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탄소배출권 관련주 TOP 8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18.
반응형

전 세계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 탄소에 가격을 매기는 두 가지 탄소가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하나는 탄소배출권 거래제이고, 다른 하나는 탄소세라고 합니다.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계획에 맞춰 기업에게 허용된 탄소배출 허용량을 줄일 경우 국내 주요 제조기업들의 탄소배출권거래 비용이 9년 뒤 연 30조 원 이상 급증할 전망입니다.

반응형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2050년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적용할 경우 오는 2030년 탄소배출허용총량은 연간 3억2000만t으로, 올해보다 2억 6900만 t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하는데요.

 

올해 환경부는 40%이상 줄이기로 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맞춰서 탄소배출 허용총량 감축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코프로에이치엔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주식회사 에코프로로부터 환경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분할 신설법인으로 동사는 국내 유일의 친환경 Total Solution 전문 기업으로, 환경진단/소재 설계/유지보수와 솔루션 제공을 융합한 종합 환경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 아이템으로는 크게 클린룸 케미컬 필터,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이 있습니다.

 

에이프로에이치엔 주가 차트

 

[기업실적]

- 공시대상기간(2021.05.01~2021.09.30)동안 클린룸 케미컬 필터는 약 133억 원,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은 약 195억 원,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은 약 188억 원의 매출 성과 달성하였습니다.

- Microwave기반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 설비는 2018년도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하였고 기존 설비 대비 30% 이상 에너지 효율 개선, 촉매식 대용량 PFCs 처리기술을 통해 일반적인 PFCs 제거 기술 대비 95%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휴켐스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휴켐스는 2006년 태광실업이 남해화학으로부터 인수한 정밀화학기업으로, 질산을 토대로 DNT, MNB, 초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으며, 경기에 민감한 반도체와 자동차 및 가구·건설 내장재가 질산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국내 경기에 민감합니다.

 

휴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2% 증가, 영업이익은 12.9% 증가, 당기순이익은 34% 증가하였으며, 원가 상승 폭이 컸지만 매출 확대 및 비용 절감에 힘입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2년말 목표로 광주과학기술원(GIST) 화학 에너지 저장과 변환 공정 미래연구센터와 함께 암모니아를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임.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후성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 동사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비롯하여 총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후성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이익은 7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595.5%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수록 C4 F6 및 WF6 수요가 증가하게 됨에 따라 향후 수익이 기대됩니다.

 

- 환경규제에 의한 높은 진입장벽과 고도화된 기술,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생산, 판매하는 등 국내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조회사로서 영업이익 극대화를 이뤄내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SGC에너지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OCI계열회사로 1967년 설립되었으며,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는 집단에너지 사업과 자회사 지분관리 및 투자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SGC에너지는 연결대상 주요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 및 부동산, 유리사업, 발전/에너지가 있습니다.

SGC에너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유리사업 부문에서 세탁기 도어 글라스를 국내 최초로 양산에 성공하며 신규 제품의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인 투자 중입니다.

- 최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필요성과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부합하고 회사의 재무적 환경을 개선하고자 2025년까지 100% 바이오매스 발전소로 전환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에크프로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에코프로는 1998년부터 유해/온실가스 저감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 환경사업을, 2003년부터 이차전지 전구체, 양극소재 등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해왔습니다.

 

- 2016년 5월 양극소재 부문을 물적분할(에코프로 비엠 설립)하고, 2021년 5월 대기환경 부문을 인적분할(에코프로 에이치엔 설립)함으로써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에코프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3% 증가, 영업이익은 60.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38.6%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 대비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증가, 기타 수익과 중단 영업이익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재 중심의 사업재편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를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금속광산에 이어 세계 2위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그린케미칼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유기화학제품, 화공약품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에톡시레이트(EOA), 에탄올아민(ETA), 디메칠카보네이트(DMC), 아크릴레이트 모노머(Acrylate Monomer)를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 사업인 AM은 현재 연산 20,000M/T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면서 국내 제2위의 AM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린케미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32.5% 증가하였으며, 판관비는 증가했으나 매출액 상승이 이를 상쇄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비이온성의 계면활성제 또는 기능성 화학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특정 산업분야에 대한 의존도는 낮은 편으로 안정성 측면에서 양호하며 ETA는 동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KC코트렐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케이씨그린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을 통하여 설립되었으며, 환경오염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 생산 및 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환경산업 기업입니다.

 

- 세계 각국의 600여 명의 엔지니어들이 6,000여 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현재에도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 신규사업으로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KC코트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인도 Khurja Power Project 전기집진기 공급 공사 수주, 시장 다각화의 일환으로 선박 탈황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 VOC 저감 관련 사업을 위한 신규법인을 설립하였으며, 대만의 산업폐기물 소각로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사업 진행 중이며 에너지화 기술력을 축적하고 글로벌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한솔홈데코 - 탄소배출권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뉴질랜드와 베트남에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서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테리어재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제조업 위주 사업 구조를 갖고 있으나 유통과 해외조림,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다각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한솔홈데코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은 297.6% 증가, 당기순이익은 316.5%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별 차이가 없으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사업과 관련하여 당분기에 신규 상표권을 특허청에 출원했으며, 심사기간을 거쳐 당해연도 내에 상표권 등록이 완료될 예정, MDF와 강화마루산업 모두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으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츌처: 키움증권


오늘은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친환경 수소 관련주 TOP 9

수소는 청정에너지 가운데 가장 활용도가 높으며, 자동차, 선박, 항공기의 연료가 되고 연료전지에도 활용돼 많은 국가가 주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도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하고 수소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츠하이머 관련주 7종목  (0) 2022.01.19
LFP 배터리 관련주 TOP7  (0) 2022.01.18
탄소섬유 관련주 TOP 8  (1) 2022.01.18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일정, 관련주  (0) 2022.01.17
VR 관련주 TOP 9  (0) 2022.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