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20.
반응형

러시아는 전 세계 희귀 가스 공급량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국 우크라이나는 전쟁으로 인해 지난 3월 마리우폴과 오데사에서 네온가스 생산을 중단했다고 합니다.

 

로이터 등에 따르면 러시아는 올해 말까지 네온과 아르곤, 헬륨 등 반도체 생산에 쓰이는 희귀 불활성 가스를 수출하려면 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 비우호국에 대한 수출 제한 조치를 단행했다고 하는데요.

 

네온은 반도체 핵심 공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 중 하나이다. 반도체 패턴 형성을 위한 레이저 발진에 쓰인다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네온을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우크라이나, 러시아, 중국, 미국, 프랑스 등 크게 5개국 정도라고 합니다.

러시아가 반도체 생산의 핵심 소재인 네온 등 수출을 올해 말까지 제한한다고 밝혀 네온가스 관련주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오늘은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태경케미컬 -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되고 있으며,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57.6%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 증가하였으며,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원익머트리얼즈 -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원익홀딩스의 특수가스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설립함. 동사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종속회사는 연구 및 해외영업을 목적으로한 미국법인(WMNA) 1개사와 국내법인과 동일한 사업목적의 중국법인(신원익, 위남원익) 2개사가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10% 증가, 당기순이익은 59.3%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기존 사업은 물론, 연구개발을 통한 신규Item 발굴, 신규사업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 반도체 산업은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AI), 기업용 서버 증설 등으로 인해 올해에도 호실적은 유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APS홀딩스 -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9월 반도체장비, LCD장비, 콘트롤기기 및 소프트웨어 제조업을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TFT-LCD는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 대규모 연구개발 비용 소요와 장비 대형화에 따른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규모의 자금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장비 제조와 판매를 담당하는 장비사업부문을 신설회사인 사업회사로 이전하였으며, 분할 존속회사로 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5% 증가, 영업손실은 63.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동사는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47억원으로 전년도에 이어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하지만 매출액은 387억원으로 FMM 사업분야에 집중하여 매출이 증가되었으며, 동사는 현재 세계 최초로 VR용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한 장비설계 및 제작을 진행중이며 2022년 하반기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대성산업 -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2010년 6월 설립된 동사는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일반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7% 증가, 영업이익은 92.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코로나19 충격에 따라 저유가와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지만 저금리와 각국의 경기부양정책으로 인해 원유가격이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추세로 동사의 매출도 안정적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중장기적으로 세계 경기의 회복과 중국과 인도 등 신흥경제대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원자재 가격의 상승추세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풍국주정 -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증가, 영업이익은 60.3% 감소, 당기순이익은 53.9% 감소하였으며, 업황 회복, 주요 제품 가격 상승 등에 따라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부담 증대 등 비용이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하였습니다.

 

- 연결회사인 선도산업(주) 특수가스 매출의 증가와  에스디지 수소사업부의 유가 상승 및 LNG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소 판매 단가 인상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후성 -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 동사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비롯하여 총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7% 증가, 영업이익은 1971.2% 증가, 당기순이익은 126.2% 증가하였으며, 환경규제에 의한 높은 진입장벽과 고도화된 기술,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국내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조회사로서 영업이익 극대화를 이뤄냄.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 수록 C4F6 및 WF6 수요가 증가하게 됨에 따라 향후 수익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이오테크닉스 -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기업내용]

- 신제품 개발을 위해 기술연구소를 설립. 동사는 2000년 8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동사의 레이저 응용기술은 반도체, PCB, Display, 휴대폰 산업의 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 레이저 응용산업은 고객사의 주문에 의해서 제작되며 그 주문자별로 제품사양이 달라지는 특성상 대량생산이 어려운 산업으로서 장비에 사용되는 주요 구성품은 전문화된 생산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103% 증가, 당기순이익은 236.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큰폭으로 증가하면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 비용의 증가세를 모두 상쇄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신사업으로는 동사의 다양한 레이저 응용장비들이 개발 판매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이 고객사들과의 비밀유지계약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반도체 네온가스 관련주 정리 내용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셰일가스 관련주 정리 7종목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는 리서치업체 리스태드에너지 자료를 인용해 유가가 현 수준을 유지한다면 올해 미 셰일업체들의 잉여현금흐름은 1800억달러(약 233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퍼루프 관련주 5종목  (0) 2022.06.21
반도체 관련주 총 정리  (0) 2022.06.20
에탄올 관련주 종목 정리  (0) 2022.06.20
반도체 특수가스 관련주 7종목  (0) 2022.06.19
MLCC 관련주 정리 7종목  (0) 2022.06.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