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6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16.
반응형

최근 중국의 주요 도시 봉쇄로 차량용 반도체 등 핵심 부품의 공급 차질이 지속되는 악조건 속에도 지난달 자동차 수출대수와 금액이 한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합니다.

 

차량가격은 IT와 결합한 종합편의장치(구동계IC·파워IC·센서·MCU)를 구비하고 있어 한 대당 300개가량 필요한 차량용 반도체 가격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고 하는데요.

MCU와 차량용 전력반도체는 거의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라서 공급난이 가장 심한 품목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니테스트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후공정(반도체 검사 장비)업체로서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하여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기존의 SI 태양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저렴하면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이용한 신규의 태양전지를 개발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성은 반도체 검사장비 50.14%, 태양광 사업 49.86%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유니테스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자동차의 전장화 확대로 DRAM 및 NAND 탑재량이 가파르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 동사는 태양광 관련 장비 판매 뿐만아니라, EPC(설계, 조달, 시공 일괄 수주)사업 입찰에 참여하는 형태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텔레칩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텔레칩스는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2021년도에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35.4% 증가한 1,364.1억원의 매출액을 시현하였습니다.

- 텔레칩스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함.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해성디에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로 매출구성은 리드프레임 69%, Package Substrate  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해성디에스의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되고 있습니다. 

 

해성디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9% 증가, 영업이익은 98.4% 증가, 당기순이익은 137.6% 증가하였으며, 패키지기판과 차량용 리드프레임의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각각 8%, 20%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하였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는 전방 시장 수요 증가와 함께 자동차 전장부품 매출 증가. 차량용 반도체 수요 증가 지속 및 패키징 기판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앞으로의 실적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앤씨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Automotive 사업부분을 물적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으며, 매출은 차량용블랙박스 89.43%, 영상처리칩 10.57%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앤씨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28% 증가, 당기순손실은 12.2% 증가하였으며, 운전자가 없는 상황에서 차량이 자율 주차를 수행할 기능을 하는 제품인 APACHE6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회사인 넥스트칩의 인공지능 반도체와 함께 베이다스의 인공지능 기반 사물 인식 소프트웨어의를 활용하여 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블랙박스 및 SVM 시스템 등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칩스앤미디어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매출비중은 로열티 53.6%, 라이센스 41.6%, 용역 4.8%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118.4%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1%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하였습니다.

- 특히 중국 로열티 수익이 눈에 띄가 증가함. 2021년 기준 고객사는 42개사로 증가하였으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유니퀘스트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니퀘스트는 2021년 12월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하였으며, 드림텍, 나무가, 드림텍과 AI매틱스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2021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46.7%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의 2.7배로 급증하였으며, 계열사에 대한 지분법이익도 대폭 증가함. 종속기업의 FMS사업 등이 시장 안착시 차량용 전장부품 전반에 시너지가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 유니퀘스트는 모바일사업과 관련된 관계기업투자(드림텍 및 나무가)의 이익 증가와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평가이익 등으로 당기순이익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 하세요. 감사합니다.

 

 

식용유 관련주 7종목

미국 시카고 상품거래소의 대두유 선물 가격은 파운드 당 79.54센트를 기록했으며, 10년 만에 최고가로 지난해 3월 파운드 당 24센트에 거래된 것과 비교할 때 3배 이상 치솟아 식용유 가격도 오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료 관련주 7종목  (1) 2022.05.16
곡물 관련주 7종목  (0) 2022.05.16
마켓컬리 관련주 8종목  (0) 2022.05.11
풍력 관련주 TOP6  (0) 2022.05.10
니켈 관련주 7종목  (0) 2022.05.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