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곡물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16.
반응형

세계 핵심 곡물인 밀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급등하자 각국이 잇따라 수출 단속에 나섰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기상 악화까지 덮치면서 식량 보호주의가 떠오르고 있는데요.

 

블룸버그는 그간 국제 곡물 시장에서 인도는 주요 수출국이 아니었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밀 공급부족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 금지 발표가 나와 시장에 충격을 줬다고 합니다.

세계 2위 밀 생산국 인도는 정부의 특별 허가를 제외하곤 밀 수출을 금지하고 있으며, 인도의 갑작스러운 밀 수출 금지 발표에 국제 밀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데 오늘은 곡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려산업 - 곡물 관련주

[기업내용]

- 고려산업은 가축용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업종으로 하고 있으며, 배합사료의 안정적인 판로확보와 함께 축산물 유통 노하우 축적을 위해 식육사업부문(기타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미국, 브라질 등으로부터 옥수수, 대두박 등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를 수입하고 있으며, 부산,대구,창녕 사업장에 배합사료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려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47.1% 감소, 당기순이익은 34.1% 감소하였으며, 국제곡물가급등,운임 및 환율상승에 따라 매출원가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고려산업은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도 커져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이자비용과 법인세 비용 등의 부담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 감소폭이 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팜스토리 - 곡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연계성에 있습니다.

 

- 팜스토리는 LPC의 도축.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팜스토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증가, 영업이익은 13.9% 증가, 당기순이익은 81.2% 감소하였으며, 사료사업부는 국제곡물가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이 증가하였습니다.

- 팜스토리는 연초 조류인플루엔자 발병에 따른 육계 사육두수 등이 감소로 사료판매량이 감소하였으며, 육가공사업부는 영업채널 다양화 및 사업규모 확장에 따른 매출 증대, 돈육시세 상승 등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미래생명자원 - 곡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단미사료 등을 생산·공급하는 사료부문과 기능성 소재를 매입·유통하는 식품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쿠팡의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꼬리별'에 ODM으로 기능성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미래생명자원은 자체 브랜드 'Optipet'의 브랜드 론칭을 2019년 4분기 론칭하였으며, 피부, 눈물, 관절, 종합영양 4가지 기능성에 대한 츄어블 형태의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미래생명자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증가, 영업이익은 3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1% 증가하였으며, 식품 부문 매출은 43.5% 감소하였으나, 사료 부문 매출이 117.3% 증가하며 매출 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 2021년 5월 반려동물 건강 및 위생케어 관련 토탈솔루션 전문기업인 아베크에 투자하여 5.4%의 지분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랫폼사업 확대 및 펫케어사업 진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현대사료 - 곡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재까지 양질의 배합사료를 공급하고 있는 사료 전문회사로, 동사는 농가 맞춤형 사료 공급시스템, 산란계 사료 특화, 외부업체와 제품 품질 기술용역 계약 및 자체 연구를 통한 품질 개선, 특수 가공기술 확보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배합사료시장은 축산업, 육가공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축산물의 물량 추이에 매우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사료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 부담은 늘었지만 판관비 비용 감소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하였습니다.

 

- 현대사료는 영업이익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이자비용 부담이 지속되고 1회성 손실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전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일사료 - 곡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생산, 공급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63년 업계에 진출하여 지금까지 동업종에만 전념해온 동사는 현재 배합사료업을 영위하는 업체가 46여개에 이를 정도로 경쟁이 심화되어 있습니다.

- 한일사료는 과거부터 경쟁우위에 있는 양계사료는 자체 기술진에 의해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사료업계 최초로 벤처인증을 획득한 "매직(Magic) 사료" 브랜드로 산란계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한일사료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297.2% 증가, 당기순이익은 235.2%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판관비 등의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한일사료는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법인세비용 부담은 늘었지만 이자비용 등은 오히려 줄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대주산업 - 곡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 등의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약 60년 간 배합사료 제조업에 전념해온 동사는 오랜 노하우로 축적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사료 제품을 생산하는 배합사료 전문업체입니다.

- 대주산업은 배합사료 시장의 대형화, 집단화된 축산 농가들로 인하여 사료회사들의 경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밀착서비스와 프리미엄 제품으로 소비자 만족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주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은 40.7% 감소, 당기순이익은 9.5%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오히려 커졌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 대주산업은 폭염과 가뭄 등 이상 기온으로 수확량 감소에 따른 원재료 가격의 불안정과 곡물을 이용한 대체연료 개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사업환경은 급변하고 있어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사조동아원 - 곡물 관련주

[기업내용]

-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원맥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사조동아원은 제분 및 생물자원의 국내시장은 성숙단계로 동사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존사업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상품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사조동아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19.2% 증가, 당기순이익은 75.4%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인건비 등의 부담은 늘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 사조동아원은 영업이익 증가와 함께 법인세와 이자 비용은 줄었지만 1회성 손실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곡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켓컬리 관련주 8종목

업계에 따르면 마켓컬리는 오는 13일까지 당일배송 서비스를 서울 관악, 동작, 영등포, 강서, 양천, 은평, 고양, 파주 지역에 한해 시범 운영하며, 이들 지역에서 시범 운영을 한 후 서비스 지역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 관련주 7종목  (0) 2022.05.17
사료 관련주 7종목  (1) 2022.05.16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6  (0) 2022.05.16
마켓컬리 관련주 8종목  (0) 2022.05.11
풍력 관련주 TOP6  (0) 2022.05.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