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 11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7. 24.
반응형

2차전지 관련주는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소재 및 부품 관련업체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솔루스첨단소재, 일진머티리얼즈, 코스모화학, SK아이이테크놀로지, 포스코케미칼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기업은  배터리의 기본 단위인 셀을 만들때 필요한 4대 소재인 음극재, 양극재, 전해질, 분리막, 동박, 전지박, 도전체, 바인더 및 기재, 케이스, 포장재, 안정장치를 생산하는 업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가 되는 2차전지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코프로비엠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 에코프로비엠은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7% 증가, 영업이익은 130.3% 증가, 당기순이익은 84% 증가하였으며, Global Non-IT 및 EV용 양극재 판매가 증가하였고 신규 공장 가동률 향상 및 물량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에코프로비엠은 리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을 중심으로 NCA 분야에서 스미토모금속광산에 이어 세계 2위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나노신소재

- 동사는 디스플레이 패널시장 및 태양전지 시장, 반도체 CMP공정에 투입되는 소재 제조 그리고 이차전지 전극에 적용되는 CNT도전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원재료인 금속 또는 비금속 Metal을 구입하여 초미립 나노 분말로 합성하고 이를 다시 고체인 Target 형태나 Paste/Sol/Slurry 형태의 액상으로 제품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 주가 차트


- 나노신소재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이익은 174.7% 증가, 당기순이익은 72.5% 증가, 디스플레이소재와 이차전지소재 제품의 매출이 대폭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하였습니다.

 

- 일정 규모의 기술력 및 생산 규모를 가진 고객사가 많으며 이 업체들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고, 이외 매출 채권 회수 등의 위험성이 적으면서 대량 설비를 갖춘 고객들 또한 당사가 직접 판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나노신소재는 양극, 음극 내 전자 흐름을 촉진시키는 2차전지용 CNT 도전재를 생산하는 업체로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일진머티리얼즈

- 2차전지의 음극 집전체용과 전자제품의 핵심인 전자회로도(PCB)의 부품인 Elecfoil을 생산하는 것이 동사 주요 사업으로 익산과 말레이시아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Elecfoil산업은 장치산업인 동시에 상당한 기술력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산업임. 동사는 최고 품질의 Elecfoil을 양산하는 Know-How를 지니고 있으며, 지속적인 설비 확충을 통해 국내 Elecfoil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58.1% 증가, 당기순이익은 54.1% 증가. 전반적인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전가함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동시에 판관비 절감을 통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함.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2차 전지 배터리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동사는 향후 Elecfoil부문 실적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일진머티리얼즈는 일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 제조기업으로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을 생산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엘앤에프

- 동사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 엘앤에프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입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이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가 전망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차전지 양극활물질을 생산,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코스모화학

- 동사는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47.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 증가하였으며, 신소재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지난해에 이어 비교적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코스모화학은 2차전지 양극재 기초소재인 황산코발트 제조업체인 종속회사 코스모에코켐을 흡수합병해 황산코발트, 전기동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SK아이이테크놀로지

- 동사는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세계 최초의 5㎛ 박막 제품 개발 및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 등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Global LiBS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세계 최고 품질의 LiBS를 생산하고 있으며, 충청북도 증평 및 청주, 중국 창저우와 폴란드 실롱스크에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1% 감소하였으며, EV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한 고내열/고강도/품질균일성을 갖춘 고품질 분리막 판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 중국 및 폴란드에 생산라인 추가 증설중이며, 2024년에는 총 27억㎡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되어 시장 내 지위가 더욱 더 공고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SK그룹 계열의 배터리 소재 전문기업으로 배터리 핵심소재인 분리막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포스코케미칼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2021년 약 1조 2천 7백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2% 증가, 영업이익은 25.2% 감소, 당기순이익은 9.3% 감소,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하락한 모습으로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포스코케미칼은 수입에 의존하던 2차전지 음극재의 국산화를 위해 LS엠트론의 음극재 사업부문을 인수하였으며, 양극재 회사 포스코ESM을 흡수합병하여 양극재,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솔루스첨단소재

- 동사는 전지박, 동박, OLED, 바이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10.01 바이오 사업부문을 솔루스바이오텍으로 물적분할 하였습니다.

-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 (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 전지박 사업 본격화하였으며, 헝가리 공장 증설과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을 통하여 글로벌 전지박 선두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6.3% 감소. 모든 사업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높은 원가율로 인해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바이오 사업부문이 '솔루스바이오텍(주)'로 물적분할됨에 따라, 바이오 사업부문의 제2~3기 매출은 첨단소재 부문에 포함되며,  신소재 개발, 고객 다각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솔루스첨단소재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배터리의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 고효율의 하이엔드 전지박 제품 개발을 완료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이엔드디

- 화학소재 전문기업으로, 기초화학기반 핵심 소재 개발을 통해 촉매시스템에 사용되는 원천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주요 사업부문은 촉매, 촉매시스템, 2차전지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용 매연저감 장치를 지자체에 공급하는 촉매시스템이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성장 동력인 2차전지용 양극화물질 전구체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소입경 전구체의 사용량 증가에 따라 양극활물질 전구체 증설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엔드디 주가 차트

- 이엔드디의 실적은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55% 감소, 당기순이익은 50.2% 감소하였습니다.

 

- 환경부의 DPF 보급 확대를 위한 "배출가스 저감사업" 재정비로 보급이 저조했던 DPF의 점진적인 물량 회복을 통해 중장기적인 실적 성장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이엔드디는 2차전지 소재 사업등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2차전지 소재 사업은 리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의 핵심 소재인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재를 생산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TCC스틸

- 식음료 및 산업 포장용기와 전자제품에 쓰이는 전기주석도금강판·전해크롬산처리강판·전기동도금강판·전기니켈도금강판·라미네이트강판 등을 생산하는 표면처리강판 전문제조업체입니다.

- 주 수요자는 제관업체, 왕관업체 및 가전업체 등이 있으며,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시장은 국내 3개의 석도사가 공급하고 있는 시장구조로 영업 안전성이 높은 편임. 매출은 표면처리강판 99.94%, 부동산임대 0.06%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CC스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478.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4.6% 증가하였으며, 안정적 매출 기반(기존사업)을 바탕으로 신사업에서 큰 폭의 실적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개화 시점에 있는 원통형 배터리 시장의 폭발적 포장재 수요 확대, 기존 사업에서의 안정적 매출 기반, 글로벌 니켈 가격 상승 추세 속에서의 매출 및 마진 확대 지속 등으로 매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TCC스틸은 2차전지 원통형 캔 소재인 니켈도금 강판을 생산하여 상신이디피 등 타발업체에 독점적으로 납품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1. 신흥에스이씨

- 동사는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자동화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현재 4개의 해외 비상장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소형 원형배터리 부문은 루시드모터스, 페러데이퓨처 등 원형전지 Pack Module을 장착한 전기차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증가 예상, 전지 Pack Module 사업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 배터리를 이용한 전지 Pack Module 인증을 진행중입니다.

신흥에스이씨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5.7% 감소, 당기순이익은 30%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원형 CID 및 중대형 각형 Cap Ass'y의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 헝가리 및 천진 자회사의 매출증가, 전기차, 전동공구 향 물량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 헝가리법인에서 5개의 중대형 Ass'y 라인을 증설하여 가동하고 있으며, 물량 증가에 따라 추가적으로 증설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 신흥에스이씨는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로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전지 팩모듈 제작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2차전지 11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11종목

메타버스는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관련주에는 덱스터, 이랜텍, LG이노텍, 칩스앤미디어, 위지윅스튜디오, 맥스트, 디어유, 알체라, 자이언트스텝, 바이브컴퍼니, 스코넥 등이 있습니다. 메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 관련주 10종목  (1) 2022.07.26
탈모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25
UAM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21
NFT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19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11종목  (0) 2022.07.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