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그래핀 관련주 10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8. 3.
반응형

그래핀이란 연필심에서 사용되는 흑연을 원료로 하며 탄소 원자로 만들어져 원자 크게의 벌집형 구조를 가진 소재를 말하며, 그래핀 관련주에는 휴비스, 국일제지, 덕산하이메탈 등이 있습니다.

 

그래핀은 높은 전기적 특성을 활용한 초고속 반도체, 투명 전극을 활용한 휘는 디스플레이만으로 작동하는 컴퓨터, 높은 전도도를 이용한 고효율 태양전지등의 미래의 신소재로 쓰인다고 하는데요.

그래핀은 구리보다 100배 전기가 잘 통하고, 반도체로 주로 쓰이느 실리콘보다 100배 이상 전자의 이동성이 빠르다고 하는데 오늘은 그래핀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휴비스

- 동사는 폴리에스터 섬유인 단섬유와 장섬유를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기업임. 연결대상 종속회사 사천휴비스화섬유한공사는 중국 사천성에 위치하며 단섬유 생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결회사 휴비스글로벌은 미국, 유럽 등 핵심시장 내 현지화를 통한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설립된 해외 합작투자, M&A 등 해외투자 및 해외자회사 관리를 위한 투자플랫폼입니다.

휴비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원가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동사의 국내 폴리에스터 단섬유 시장점유율은 약 52%으로 2위인 도레이첨단소재 대비 절대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으며, 국내 폴리에서터 장섬유 시장점유율은 약 15%로 국내 4위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휴비스는 네오엔프라와 고순도 그래핀 섬유 개발에 성공했으며, 2021년 4월 양산에 돌입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덕산하이메탈

- 전자부품회사로 1999년 설립되었으며, 2014년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함(2018년 11월 적용제외). 반도체 패키징 재료인 Solder Ball의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고객사가 반도체 메이저업체여서 반도체 업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2019설립한 미얀마 현지법인 DS MYANMAR는 주석 제련 및 판매업체이며, 2021년 인수한 덕산넵코어스는 항법기술을 보유한 방위산업전문 기업입니다.

덕산하이메탈 주가 차트


- 패키징 기판 호황에 따른 솔더볼의 수출증가와 주석 제련 및 방산 부문의 신규 매출 추가로 2022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의 1.7배 수준으로 급증하였습니다.

 

- 플립칩 제품 수요가 증가하며 기존의 와이어 본딩에서 솔더볼로 패키징 방식이 변화하고 있어 반도체 칩 고도화에 따른 구조적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 지난해 말 가동 시작한 미얀마 법인의 경우, 규모의 경제 효과로 예상보다 양호한 마진율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덕산하이메탈은 그래핀이 코팅된 도전입자 및 이를 포함하는 도전재료, 그래핀층을 포함하는 투광성 기판의 제조방법 및 이를 통해 제조된 투광성 기판 등 그래핀 관련 특허 3건을 보유하고 있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 덕양산업

- 동사는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부품 전문 제조업체임. 연결대상회사로 자동차부품 전문 제조 업체인 북경덕양중차기차영부건유한공사가 있습니다.

 

- 주요제품은 Cockpit Module, Door Trim, Anti-Vibration Pad 등으로 구성, 동사는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협력업체로서 최근 완성차업체들이 추진하는 부품모듈화, 시스템화로 인하여 관련업체들로부터 납품받아 현대자동차에 제품을 모듈형태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덕양산업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7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8.7% 감소하였으며, 전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고정비 증가에도 영업이익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미래 친환경 전기차 연비 효율 향상을 위한 경량화 시도를 꾸준히 시도하고 있으며,  중공천연섬유 강화, 플라스틱 복합소재 사용, 나노융합 혁신제품개발 지원사업 등 다양하게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덕양산업은 OEM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내장부품 전문 제조업체로 그래핀의 개질방법 및 이를 이용한 나노복합재료의 제조방법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4. 오리엔트정공

- 자동차 수동변속기 TM컨트롤하이징엣세이 및 DCT 부품 Central Plate 그리고 엔진 부품 하우징서모스탯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로서 자동화 설비 투자를 통한 우수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신차종 부품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 경쟁력 확보를 위한 R&D부문에 투자하고 있으며 완성차업체 요구조건인 평가기준에 부합한 품질인증시스템인 TS16949 및 ISO1400 인증을 받았습니다.

오리엔트정공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73.3% 감소, 당기순이익은 626.5% 증가하였으며, 오리엔트그룹 내 대부분의 계열사들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지속적인 동반 성장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지난 4월 자동차부품업체인 금영테크의 인수계약을 체결해 알루미늄 신소재사업 추진, 자율주행차 핵심부품(SBW)대량 수주에 따라 추가 설비투자를 통한 매출의 증가세 지속으로 하반기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오리엔트정공은 대면적 그래핀 제조방법 및 대면적 그래핀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상보

- 동사의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은 세계최초로 Self-Healing 특성을 이용한 스크래치 방지 기능을 가진 Anti-scratch resin을 개발하여 제품에 적용하였으며, 다양한 필름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자체적으로 Micro pattern roll 가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른 다양한 패턴의 성형가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감소, 영업이익은 79.1% 감소, 당기순이익은 53.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중 광학필름 상품 수출이 크게 감소하며 전사 매출액이 감소하였습니다.

 

- 반면 매출원가는 소폭 감소하고, 판매비와관리비는 오히려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며, 금융손익은 조금 악화되었으나 기타수익 증가에 힘입어 세전계속사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상보는 습식코팅공정의 기체, 수증기 차단 그래핀 배이어 복합 필름 개발에 성공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솔루에타

- 동사와 연결종속회사는 전자파 차단 소재 부문과 마스크 등에 사용되는 MB필터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운영하는 필터 부문,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운영하는 자동차 부품 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개발된 소재를 기반으로 항바이러스 부직포, 항바이러스 필름·시트, 항바이러스 코팅액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솔루에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0% 증가, 당기순손실은 685.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변동폭이 미미하나, 이자비용, 기타금융비용 등에서 큰 손실이 나면서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 2020년 말 대면적 열 전도체 기술인 GCL을 개발하고 이 기술의 응용을 통해 자동차 부품 소재 GLPCB를 출시해 자동차 헤드램프 시장에 진출하는 등 사업 영역 확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솔루에타는 그래핀 분산액의 제조방법, 플리이미드 - 그래핀 복합 재료의 제조 방법 등 그래핀 기술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국일제지

- 동사는 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임. 주로 담배관련지 및 간지와 같은 산업용 기능지 및 특수지가 주요 상품으로 그래핀 및 소재 연구 개발업체인 국일그래핀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국일그래핀은 기존의 전극체속도를 높일 수 있는 신소재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저가-대면적 박막형필름, 직접 전사CVD 기술등 원천기술과 더불어 소재기반의 원천기술을 확대 응용하는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국일제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9% 증가, 영업손실은 9.6% 감소, 당기순손실은 23.1% 감소하였으며, 판관비와 인건비및복리후생비가 절감으로 인하여 영업손실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 생산품인 강판간지, 담배관련지 외에 합성섬유 적용 신제품을 확대하는 등 고부가가치 지종 개발에 주력을 다하고 있으며, 또한 동사의 장점을 살려 물량을 점차 확대 해 나갈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건

 

[ 국일제지는 자회사 국일그래핀을 통해 대면적 그래핀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하고 있으며, 신소재 그래핀 제조기술의 미 특허 등록을 완료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엘엠에스

- 동사는 1999년 2월 설립되었으며, LCD BLU의 핵심부품인 프리즘 시트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현재 중소형시장은 약 4천억 규모의 시장으로 동사와 3M사가 양분하는 독과점 시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미쓰비시레이온과 역프리즘시트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보유하고 있던 기술에 접목, 프리즘시트의 초고휘도화를 통해 독점적인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엘엠에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동사는 고사양 중저가 출하량 증가로 인한 복합 프리즘시트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또한 환변동 영향으로 손익이 좋아졌으며 수익성은 점차 개선되고 있는 추세로 동사는 AMOLED, Mini LED, 지문 인식 등의 관련 신규 사업 아이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엘엠에스는 Roll to Roll 그래핀-메탈 나노융합체를 이용한 대형 디스플레이용 대면적/고유연성 방열시트 부품 개발 사업을 진행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대창

- 동사는 동합금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주요 제품은 황동봉 및 황동선과 동볼 등이 있습니다.

 

- 반도체, 전기, 전자부품, 자동차, 선박, 산업용 기계류 등과 같은 중화학공업에서부터 공업에 이르기까지 각종 제품의 기초 소재로 사용되며 보이진 않지만 우리 생활 깊숙이, 거의 모든 분야에 쓰이고 있습니다.

대창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9% 증가, 영업이익은 24.0% 감소, 당기순이익은 58.2%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원재료 부담이 가중되며 수익성은 악화되었습니다.

 

- 용해, 주조, 압출, 인발, 후처리 설비의 완전자동화와 생산라인 일원화 체계를 갖추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품질개선, 원가절감을 통해 한중FTA, TPP 등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대창은 2012년 ~ 2014년까지 그래핀 자기조립 박막 코딩 연구개발을 완료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이엔플러스

- 동사는 2003년 스타코의 소방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화재 및 구난 등 현장용 소방 차량 등을 제조하여 국가정부기관인 조달청 등에 납품하는 소방기업입니다.

 

- 최근 친환경 사업의 대두 이전부터 신소재 분야 연구를 통한 사업을 준비하여 왔고, 선제적으로 연구 및 생산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엔플러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7% 증가, 영업손실은 61.6% 증가, 당기순손실은 24.4% 감소하였으며, 신소재 분야에서는 이차전지 주요 소재인 전극, 도전재의 효율을 타제품 대비 증대할 수 있도록 연구 중에 있습니다.

 

- 상용화 성공시 당사의 소재를 통한 매출증대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전기차량 분야는 수요가 가장 많은 1톤급 차량의 운송량을 증가시키는 축연장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이엔플러스는 글로벌 투자 전문가 짐 로저스 회장이 투자한 회사로 알려진 스탠다드 그래핀 전환사채에 100억원규모 투자를 완료해 그래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핀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11종목 정리

폐배터리 관련기업은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사업을 영위하거나 이를 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폐배터리 관련주에는 NPC, 영화테크, 코스모화학 등이 있습니다. 사용후 배터리는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