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금 관련주 정리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29.
반응형

G7 정상들은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상한제 도입과 러시아 금 수입 금지를 추진하는 등 러시아 압박을 강화하기 위한 합의를 이뤘다고 전해져 금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매년 전 세계에서 채굴되는 금의 10%가량을 생산하는데, 금은 러시아 중앙은행 자산의 중요한 부분이자 외화 획득의 주요 수단 중 하나로 석유에 이어 러시아의 두 번째 주요 수출품으로 꼽힌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금 관련주 핵심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티센 - 금 관련주

[기업내용]

- 아이티센이 국내 1위 금거래소 한국금거래소를 인수했으며, 아이티센 역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금 중개 사업을 하고 있어 금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아이티센의 사업 부문은 크게 IT 서비스 사업분야에서 시스템통합(System Integration) 및 유지·보수 사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 아이티센은 금거래소의 디지털 버전인 센골드 앱을 내왔으며 앱으로 시세에 따라 0.0001g 단위로 디지털화된 e금을 거래할 수 있으며, e금은 언제든 현물 금으로 바꿀 수 있으며, 거래 과정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기록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2% 증가, 영업이익은 116.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비 IT 부문에서는 한국금거래소를 인수함으로써 대폭적인 실적성장을 이루었습니다.

- 쌍용정보통신을 인수함으로써 국방, 스포츠, 금융, SOC 분야 까지 고객군을 확장하여 IT 서비스 산업 내의 수직, 수평 계열화를 달성 함.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 나갈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엘컴텍 - 금 관련주

[기업내용]

- 전자부품 제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핸드폰용 카메라 모듈용 렌즈, LED조명 및 임가공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몽골지역에서 3개의 탐사권을 확보하며 금 광산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중국현지생산법인 등 총 2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어 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전방산업 호조로 주요 제품의 매출액이 성장했고, 수율 안정화가 원가율 개선을 견인하며 영업손익 및 순손익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제품개발력, 품질안정화, 납기준수를 통하여 다양한 제품모델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을 기반으로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고려아연 - 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1974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금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6% 증가, 영업이익은 22.1% 증가, 당기순이익은 40.8% 증가하였으며,  2021년도 주요 제품인 아연괴 640,372톤, 연괴 426,415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1년 아연, 연, 은 등의 국제금속가격강세 및 금의 판매량 증가 등으로 인해 매출액과 매출총이익이 2020년 대비 31.6%, 21.4%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영풍 - 금 관련주

[기업내용]

- 아연괴 및 기타 유가금속등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인쇄회로기판 제조업, 반도체 패키지업, 용역, 농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당기말 현재 총 1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기말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제련 37%, 전자부품 72%, 반도체 7%, 상품중계 1% 및 연결조정 -17%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4% 감소하였으며, 견조한 매출액 성장을 시현했으나 토양정화 등 복구충당부채 설정 및 조업정지에 따른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 고려아연 관련 대규모 지분법이익이 발생해 순손익은 대폭 개선되었으며, 제련부문에서는 지하수 처리 시설 150억원 증설 추진중이며, 430억원 규모의 지하수 차집시설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TKG애강 - 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관재 제조판매 기업으로 주요 사업으로 PB배관재의 급수급탕용 및 난방용 배관재와 CPVC의 소방배관재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폐가전제품에서 금을 추출해 재활용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PB배관재는 우수한 특성으로 APT뿐만 아니라 일반주택에서의 채택도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그 사용범위도 급수용에서 난방용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13.3% 감소, 당기순이익은 9.5%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판매비와관리비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배관자재는 타 소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가이긴 하지만 가격보다는 제품성과 시공의 안정성이 우수한 PB제품과 CPVC 소방제품의 수요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비에이치 - 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첨단 IT산업의 핵심부품인 FPCB와 그 응용부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공급하는 회사로 전문 FPCB 벤처 기업으로  FPCB 제품의 주요 목표시장은 스마트폰, OLDE, LCD모듈, 카메라모듈, 가전용TV, 전장부품 등을 생산하는 세트 메이커입니다.

- 비에이치는 자회사인 비에이치세미콘을 통해 세계 최초로 세라믹 기판에 미세 회로 패턴을 금도금 방식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해 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8% 증가, 영업이익은 108.8% 증가, 당기순이익은 215.5% 증가하였으며, IT기기의 고기능·고용량화, 경박단소화가 요구되면서 FPCB의 수요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당사의 고객처가 다변화되어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북미 고객사가 LTPO 디스플레이를 상위 모델에 적용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SDC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엠케이전자 - 금 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 Package의 핵심부품인 본딩와이어(Bonding Wire) 및 솔더볼(Solder Ball) 등 전자부품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엠케이전자는 금, 은, 팔라듐 등의 귀금속을 원재료로 하는 본딩와이어 사업과 주석, 은을 원재료로 사용하고 있는 솔더볼 사업을 펼치고 있어 금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은 2.2% 감소, 당기순이익은 20.4% 증가하였으며, 2021년에도 국내/외 대형 배터리 제조 업체들은 여전히 Si 소재 평가 및 연구 개발중입니다.

 

- 첨단소재부품뿌리산업기술대전에 참여 등 제품의 홍보 또한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반도체 핵심소재인 본딩와이어 시장은 두자리수의 성장을 보이며 동사는 연결 매출  9,580억원, 영업이익 1,085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 포스팅은 키움증권을 참고해 작성된 금 관련주 정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CBDC 관련주 내용 정리 7종목

CBDC는 신속한 국가 간 결제를 통해 국가 간 금융중개 효율성을 개선하고, 기존 가상자산과 달리 안전성이 높다는 강점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이 ‘글로벌 금융규제 뉴스레터’를 통해 최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