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ESS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22.
반응형

ESS는 전기에너지를 적게 사용할 때 저장하고 필요할 때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이용효율 향상, 신 · 재생에너지 활용도 제고 및 전력공급시스템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ESS는 전력계통에서 발전, 송배전, 수용가에 설치되어 운영이 가능하며, 주파수 조정, 신재생발전기 출력 안정화, 첨두부하 저감, 부하평준화, 비상전원 등의 기능으로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수백 kWh 이상의 전력을 저장하는 단독 시스템을 ESS라고 하는데 오늘은 ESS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엔티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피엔티는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감소, 영업이익은 1.6% 감소, 당기순이익은 50.3%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2021 1분기 기준 수주잔고는 9,00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22년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투자규모는 약 2배 수준을 계획하고 있어 동사의 수주잔고도 같이 증가 할 것으로 전망,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인력 출장 및 해운 운송이 지연되면서 실적 반영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현대일렉트릭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독립 출범함. 연결실체는 발전→송전→배전→소비(부하)에 이르는 전력공급 과정 전 단계에 필요한 다양한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 솔루션을 제작ㆍ공급하고 있습니다.

 

- 연결실체가 제작하여 공급하는 제품들은 전력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와 배전반, 중저압차단기 등 배전기기, 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동기를 포함하는 회전기기 등으로 크게 구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감소, 영업이익은 86.6% 감소, 당기순손실은 16.3% 감소하였으며, 화재 이후 극도로 침체되었던 ESS 시장은 '22년부터 한국전력의 계통안정용 주파수 조정 ESS 물량이 본격적으로 발주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동사는 에너지 신사업 관련 핵심 기술 개발, 전략적 파트너 구축을 통한 시장 기회 발굴과 더불어 국내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아모그린텍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지적재산권 1,068건을 보유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고효율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2% 증가, 영업이익은 1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45.7% 증가하였으며, 기존 고객사인 테슬라 외 추가적인 전기차 완성업자 매출이 추가될 경우 해당 사업무문의 고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 동사의 고효율 자성부품은 메탈기반으로 전력변환 장치에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기능으로 전기차 관련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엠플러스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이차전지 제조장비 중에서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이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으며, 동사는 2008년부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태동기부터 미국의 A123 Systems와 협력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조립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을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코로나 영향 등으로 전방산업 투자 지연에 따른 수주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 원자재가 상승, 인력증가에 따른 인건비 상승, 중국 로컬 업체 일부 대손 처리 등의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SKI의 해외공장 투자에 따른 수주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고 있으며 향후 유럽, 미국지역으로 수주가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서진시스템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금속가공 기술 및 시스템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각종 통신장비, 핸드폰, 반도체장비 등의 함체, 구조물, 전기구동장치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종속회사를 생산거점으로 베트남 공장 및 설비 투자를 통해 자동차부품 및 전기자동차 부품을 일부 양산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개발 및 양산 준비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3% 증가, 영업이익은 1082.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가전, 중공업 등의 신규 거래처 발굴 및 제품다각화를 통한 신규사업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주요 전방산업별로 크게 통신장비 부문, 모바일 부문, ESS 부문, 반도체 장비부문의 4개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기타 사업부문 두고 향후 동사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사업들을 지속 발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삼화전기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콘덴서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 등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전해콘덴서 64.1%, 그린캡 1.9%, 기타 1.5%, 콘덴서 및 자재 외 32.4% 등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 콘덴서 제조사 TIANJIN SAMWHA ELECTRIC CO.,LTD., 판매기업 삼화텍콤주식회사, 제조사 PT. SAMWHA INDONESIA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삼영전자공업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27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34.6% 증가하였으며, 전해콘덴서, 그린캡 등 동사가 판매하는 주요 제품 판매가가 뛰며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신제품인 데이터센터용 SSD 백업용 모듈, 전기차용 특화제품, 5G 신제품 등이 최근 본격 양산을 시작해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파워로직스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손실은 46.2% 감소, 당기순손실은 67% 감소하였으며,  핵심 전방산업인 스마트폰 시장의 어려움은 지속되고 있으나 개발비 부담 축소 및 고정비 절감으로 손실 폭을 축소하였습니다.

 

-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로 리튬이온 이차전지(LIB)에 대한 시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년간의 시험 및 인증 절차, 대규모 설비투자가 수반되어 사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된 관련주 정리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숭이두창 관련주 6종목  (1) 2022.05.23
UAM 관련주 7종목 정리  (0) 2022.05.23
2차전지 소재 관련주 7종목  (0) 2022.05.21
에너지 관련주 7종목  (0) 2022.05.17
사료 관련주 7종목  (1) 2022.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