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비건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21.
반응형

국내 250만 비건 인구를 잡기 위한 식품업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하는데 식품사들은 비건 애호가들을 위해 콩을 찧어 만든 ‘콩고기’를 비롯해 식물성 수산물까지 선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MZ세대 중심으로 비건(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백질 관련한 제품들 가운데 식물성 단백질이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식품업계는 MZ세대를 겨냥해 파우더·음료·두유 등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비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농심 - 비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계열회사의 총수는 43개사로 태경농산, 율촌화학, 농심홀딩스 등이 있으며,  감튀', '배홍동', '신라면볶음면', '미니짜파링' 등 라면과 스낵 시장에서 프리미엄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 국내 라면시장과 스낵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33.8% 감소, 당기순이익은 32.8%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 신규지역 개척과 ‘辛’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유럽과 동남아 지역은 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여 매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풀무원 - 비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지주회사로서 자회사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17.2% 감소, 당기순이익은 71.7% 감소하였으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고 법인세 비용 역시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CJ제일제당 - 비건 관련주

[기업내용]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으며,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급 불안정으로 인건비, 운반비 등의 증가로 인해 순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국내외 식품의 주력 제품 및 성장 경로 확대와 더불어 바이오 사업의 독보적인 R&D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인해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오뚜기 - 비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총 24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였습니다.

 

-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6.1% 감소, 당기순이익은 21.8%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법인세 비용 부담이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 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더욱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매일유업 - 비건 관련주

[기업내용]

-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습니다.

 

- 2021년 12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 백색우유 시장 내 동사의 유기농 제품은 시장점유율 87%로 1위를 견고히 지키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은 1.5%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 증가하였으며, 2021년 5월 토핑 요거트 제품을 출시, 2021년부터 바이오 그릭요거트, 바이오 그릭요거트 소용량 제품을 출시하여 그릭요거트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 2021년 4월 ‘최고등급 싱글오리진 원두로 만든 맛있는 커피’ 바리스타룰스 그란데 아메리카노와 라떼 2종을 출시하여 RTD커피 전체 시장에서의 M/S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신세계푸드 - 비건 관련주

[기업내용]

- 식품 제조, 식자재 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사업을 펼치는 신세계그룹의 종합식품기업으로 식품유통, 식품제조, 식자재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 등 전 사업부문이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신세계푸드는 식품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R&D,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278.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매출의 58%는 HMR, NB영업을 운영하는 매입유통부문에서 발생하였습니다.

 

- 42%는 외식, 베이커리, 급식사업을 운영하는 제조서비스 부문에서 발생하였으며, 동사는 '노브랜드버거' 가맹사업의 확장을 통해 외식사업의 체질개선을 완성할 것이며 '노브랜드 피자' 사업을 통해 외식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동원F&B - 비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일반식품부문, 조미유통부문, 사료부문, 온라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사의 일반식품은 동원 브랜드의 참치캔 등, 양반 브랜드의 조미김 등, 덴마크 등 유가공제품, 리챔의 육가공제품 등으로 확장해왔습니다.

 

- 2021년 4월에는 온라인사업부문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당 온라인 사업부를 동원디어푸드(주)로 물적분할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증가,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하였으며, 원재료 가격상승으로 인한 마진 부담이 있지만 주요제품에서 견조한 영업실적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시장이 가파른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간편한 온라인사업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관련주 정리입니다. 감사합니다.

 

 

UAM 관련주 7종목 정리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해 미국 기업들과 로보틱스, UAM,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이 발표한 도심항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량 관련주 정리 7종목  (0) 2022.06.24
천연가스 관련주 정리  (0) 2022.06.23
하이퍼루프 관련주 5종목  (0) 2022.06.21
반도체 관련주 총 정리  (0) 2022.06.20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7종목  (0) 2022.06.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