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테마주 12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7.
반응형

시스템반도체는 한 기업이 모두 진행하기도 하지만 과정별로 특화된 기업으로 나뉘기도 하며, 종합반도체기업, 설계전문 팹리스, 위탁생산업체 파운드리, 패키징 및 테스트 업체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처럼 특수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고도의 회로 설계 기술이 필요하며,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제품별로 기술집약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소량생산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익을 남길수가 있다고 합니다.

 

시스템반도체 시장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4.8%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으며, 향후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IoT, 5G 등 새로운 수요가 늘어날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반도체 기업은 시스템반도체에 대해 적극 투자를 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운아나텍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운아나텍은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입니다.

 

- 팹리스(Fabless) 업체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반도체기업(IDM)과 달리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 동사가 매입한 모든 원재료는 당사로 입고되어 당사의 창고에 보관되며, 생산계획에 따라서 필요한 수량만큼 지정 패키징 조립업체로 출하되고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동운아나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48.8% 감소, 당기순이익 1.4%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했으나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손실 폭은 전분기 대비 감소함, 당기순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자동차, CCTV, 노트북PC, 로봇, 의료기기 등에 까지 사람의 미세한 감지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아날로그 반도체가 점차 확대 사용되고 있어 동사의 외형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LX세미콘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LX세미콘은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음.

 

- 동사의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성장 중에 있습니다.

 

LX세미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LX세미콘의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3% 증가, 영업이익은 308.3% 증가, 당기순이익은 303.8%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주요 제품인 Driver-IC는 당 분기 전체 매출액의 87.8%(전 분기 8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Display 시스템 반도체 핵심 부품을 Total Solution으로 제공함은 물론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제품들을 국산화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칩스앤미디어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칩스앤미디어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칩스앤미디어의 매출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센스 32.5%, 용역 6.1%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칩스앤미디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8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하였습니다.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7개사로 증가하였습니다.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네패스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네패스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네패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손실은 3267.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 증가하였습니다.

 

- 2배가까이 뛴 판관비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고, 당기순이익도 급감하였습니다.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DB하이텍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DB하이텍은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DB하이텍은 PMIC 등 주요 파운드리 제품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확대되었으며, 자체 브랜드인 OLED 구동칩이 시장에 진입해 매출이 발생한 것이 호실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에 따른 보복소비 등으로 TV·가전 판매가 급증하면서 관련 반도체 수요도 증가하였습니다.

 

- 8인치 반도체 부족현상이 내년까지 지속되면서 판가 상승이 이어질 전망이며, 고객 수요에 대응하며 생산라인 재배치나 병목공정 보완을 통해 연내 월 14만장까지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텔레칩스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텔레칩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손실은 91.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1년도 반기에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한 549.9억원의 매출액을 시현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아이앤씨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아이앤씨는 비메모리 반도체칩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습니다.

 

- 팹리스(Fabless) 업체로 주력사업은 스마트에너지 사업부문,  무선사업부문, 멀티미디어 사업부문, 전기화재방지 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무선사업의 주요고객은 가전회사, 멀티미디어 사업의 주요고객은 라디오 전자업체임.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반도체설계 및 제조기업인 (주)글로베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앤씨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아이앤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증가, 영업손실은 5% 증가, 당기순손실은 153.5% 증가하였습니다.

 

- 외형은 소폭 성장했으나 여전히 높은 원가율과 판관비 증가 등으로 대규모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가 확대되었습니다.

 

- 원격검침 구축이 진행되고 있는 전기외 가스/수도 등의 민수통합검침 시장에도 PLC 및 LTE / Wi-SUN / NB-IoT를 통한 원격검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다믈멀티미디어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다믈멀티미디어는  멀티미디어 반도체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고부가가치 시장인 Optical IC와 Multimedia Interface IC, AP IC 등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을 목표로 중점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고부가가치 신규사업 발굴을 위하여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된 제품을 중점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믈멀티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다믈멀티미디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1.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사업부문 다양화 전략에 따라 중국, 일본 등 해외비중을 높이고 있으며, 2021년은 세계경제의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동사의 실적도 전년 동기대비 호실적을 시현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에프에스티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에프에스티는 포토마스크용 보호막인 펠리클(Pellicle)과 온도조절장비인 칠러(Chiller)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반도체 재료/장비 전문업체입니다.

 

- 경기도 오산시에 펠리클(Pellicle) 제조설비, 경기도 화성시에 칠러(Chiller)장비 제조설비를 두고 있습니다.

 

에프에스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에프에스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이익은 15.3%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4% 증가 하였습니다.

 

- 펠리클의 판매가격은 환율, 원재료가격, 품질 등을 고려하여 고객과의 단가계약에 의해 1년 단위로 변동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시그네틱스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시그네틱스는 1966년 미국 Signetics Corporation의 전액투자로 외자도입법에 따른 외국인투자기업으로 설립 등록되었습니다.

 

- 반도체 패키징업(테스트포함)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제조 과정 중 후공정에 속하는 산업입니다.

 

- 주요 고객으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AVAGO등이 있으며, 최근 거래선 다변화를 위하여 중화권 지문인식 고객사도 새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시그네틱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시그네틱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의 전방산업인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의 중추산업으로서 수출, 고용실적 등 국가경제에 이바지 하는 바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11. 테스나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테스나는 2002년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테스나의 매출구성은 Wafer Test 92.84%, PKG Test 7.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스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테스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34.2% 증가하였습니다.

 

- Wafer Test 가동률 61.3%, PKG Test 34.7%로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향후 가동률 변동에 따른 매출액 변동이 가능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12. 티엘아이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티엘아이는 LCD패널의 핵심 부품인 Timing Controller와 LCD driver IC 등 시스템 반도체 설계업을 주요 사업입니다.

 

- 반도체설계전문회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여 세계에서 몇 안 되는 Nand Flash 메모리 컨트롤러 설계기술 보유회사입니다.

 

- 자회사로는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하여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업 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윈팩과 센서/ROIC를 주력으로 하는 센소니아 등 있습니다.

 

티엘아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티엘아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손실은 1.3% 증가, 당기순손실은 63.8% 감소하였습니다.

 

- Micro LED 구동칩은 Micro LED를 사용하는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의 매출 외형의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12종목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완성차 생산 차질이 발생하면서 10만 대 판매 모델도 사라질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4년 연속으로 10만 대 클럽에 가입한 그랜저의 판매량은 올해 들어 작년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