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시멘트 관련주 TOP5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9.
반응형

유엔환경계획(UNEP)과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의 28%는 건물, 11%는 건설 산업에서 나오며, 건설 산업 발생분의 대부분은 시멘트 생산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회사 메타플랫폼이 최근 콘크리트 제조 기술 개발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는데 최근 들어 콘크리트는 온실가스를 양산하는 주범으로 떠올랐으며, 시멘트 1t을 생산할 때마다 0.8t 이상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고 하는데요.

 

정보기술(IT) 기업인 메타가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건설 기술에 투자한 배경에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 오늘은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쌍용C&E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시멘트 사업부문, 환경자원 사업부문, 석회석 사업부문, 해운 사업부문, 레미콘 사업부문, 골재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쌍용C&E는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시장 유지와 지역별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대응이 가능합니다.

 

쌍용C&E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0.6% 감소, 당기순이익은 34.6%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경영실적은 환경사업 확대 추진과 시멘트 수요증가, 판매가격 인상 등에 힘입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1조 6,614억원을 시현하였습니다.

 

- 그러나 영업이익은 유연탄, Pet-Coke, 요소수 등 주요 원자재의 가격 급등과 물류비 상승 등으로 전년대비 14억원이 감소한 2,487억원을 시현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고려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기존 레미콘부문 자가소비 시멘트의 매출전환으로 시멘트사업부문 매출증대 및 사업 역량 집중을 위하여 2019년 8월 레미콘사업부문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였습니다.

 

- 고려시멘트는 단일외부고객으로부터의 매출액이 당사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강동레미콘에이치에스, 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1년 매출의 60.6%가 발생하였습니다.

 

고려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은 13.6% 감소, 당기순이익은 4.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며 판관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연탄 등 원부재료 원가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매출액보다 큰 폭으로 감소한 상황입니다.

 

- 동사는 지속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건설 소재 기업의 관계회사 편입 및 인수합병, 신사업의 발굴 등 다각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한일현대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대건설(주) 시멘트사업부에서 독립하여 1969년 설립되었으며, 197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간 750만톤 규모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갖춘 건설 기초소재 생산 업체입니다.

 

- 한일현대시멘트의 매출 비중은 2021년도를 기준으로 시멘트 92.5%, 기타 7.5%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 건설사 등을 주요 거래처로 하고 있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8% 증가, 영업이익은 37.1% 감소, 당기순이익은 35.7% 감소하였으며, 기존 포틀랜드시멘트, 슬래그시멘트 등 다양한 제품 간 시너지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있는 제품 생산을 위해 시멘트 원부재료 개발 및 신제품 개발 업무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시멘트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각종 환경규제 정책으로 인한 원가 상승이 경영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아세아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시멘트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됨. 시멘트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0여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초고층 건물에 적합한 고유동 시멘트의 생산으로 기술과 품질 우위에 있으며, 산학연대를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시멘트 업계에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한 선도기업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세아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은 70.8% 증가, 당기순이익은 298.8% 증가하였으며, 2021년 SOC 예산증액과 주택공급 확대로 인한 건설수주 증가하였습니다.

 

- 2022년도에도 건설수주와 건설투자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원재료 가격 상승과  철도 수송능력 저하, 화물차안전운임제로 인하여 수도권 시멘트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삼표시멘트 - 시멘트 관련주

[기업내용]

- 지배회사인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레미콘사업 진출을 위하여 삼표레미콘을 설립하였습니다.

 

- 2021년 9월 30일자로 삼표산업과 에스피네이처의 레미콘 사업부분을 인수 완료하였으며, 삼표자원개발(주)는 풍부한 매장량을 기반으로 한 시멘트의 주 원료인 양질의 석회석 생산량 전량을 (주)삼표시멘트에 안정적으로 공급중입니다.

 

삼표시멘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14.6% 감소, 당기순이익은 48.2% 증가하였으며, 시멘트가격 인상이 반영되었고, 업황 호조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년동기 대비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COVID-19의 여파로 실물경기에 타격을 받았으나, 부동산 공급 등의 대규모 부양책이 부동산 경기 및 동사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시멘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리튬 관련주 TOP5

최근 리튬 배터리 기업 주가가 상승세를 달리면서 눈길을 끌고 있으며,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리튬 투자 수익은 계속 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석유·가스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기차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켈 관련주 7종목  (0) 2022.05.09
식량 관련주 7종목  (0) 2022.05.09
LNG 천연가스 관련주 7종목  (1) 2022.05.08
SMR 관련주 TOP6  (0) 2022.05.08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지지와 저항  (0) 2022.05.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