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알츠하이머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19.
반응형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지난 2018년 26억 8300만 달러(약 3조 1900억 원)였던 글로벌 알츠하이머 치료제 시장은 2024년 126억 1200만 달러(약 15조 45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는 전체 치매질환의 70%를 차지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인지기능이 점진적으로 악화되며 처음에는 기억력 장애만 있다가 공간지각력, 판단력까지 떨어진다. 보통 65세 이후 발병률이 높아진다는데요.

알츠하이머병은 그 진행과정에서 인지기능 저하뿐만 아니라 성격변화, 초조 행동, 우울증, 망상, 환각, 공격성 증가, 수면 장애 등의 정신행동 증상이 흔히 동반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알츠하이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젬백스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코팅 레진, 필터 제조 및 판매 업체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개사이며, 환경오염제어 사업 및 바이오 사업(항암 및 항염)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을 응용한 특수가스제거장치 및 대기오염방지설비와 같은 환경오염방지 및 유해가스제거장치 등도 생산하고 있으며,  바이오 관련 사업을 특화하여 전문화할 법인(카엘젬백스)을 설립하여 노르웨이 소재 법인인 GemVax AS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습니다.

 

젬백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반도체 제조공정용 필터의 국내판매와 수출 모두 부진하여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7% 감소하였으며, 전년에 비해 주식기준 보상 거래비용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소폭의 적자를 지속하였습니다.

- 관계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환입으로 당기순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으며, 펩타이드 신약물질 GV1001은 전립선 비대증과 알츠하이머에 대해 국내외에서 여러 파이프라인을 통해 2상과 3상 임상시험을 진행 또는 신청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피플바이오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생물 공학을 이용한 의약 개발, 식품재료 개발, 화학물질 개발ㆍ공급 및 자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 제품은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병조기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혈액 검사 제품이 있으며, 동사는 2021년 7월 자회사 뉴로바이오넷을 설립하였고 퇴행성 뇌질환 신약 개발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피플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4% 증가, 영업이익 81.6% 감소, 당기순손실 127.7% 증가 제품 중 '올리고머화 베타-아밀로이드(OAβ) 검사' 항목이 2021년 반기 보고서 기준 75 백만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원천기술인 MDS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알츠하이머병 위험도를 평가하여 진단에 도움을 주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를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한국바이오젠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주요사업으로 실리콘 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정밀화학/바이오 사업을 일부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현재 항공, 전자재료, 에너지, 접착제, 건축 시장에 실리콘 중간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비교적 소형투자로 진입할 수 있는 염화(클로로) 실란 ∼ 유기실란, 실리콘 오일, 실리콘 수지 부분의 중간 소재 제조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실리콘 응용제품 maker가 동사의 고객입니다.

 

한국바이오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6% 증가, 영업이익은 74.4% 증가, 당기순이익은 47.2% 증가하였으며, 디스플레이 산업에 적용되는 실리콘 점착제, OCR, OCA의 핵심원료들을 자체 개발하여 시판 중에 있습니다.

 

- 정밀화학/바이오 소재사업 부문에서 동사는 스티렌 단량체 등 석유화학 제품의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중합방지제를 국내 유수 대기업에 공급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4. 메디프론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게이밍 휠 등으로 특화한 유통사업과 포탈사이트등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 사업의 IT사업부문과 중추신경계 질병 치료제를 개발하는 신약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혈액을 이용한 진단키트를 퀀타매트릭스와 공동연구개발 통해 2020년 7월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현재는 신의료기술 인증평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메디프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비용 증가율이 더 높았음에도 매출 증대가 이를 상쇄하여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기존의 마약성 진통제의 중독 위험성과 인지기능 손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비마약성 진통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분야는 매년 약 10% 이상 규모가 커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켐온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신약이나 식품, 화학물질, 화장품 개발에 필수인 독성과 부작용 등의 안정성 등의 평가를 위탁 수행하는 비임상 CRO 기업으로 유전, 발암, 생식독성시험, 자극성과 피부감작성 시험 등 의료기기 비임상 시험 실시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현재 주요 사업으로 당국의 인허가가 필요한 물질에 대한 안정성 평가, 안정성 약리 평가, 유효성 약리 평가, 병리 및 분석 평가를 영위함 국내 관련 산업의 GLP 인증을 보유하였습니다.

 

켐온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8% 증가, 영업이익은 149.7% 증가, 당기순이익은 94.3% 증가하였으며, 실험동물 모델 제작 및 판매를 위해 본 사업단에서 개발한 질환모델을 활용 및 보급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동물모델의 개발을 할 예정입니다.

 

- 새롭게 GLP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동남아 국가 등에 GLP 시스템 및 실험동물 시설 구축을 위한 컨설팅을 통한 매출 확대와 동남아 시장을 선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카이노스메드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의약화학(medicinal chemistry)을 기반으로 합성신약을 연구 개발하고 적정 개발단계의 신약 후보물질로 License-Out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파킨슨병 치료제는 임상개발 단계이며, 에이즈 치료제는 기술 이전한 중국의 장수 아이디社에서 NDA 승인 후 판매를 예정하고 있고 다계통 위축증 치료제가 임상개발 단계에 있으며, 심부전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이노스메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손실은 51% 증가, 당기순손실은 38.7% 증가하였으며, 엠마우스 라이프사이언스와의 체결 총계약금은 100만 달러이며, 이 현금과 엠마우스의 보통주를 50% 비율로 받고 있습니다.

 

- 개발 중인 항암제 'IRAK4 저해제’(KM-10544)의 상용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미국 바이오텍 회사 엠마우스 라이프사이언스(Emmaus life Science, Inc.)와 체결함. 

 

출처: 키움증권

 

7. 퓨쳐켐 - 알츠하이머 관련주

[기업내용]

- 2001년 8월 설립되어 방사성의약품 신약개발 및 생산·판매, 전구체 및 합성 시약 생산·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알츠하이머 진단용 방사성의약품 알자뷰, 파킨슨 진단용 방사성의약품 피디뷰 등이 있습니다.

 

- 서울아산병원과 공동으로 세계 최초 파킨슨병 진단용 FP-CIT와 폐암 진단용 FLT를 상용화, 다약제-다기능의 자동합성장치를 자체 개발함으로써 실질적인 PET 방사성의약품 개발 생산 판매까지 영역 확대하고 있습니다.

 

퓨쳐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손실은 25.6% 증가, 당기순손실은 79.3% 감소하였으며, 특정 기술과 노하우로 많은 제품을 확보, 판매함으로써 매출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비용의 상승폭이 커 아직 적자를 지속 중이며, 동사의 전립선암 진단제 FC303은 국내 임상 3상이 진행 중이고 미국에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며 해외 파트너사를 통해 유럽 임상 3상과 중국 임상 1상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알츠하이머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TOP 8

전 세계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 탄소에 가격을 매기는 두 가지 탄소가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하나는 탄소배출권 거래제이고, 다른 하나는 탄소세라고 합니다. 정부의 2050년 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택치료 관련주 TOP 7  (0) 2022.01.23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TOP7  (0) 2022.01.22
LFP 배터리 관련주 TOP7  (0) 2022.01.18
탄소배출권 관련주 TOP 8  (0) 2022.01.18
탄소섬유 관련주 TOP 8  (1) 2022.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