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스마트카 관련주 10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7. 27.
반응형

스마트카(SMART CAR)는 자동차 기술에 ICT(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킨 자동차로 관련주에는 한컴MDS, 모트렉스, 인포뱅크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카는 차 안에서 오락, 정보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동통신기술이 접목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편의성이 향상된 차세대 자동차라고 하는데요.

스마트카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여 자동차 업체와 IT업체들이 잇따라 첨단 스마트카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데 오늘은 스마트카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컴MDS

- 동사는 고객이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임베디드 하드웨어 솔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AI, IoT, 빅데이터, 통신모듈, 로봇 등 미래 성장산업으로 대표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솔루션의 집약체인 로봇, 공유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컴MDS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이익은 5.4% 증가, 당기순이익은 30.3% 증가하였으며, 한컴인텔리전스는 자체 개발 솔루션을 통해 수익 모델을 개발하고 지속 성장가능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스마트 자동차 SW개발 솔루션을 비롯하여 클라우드와 머신데이터분석 솔루션과 함께 지능형  Edge 디바이스를 이용한 시스템 자동화솔루션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사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컴MDS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임베디으 OS OSEK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SW를 서비스 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모트렉스

-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모트렉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은 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3.9% 증가하였으며, 전장용품 사업 중 암레스트 콘솔일체형 공기청정기는 인도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 인도시장에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및 글로벌 향지로 제품의 파생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IVI시스템과 RSE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목적형 이동수단 디스플레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모트렉스는 운전자와 차량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오토모티브 HMI 기술을 바탕으로 IVI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인포뱅크

-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포뱅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43.3% 감소, 당기순이익은 61.5%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 판관비 등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기업형 대량발송메시지외에도 국내외 메신저 및 챗봇ㆍ보이스챗봇 등을 연동한 메시징ㆍ상담ㆍ챗봇 서비스로 사업을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건

 

[ 인포뱅크는 스마트카 분야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오비고

- 동사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Tier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비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동사의 솔루션이 탑재될때마다 대당 수취하는 로열티 매출은 향후 당사의 주력 매출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상용화에 성공하며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 들어, 2019년부터는 세계 Top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오비고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체로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을 차량제조사, 차량공급사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LG이노텍

- 동사와 연결회사는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강화 목적으로 전자부품 사업을 별도 사업담당체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광학솔루션의 주요 제품으로는 Camera Module 등이 있고 기판소재는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 등, 전장부품에는 모터/센서, 차량통신 등이 있으며, 매출은 광학솔루션 사업부가 78.1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7% 증가, 영업이익은 5.8% 증가, 당기순이익은 6.4% 증가하였으며, 광학솔루션 사업부문은 신모델 적기 개발과 품질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한 1분기 매출 3.1조원을 달성하며 글로벌 일등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 기판소재 사업부문은 Capa. 적기 확장 등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여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한 1분기 매출 0.4조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LG이노텍은 LG그룹계열의 종합 전자부품 전문업체로 무인차 관련기술의 핵심인 센서기술 개발을 현대차그룹과 협업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유비벨록스

- 스마트카드와 스마트모바일사업 및 블랙박스, 지도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기말 기준 팅크웨어, 아이나비 등 총 1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 카드 판매 및 관리시스템 공급을 영위하는 스마트카드 부문과, 비콘공급 및 모바일 플랫폼 솔루션, 스마트폰용 컨텐츠, App Store 구축 및 관리를 영위하는 모바일 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유비벨록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3% 증가, 영업이익은 47.2% 증가, 당기순이익은 49.7% 증가하였으며, 스마트카드사업과 팅크웨어 실적 성장이 매출액 성장을 견인했으나 원가율도 동반 상승하며 손익 개선폭은 크지 않았습니다.

 

- 블랙박스/지도플랫폼 사업은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 해외 수출 시장 확대 및 완성차사/통신사/포털사 등 B2B 공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유비벨록스는 Embedded S/W 기반의 스마트카드와 스마트 모바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DB하이텍

- DB그룹의 주요계열사인 동사는 1953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차트


- 2022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5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함. 평균판매단가(ASP) 상승이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으로 매크로 불안으로 8인치 파운드리 업황 고점 논란이 이어지는 데다 당분간 공급초과 전환 어려움도 상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전력반도체와 센서 등 8인치 파운드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진 데다 OLED 디스플레이 구동칩 매출이 본격화된 것도 동사의 1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DB하이텍은 자동차 블랙박스용 이미지 센서 공급을 시작으로 국내외 펩리스들에게 자동차 전장시스템에 들어가는 시스템반도체를 지속 공급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세코닉스

-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세코닉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50.2% 감소, 당기순이익은 67.9% 감소,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더 증가하였습니다.

 

- 이익률이 악화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광학사업부문은 현재 차량용 반도체 부족,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에도 판매량이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세코닉스는 초정밀 카메라 렌즈 전문업체로 핸들 조작에 따른 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메가급 화소 차량용 카메라 등 스마트카 기술을 개발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모바일어플라이언스

- 동사는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입니다.

 

-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71.7% 감소, 당기순이익은 74% 감소하였으며, 스마트카 및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는 레이다영상기록장치, ADAS, HUD 등의 제품들을 선정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2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자동차 관련 전자부품 개발업체로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 보조장치인 ADAS, 차량용 블랙박스 등을 개발, 제조하고 있어 스마트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현대모비스

- 동사는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A/S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21.1% 감소, 당기순이익은 13.5%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시현하였습니다.

 

-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에서 스마트카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어 스마트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스마트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UAM 관련주 10종목 정리

UAM은 하늘을 이동 통로로 활용하는 미래의 도시교통 체계로 관련주에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베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서연이화, 한국항공우주, 파이버프로, 현대차, LIG넥스원, 퍼스텍 등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8.02
폐배터리 관련주 11종목 정리  (0) 2022.08.01
가상화폐 관련주 10종목  (1) 2022.07.26
탈모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25
2차전지 관련주 11종목  (0) 2022.07.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