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에너지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17.
반응형

에너지 관련주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시작된 원자재 가격 급등에 힘입어 올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에서 단연 최고 실적을 내왔다고 합니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가 최근 주식 폭락장 속에서 에너지주를 대거 매입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버크셔 해서웨이는 미국 통신 대장주인 버라이즌 지분을 대부분 정리하고, 은행 및 에너지 관련주를 담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 오늘은 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K가스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되고 1997년 8월에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난 30여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 매김함. LPG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울산GPS), LNG 터미널(코리아에너지터미널)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가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2% 증가, 영업이익은 44.5% 감소, 당기순이익은 6.1%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 재확산, 국제 에너지 정책 변화 등 당사를 둘러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SK가스는 성과 창출을 위해 기존 LPG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 사업과 LNG 터미널 등 신규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대성에너지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대성에너지는 대성홀딩스로 부터 물적분할하여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대성에너지는 공급권역 내에서는 독점공급을  하고 있어 타사와의 경쟁은 존재하지 않으며 동사가 공급하고 있는 지역은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접 지역인 경산시, 달성군입니다.

 

대성에너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은 15.7% 감소하였으며, 2021년말 동사의 매출액은 도시가스 부문이 97%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기타상품매출 등이 비중이 작아 안정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도시가스부문 매출은 판매량 증가 및 도매요금 인상 등으로 증가하였으나, 도매요금 인상에 따른 원가 상승으로  매출이익은 66억원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흥구석유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류 제품인 휘발유, 등유, 경유등을 GS칼텍스주식회사로부터 매입하여 대구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석유류 도.소매업체입니다.

 

- 동사는 석유류 유통구조 변화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새로히 구상하고 자체 역량을 배양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흥구석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손실은 94.1% 감소, 당기순이익은 70.8% 감소하였으며, 현재 업계의 현황은 코로나 사태등으로 국내외 경기침체 및 고객의 가격 민감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동종업계의 과당경쟁등으로 유통질서문란과 마진축소로 인한 수익구조가 악화되고 있으며, 매출액이 15% 넘게 증가했으며, 판관비 증가세를 낮춤으로서 손실폭을 줄이는 데도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대성산업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였으며,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일반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성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7% 증가, 영업이익은 92.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코로나19 충격에 따라 저유가와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지만 저금리와 각국의 경기부양정책으로 인해 원유가격이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추세로 동사의 매출도 안정적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중장기적으로 세계 경기의 회복과 중국과 인도 등 신흥경제대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원자재 가격의 상승추세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중앙에너비스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석유류 판매 등을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SK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경유 등의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 시대가 도래하며 사업의 기둥 역할을 해왔던 주유소가 주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위기에 처함, 현재는 부동산 플랫폼 회사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중앙에너비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은 70.5% 감소, 당기순이익은 98.7%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 영향과 친환경 에너지 차량 확대, 기름값 상승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 기회 모색,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고배당 결정 등 동사가 나아가고자 했던 미래의 방향을 향해 더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지에스이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네트워크 시스템의 공급, 구축, 디자인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공급권역은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및 산청군과 합천군 총 5,089.6k제곱미터로 경상남도 총 면적의 48.3%에 해당합니다.

 

-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수요가에 도시가스를 공급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2004년부터는 정부의 CNG버스 보급사업에 동참하여 현재 1곳의 CNG차량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에스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10.6% 감소, 당기순이익은 6.1% 감소하였으며, 신규지사 설립에 따른 인건비 증가 등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다양한 금융상품 투자 등으로 금융이익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한 약 40억원을 달성, 진주혁신도시내 공공기관 입주, KAI의 MRO사업자 선정 등으로 향후 공급권역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한국석유 - 에너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이며 그 밖에 석유화학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석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9%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74.2% 증가하였으며, 핵심 사업부문인 아스팔트상품부문의 실적 회복 및 케미칼부문의 선전으로 양호한 수준의 매출 기록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 여파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시현하였으며, 향후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규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하여 실적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려운 시장입니다. 성공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6

최근 중국의 주요 도시 봉쇄로 차량용 반도체 등 핵심 부품의 공급 차질이 지속되는 악조건 속에도 지난달 자동차 수출대수와 금액이 한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합니다. 차량가격은 IT와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S 관련주 7종목  (0) 2022.05.22
2차전지 소재 관련주 7종목  (0) 2022.05.21
사료 관련주 7종목  (1) 2022.05.16
곡물 관련주 7종목  (0) 2022.05.16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6  (0) 2022.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