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2차전지 소재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21.
반응형

증권가에선 2차전지 양극재 업체들의 주가가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데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2차전지 양극재 판매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가격 전가력이 높은 소재주가 가격 전가력이 낮은 배터리주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는데요.

 

2차전지 소재 업종 중에서도 리튬이온배터리 성능, 안전성, 가격 등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소재인 양극재 기업이 주가 상승률이 825%로 가장 높았다고 하는데 오늘은 2차전지 소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스모신소재 - 2차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코스모신소재는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코스모신소재는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8% 증가, 영업이익은 75.2% 증가, 당기순이익은 53.4% 증가하였으며,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임. 주력제품인 토너 및 LCO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 원가율 소폭 상승에 그쳐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엘앤에프 - 2차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6% 증가, 영업이익은 2910.3% 증가, 당기순손실은 643.7%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라고 합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이며, 사업 환경 개선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확대되었으나, 주가 상승에 따른 파생상품평가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나노신소재 - 2차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소재 제조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Target 제품이외에 인쇄전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Silver nano ink/paste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태양전지 산업에서 주로 공급하고 있는 분야는 박막태양전지 분야이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은 290.8% 증가, 당기순이익은 350.3% 증가하였으며, 주요 매출처의 경우 국내ㆍ외 글로벌 회사로 이들의 매출채권 미회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합니다.

- 신사업 분야의 매출증가와  연결회사에서 가장 큰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디스플레이향 타겟제품의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판가 인상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SKC - 2차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소재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 설립한 SK NEXILIS MALAYSIA SDN. BHD, 에스케이티비엠지오스톤 주식회사 등을 신규 편입하여 총 2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7% 증가, 영업이익은 130.1% 증가, 당기순이익은 494.8%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공장이 사업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공장 및 6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에코프로비엠 - 2차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으며,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다고 합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8% 증가, 영업이익은 110%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9%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Global Non-IT 및 EV용 양극재 판매가 증가하였고 신규 공장 가동률 향상 및 물량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포스코케미칼 - 2차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101.9% 증가, 당기순이익은 353.7% 증가하였으며, 에너지부문을 필두로 주력부문에서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상승한 모습으로 포스코, OCI 등 대형 거래선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수주를 바탕으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천보 - 2차전지 소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 매출은 전자소재 24.9%, 2차전지 소재 68.1%, 의약품소재 1.9%, 정밀화학소재 2.1%, 기타 3%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7% 증가, 영업이익은 68% 증가, 당기순이익은 60.1%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의 주요 요인은 일부 제품의 판가 인상과 2차전지시장의 성장에 따른 당사 제품 수요 증가라고 합니다.

 

- 2022년에는 중국 전해질 업체들 공장 증설 완료 및 가동 시작에 따라 전해질 원료인 LiPF6 판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이 리스크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자료를 참고해 작성된 관련주 정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UAM 관련주 7종목 정리  (0) 2022.05.23
ESS 관련주 7종목  (0) 2022.05.22
에너지 관련주 7종목  (0) 2022.05.17
사료 관련주 7종목  (1) 2022.05.16
곡물 관련주 7종목  (0) 2022.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