체 수급 불안이 지속되면서 MCU 판매가격이 전부 인상되었고 이로 인해 당분기 매출 실적이 기존 예측보다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주로 가전/전기 제품의 두뇌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 생산/설계 팹리스 업체로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아나패스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LCD타이밍콘트롤러가 있고 삼성전자의 High-end급 디스플레이 제품부터 Mid & Low end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동사의 칩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동사 특허의 AiPi기술을 자체 보유함. 매출은 OLED 72.79%, 기타 13.78%, LCD 13.4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나패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전년대비 매출원가 및 판관비가 감소됨에 따라 영업이익, 세전이익,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 자산총계는 전년대비 증가하였습니다.

 

-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GCT의 기술력을 키웠고 최근 미국 1위 무선 사업자와 5G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한 개발 협력 계약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아나패스는 비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인 시스템반도체 특히 주문형 반도체를 주력으로 개발, 공급하는 팹리스 업체로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에스앤에스텍

- 동사는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서 패턴이 노광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98% 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하였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7% 증가, 영업이익은 14.8% 증가, 당기순이익은 7.1% 증가하였으며, 스마트기기와 반도체 시장의 성장 등에 힘입어 블랭크 마스크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차세대 반도체 노광 기술을 위한 소재기술의 개발 및 양산화를 위해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에스앤에스텍은 블랭크 마스크 제조업체로 시스템반도체 육성에 따른 블랭크 마스크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어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래핀 관련주 10종목 정리

그래핀이란 연필심에서 사용되는 흑연을 원료로 하며 탄소 원자로 만들어져 원자 크게의 벌집형 구조를 가진 소재를 말하며, 그래핀 관련주에는 휴비스, 국일제지, 덕산하이메탈 등이 있습니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장비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18
재택근무 관련주 10종목  (0) 2022.08.17
자원개발 관련주 10종목  (0) 2022.08.11
그래핀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03
로봇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