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가상화폐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7. 26.
반응형

가상화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 실물 형태가 없는 온라인상의 암호화된 디지털통화를 말하며, 가상화폐 관련주에는 비덴트, 위지트, 티사이언티픽, 우리기술투자 등이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물리적 실체가 없다는 점에서 기존 전자화폐나 사이버머니와 유사하지만 정부나 금융기관 등의 개입없이 발행 및 거래가 이루어지며 관리 주체가 없다는점에서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가상화폐의 유통 범위가 확대되면서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부각이되고 있는데 오늘은 가상화폐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덴트

- 동사는 HD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Tvlogic America. co., Ltd와 넥스토디아이 2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미국의 Marshall Electronics, Flanders Scientific, Ikan, SmallHD 독일의 HD2Line, 영국의 Vutrix 등이 주요 경쟁사로 HD 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 글로벌 시장에서 소니에 이어 2위라고 합니다.

비덴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7.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5.3%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해외시장 수주의 증가와 21년 신규사업 진출에 따라 매출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 매출 상승과 구조조정을 통해 내부 손익구조가 개선됨.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발굴, 구축해 나가며 미래 경제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비덴트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의 기획,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빗썸홀딩스의 단일 최대주주로 지분 34.20%를 보유하고 있어 가상화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위지트

- 동사는 계측기기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용 부품소재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1997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모성 부품을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 국내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및 해외 BOE, HKC 등 국내외 주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사와의 꾸준한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지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4% 증가, 영업이익은 290.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반도체 및 Display 제조공정기술에 대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반도체 부문은 수요처의 뉴모델링 작업요구에 부응하는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디스플레이 부문은 대형화와 범용화에 따른 고가의 부품 판매를 확대하는 등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습니다.

 

[ 위지트는 비트코인 거래소 빗썸의 운영사 빗썸코리아 지분을 보유한 티사이언티픽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가상화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 티사이언티픽

- 동사는 모바일 쿠폰 사업을 단일 사업으로 영위함.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와 오픈마켓을 활용하여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로 사업 부문이 분류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쿠폰 판매가 주된 사업이며 그 외에 모바일 쿠폰 판매를 위한 시스템 운영, 쿠폰과 모바일 앱/웹 간의 연동 서비스 등을 제공, 매출은 모바일커머스 쿠폰, 상품권 판매 부문 47.27%, 모바일커머스 SI 부문 44.34% 운세서비스 부문 8.39%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티사이언티픽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소폭 증가함. 매출원가는 증가했지만 판관비가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자비용 증가 및 영업외손익이 감소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하였으며, 모바일 쿠폰 산업은 차별화 가능한 요소가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으며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우리기술투자

-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신기술사업금융업, 시설대여업 및 할부금융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스톤브릿지디지털PEF의 인크로스 일부 매각을 통한 이익 배분과 장기 부실채권의 회수를 진행하였습니다.

- 설립후 국내 벤처산업 전반(정보통신, 반도체, 소프트웨어, 바이오, 환경등)에 걸친 꾸준한 투자활동으로 1998년 부터 2007년까지 평균 납입자본수익률이 25%를 상회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8% 감소, 영업이익은 88.3% 감소, 당기순이익은 85.4% 감소하였으며, 신기술금융자산중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의 큰 폭의 감소세로 매출 및 이익이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국내외 경기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혁신이 가능한 벤처기업에 대한 발굴과 투자는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시장 상황의 변화에 유연한 대응 속에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우리기술투자는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를 운영중인 두나무 지분 7.4%를 보유하고 있어 가상화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에이티넘인베스트

-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한 창업자에 대한 투자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영참영형 사모집합투자기구 운용, 현재 동사는 4개 투자조합, 약 1조 2,030억원의 운용자산을 운용중에 있습니다.

 

- 정부 및 주요 출자자들로부터 베스트 벤처캐피탈상, 우수펀드운용상 등을 수상하며 탁월한 운용 성과와 투명한 운용 체계에 있어서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97.7% 증가, 영업이익은 452.3% 증가, 당기순이익은 481% 증가하였으며, 당분기 매출액 538억 원 중, 신규로 발생한 조합성과보수가 489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 기타영업외손익, 금융손익은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기에 세전계속사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에이티넘인베스트는 펀드 간접투자를 통해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두나무가 미국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렉스와 독점 제휴를 통해 국내 가상화폐거래서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다날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부문으로 구별되고 있습니다.

다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커머스 사업부문의 경우 꾸준한 결제 솔루션의 효율성 개선 작업을 통해 경쟁업체에 비해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을 가능케하고 있습니다.

- 고객 관리를 강화하여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당사는 동종업체 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다날은 중국 가상화폐거래소 후오비, 업비트에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블록체인 간편결제 프로젝트 페이프로토콜을 통해 가상자산 페이코인을 발행해 가상화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한컴위드

- 동사는 암호인증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을 축적하여 B2C거래와 B2B거래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안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Blockchain Security Suite', 블록체인 풀랫폼 'Hancom SLedger'를 출시하였고, 2019년 포렌식사업을 영위하는 한컴지엠디 합병하였습니다.

한컴위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8% 증가, 영업이익은 2456% 증가, 당기순이익은 19.2%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부담은 늘었지만 이익률 증가 효과가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 동사는 PKI, 데이터 암호화, 키 관리 등 보안 관련 기반 기술이 뛰어암. 블록체인 역시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한컴위드는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링크를 운영하는 써트온에 가상화폐지갑 보호 관련 보안기술을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KG모빌리언스

-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컨텐츠 및 실물을 구매할 경우에 유/무선(휴대폰) 전화를 이용하여 결제(통신과금)를 할 수 있도록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지불결제(PG) 업체입니다.

 

- 약 2만7000여개 가맹점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 케이지에듀원과 스룩, 케이지에프앤비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전자결제 사업이 매출의 82.1%를 차지하는 주요 사업이며 교육, IT, 이러닝 등의 사업을 부수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KG모빌리언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은 18.1% 감소, 당기순이익은 15.1% 감소하였으며, 동사와 제휴 및 계약된 업체 수는 27,500여개입니다.

 

- 계약은 보통 1년 계약이며, 계약 당사자간 이의가 없는 경우 자동갱신되는 형태의 계약으로 전년 동기 대비 IT사업 부문을 제외하고 모두 매출액이 감소하고 전자결제 사업이 매출액을 차지하는 비중은 82.1%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KG모빌리언스는 국내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밋거래소에 본인 인증과 보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소식에 가상화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SCI평가정보

- 동사는 신용조사업으로 출발해 민간업계 최초로 채권추심업을 허가 받았으며, 이후 신용평가업, 신용조회업 등으로 사업을 넓힘히고 신용평가 부문을 단순 물적분할했으며, 분할된 종속회사인 서울신용평가는 신용평가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서비스로는 개인 및 가족ㆍ기업신용정보, 기업정보, 실명확인, 개인정보보호서비스, 상거래채권, 신용조사, 민원용역대행, 아이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SCI평가정보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3% 감소,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51.6% 감소하였으며, 수익성 개선을 위한 구조조정으로 인해 매출은 다소 감소하였고, 판매비와 감소에 영향에도 영업이익은 감소되었습니다.

 

- 비대면 채권추심시스템을 시행할 예정임이며, 비대면 채권추심시스템이 정착되면 전문 추심 및 영업 사업자들의 수입도 크게 증가할 것이며, 매출 증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SCI평가정보는 전자화폐의 환전 및 중개업 등을 위해 17년 7월 에스코인 주식회사를 설립, 가상화폐 거래서 에스코인을 오픈해 가상화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인바이오젠

- 동사는 신발 제조 및 판매와 키오스크 유통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바이오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소비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무인 결제 기능을 담은 키오스크 사업의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인바이오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5% 증가, 영업손실은 24.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악화로 프랜차이즈 업계,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 키오스크는 인건비 절감을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키오스크 1대당 약 1.5명의 인건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며, 월 10~40만 원으로 리스 렌탈이 가능하여 안정적인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가상화폐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11종목

메타버스는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관련주에는 덱스터, 이랜텍, LG이노텍, 칩스앤미디어, 위지윅스튜디오, 맥스트, 디어유, 알체라, 자이언트스텝, 바이브컴퍼니, 스코넥 등이 있습니다. 메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배터리 관련주 11종목 정리  (0) 2022.08.01
스마트카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27
탈모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25
2차전지 관련주 11종목  (0) 2022.07.24
UAM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2.07.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