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식량 관련주 정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24.
반응형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러시아가 서방을 압박할 목적으로 우크라이나산 곡물의 수출을 막아 의도적으로 식량위기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비판해 왔다고 합니다.

 

당장 내일 종전하더라도, 세계 식량 위기는 2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으며, 전쟁이 계속된다면 더 오랜 기간 식량 공급난을 겪게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우크라이나의 올해 곡물 수확량은 전쟁 여파로 작년도의 60%에 머물 것으로 서방 당국자들은 내다보고 있는데 오늘은 식량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효성오앤비 - 식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농협 계통 유기질비료 납품부문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습니다.

 

- 비료의 대부분의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비료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유기질비료 62.62%, 상품 37.38%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손실은 58.5% 감소, 당기순손실은 8.5% 감소하였으며, 정부가 유기질비료 전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차세대 미생물 배양체와 40여종의 유기미네랄을 complex한 특허 제품을 통하여 인류의 먹거리에 제일 중요한 식품의 함유 미네랄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 자재 개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사조동아원 - 식량 관련주

[기업내용]

-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원맥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제분 및 생물자원의 국내시장은 성숙단계로 동사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존사업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상품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19.2% 증가, 당기순이익은 75.4%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인건비 등의 부담은 늘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법인세와 이자 비용은 줄었지만 1회성 손실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팜스토리 - 식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1% 증가, 영업이익은 10.8% 증가, 당기순이익은 2% 감소하였으며, 사료사업부는 국제곡물가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이 증가하였으나. 동시에 제품가격 인상에도 성공하며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육가공사사업부는 주요 제품 가격 하락함. 이자비용을 비롯한 금융비용 증가로 영업외손익이 악화되었고, 이에 따라 세전계속사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미래생명자원 - 식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단미사료 등을 생산·공급하는 사료부문과 기능성 소재를 매입·유통하는 식품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쿠팡의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꼬리별'에 ODM으로 기능성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자체 브랜드 'Optipet'의 브랜드 론칭을 2019년 4분기 론칭하였으며, 피부, 눈물, 관절, 종합영양 4가지 기능성에 대한 츄어블 형태의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증가, 영업이익은 3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1% 증가하였으며, 식품 부문 매출은 43.5% 감소하였으나, 사료 부문 매출이 117.3% 증가하며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2021년 5월 반려동물 건강 및 위생케어 관련 토탈솔루션 전문기업인 아베크에 투자하여 5.4%의 지분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랫폼사업 확대 및 펫케어사업 진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팜스코 - 식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된 사업은 배합사료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신선식품 판매 및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 등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신선식품 사업의 원료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본인이 직접 사육한 가축을 사용하거나 농가에서 사육한 가축을 구매하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9% 감소, 당기순이익은 75.2%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안전한 축산물의 지속적인 생산 및 농장의 생산성을 극대화되도록 양돈, 축우, 양계사료 뿐만 아니라 및 PET Food에 대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사료사업에서는 최초로 농림부 HACCP을 모든 공장이 동시인증을 받음으로써 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는 등 일련의 품질안정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케이씨피드 - 식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케이씨프레쉬를 흡수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비료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일본회사와 컨설팅을 2020년 2월까지 진행, 비료생산업 등록 후 가축분퇴비인 '봉선화'를 출시하여 판매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34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8.6% 증가하였으며, 사료 가격 상승에 힘입어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는 비교적 적게 증가하고, 판매비와관리비는 오히려 줄이는데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법인세비용 부담이 늘었지만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이자비용 부담은 감소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현대사료 - 식량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재까지 양질의 배합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사료 전문회사로, 농가 맞춤형 사료 공급시스템, 산란계 사료 특화, 외부업체와 제품 품질 기술용역 계약 및 자체 연구를 통한 품질 개선, 특수 가공기술 확보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 배합사료시장은 축산업, 육가공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축산물의 물량 추이에 매우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주요 제품 판매 가격 상승에 힘입어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동시에 원재료 부담도 커지며 매출원가도 상당히 증가했으나, 판매비와관리비 절감에 성공하며 흑자전환하였으나 금융손익, 기타의손상차손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식량 관련주 정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석탄 관련주 정리 6종목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이탈리아 등 다른 유럽연합 회원국들도 독일을 따라서 석탄발전소 재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공급 감축과 천연가스 가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정리 7종목  (0) 2022.06.28
CBDC 관련주 내용 정리 7종목  (0) 2022.06.27
천연가스 관련주 정리  (0) 2022.06.23
비건 관련주 7종목  (0) 2022.06.21
하이퍼루프 관련주 5종목  (0) 2022.06.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