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내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28.
반응형

스마트그리드는 전력 전달의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정전, 시스템 고장 등과 같은 사고를 실시간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복원할 수 있고, 안전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중앙에서 일방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던 기존의 전력망과는 달리 에너지의 흐름을 모니터링(monitoring)하여 전력의 수요에 따라 공급을 조절하고, 규모에 따라 에너지원을 독립적으로 분산시킨다고 하는데요.

 

특히 전력 발전소가 분산된 경우에는 각 발전소 간의 전력 생산 및 분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앤씨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칩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팹리스(Fabless) 업체로 주력사업은 스마트에너지 사업부문,  무선사업부문, 멀티미디어 사업부문, 전기화재방지 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무선사업의 주요고객은 가전회사, 멀티미디어 사업의 주요고객은 라디오 전자업체로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반도체설계 및 제조기업인 (주)글로베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증가, 영업손실은 3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6% 감소하였으며, 한전AMI 5-1차 사업 수주 효과로 매출액이 크게 성장했고, 단위당 고정비 부담 완화에 따라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가 축소되었습니다.

 

- 원격검침 구축이 진행되고 있는 전기외 가스/수도 등의 민수통합검침 시장에도 PLC 및 LTE / Wi-SUN / NB-IoT를 통한 원격검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스맥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 목적사업으로 설립되었으며, 보안 솔루션, 사전투표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총판/대리점 권한을 획득하여 다각적인 사업화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1999년 6월 18일에 설립된 스맥과 공작기계 및 부품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테크센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손실은 30.4% 감소, 당기순손실은 39.8% 감소하였으며, 주력인 CNC 선박 매출이 급등하며 전체 외형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 매출 증가와 함께 판관비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 개선되었으며, 동사는 4차 산업혁명, 변화와 혁신, 사회적 기업 등 시대 요구에 적극 동참하여 지능형 인프라 사업, 스마트 이동체, 융ㆍ복합 서비스 등 신규 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한전산업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발전설비 운전·정비 그리고 전기계기의 검침·송달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석탄취급설비, 환경설비 등 연료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부터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여 정비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터빈보일러 주설비 정비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업무수행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8% 감소, 당기순이익은 36.9% 감소하였으며,  탈석탄 정책으로 신규 사업 수주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와 전력 ICT 분야에서 체득한 풍부한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마련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 발전설비 운전 및 정비 분야는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 이슈에 따른 신규계약 제한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광명전기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임대사업 등의 제조, 판매, 용역제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중전기 산업은 중전기기 특성상 경기 변동에 따른 각종 산업설비 및 건설경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대규모의 신규 투자 및 정부 주도의 SOC사업 등은 사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48.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의 큰 폭 증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 억제 등으로 실적이 개선,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하고, 당기순이익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태양광 산업은 아직까지 보조금에 의해 변동성이 큰 정부 주도형 산업이므로, 각 국의 보조금 정책에 따라 실적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누리플렉스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통신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광범위한 무선통신솔루션의 핵심기술개발과 다양한 제품군으로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직접 지배하는 계열사는 6개사가 있으며, 계열회사는 현재 비상장 회사라고 합니다.

- 동사는 AMI 기술기반의 EMS 분야(AMI-EMS)와 ESS 기반의 EMS분야(ESS-EMS), 태양광 등 에너지 자립섬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감소, 영업이익은 90.9% 증가, 당기순이익은 205.2%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비용 감소로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2022년까지 도입될 저압 무선 AMI 시스템 구축사업 등 디지털전력량계를 비롯해 무선 및 이동통신망 방식의 AMI 모뎀 공급 사업을 주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옴니시스템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디지털 전력량계 및 디지털 계량기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7년 2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9월 19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량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전기를 비롯한 가스, 수도, 온수, 열량계 등의 설비미터도 디지털 방식으로 개발한 계측기 분야를 선도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이너렉스를 흡수합병하여 신용카드 제조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감소, 영업손실은 376.9% 증가, 당기순손실은 166.4% 증가하였으며, 건설 경기 침체로 인한 시장 규모 축소로 매출이 감소했으며, 비용 확대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 따라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모두 증가함. 조명사업부문의 안정적인 1군 건설사를 주요 판매처로 확보하고 있어 우량 거래처에 대한 역량 집중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서전기전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로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수배전반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 하여 가시적인 성과 이뤄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동사는 전년대비 매출액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로 전환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로 전환. 기존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건설사 등의 현장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경전철 노선 및 기존 노선 개량사업 등의 수요에도 부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석탄 관련주 정리 6종목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이탈리아 등 다른 유럽연합 회원국들도 독일을 따라서 석탄발전소 재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공급 감축과 천연가스 가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