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카메라 모듈 관련주 12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8.
반응형

카메라 모듈기업은 카메라의 개수가 증가하면서 공급 증가, 성능, 스펙이 좋아지면서 가격 상승으로 수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은 악화할 가능성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제조사들은 스마트폰 기술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타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필수 요소로 떠오르고 있으며, 멀티 카메라로의 양적 증가를 시작하였습니다.

 

2021년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4,800만화소 이상의 고화소 카메라 비중이 지난해 30%에서 45%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으며, 후면 쿼드 카메라의 비중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렌즈, 이미지센서, 액추에이터 등으로 구성되고 있는데 오늘은 카메라 모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액트로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액트로는 전략거래선의 1차 Vendor로서 고사양 카메라 모듈용 핵심부품인 AF, OIS, Folded Zoom Actuator를 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초고사양 Actuator인 Folded Zoom 공정자동화를 완성함과 동시에 Folded Zoom을 생산 공급하며 업계를 선도해나가고 있습니다.

 

-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의 후면  카메라의 핵심부품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고사양 스마트폰부터 중저가 제품까지 폭넓게 채용되고 있습니다.

 

액트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액트로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0.9%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의 대부분은 Actuator 부문에서 발생, 동사 베트남 법인에서 생산 후, 고객사 해외법인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체 매출의 약 2.5%를 연구개발비로 지출,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고객사의 제품 개발 및 생산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동운아나텍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입니다.

 

- 팹리스(Fabless) 업체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반도체기업(IDM)과 달리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 자동차, CCTV, 노트북PC, 로봇, 의료기기 등에 까지 사람의 미세한 감지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아날로그 반도체가 점차 확대 사용되고 있어 동사의 외형 확대가 기대됩니다.

 

동운아나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동운아나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이익은 48.8% 감소, 당기순이익 1.4%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 증가했으나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손실 폭은 전분기 대비 감소함, 당기순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자화전자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지배기업은 해외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중국 등 해외 국가에 다수의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주가 안정을 목적으로 자기주식(지분율: 5.98%)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주주는 김상면 대표이사로, 25.14%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및 카메라폰 / 소형 모바일 기기 등에 탑재되는 고사양 카메라 모듈 용 핵심부품(Folded Zoom, OIS, AF Actuator)을 판매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자화전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자화전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지난해부터는 초고사양인 폴디즈줌 공정 자동화를 완성했으며 초고사양 엑추에이터인 폴디드 줌을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국내 출시 예정인 갤럭시A52s에 OIS를 적용한다는 소식과  애플이 내년 폴디드 줌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라는 전망도 실적 호재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유티아이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유티아이는 전자부품 및 전자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용 카메라 윈도우를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 제품인 스마트폰용 카메라 윈도우 커버 글라스는 휴대폰의 디자인을 만족시키고, 엄격한 품질과 생산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2015년 하반기 갤럭시 노트5를 시작으로, 삼성전자의1차 협력업체로서 프리미엄 급 모델과 보급형 모델의 카메라 윈도우 커버 글래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유티아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유티아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감소, 영업손실은 65.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2019년 8월 미국법인 UTI Global Inc. 를 설립하여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의 미국 현지 시장조사와 잠재적 고객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2016년 5월에는 베트남 생산법인인 UTI VINA CO.,LTD를 설립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캠시스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캠시스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여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 됨에 따라 당사는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 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캠시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캠시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감소, 영업손실은 510.7% 증가, 당기순손실은 497.7% 증가하였습니다.

 

-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 부진, 무선사업부의 카메라 모듈 단가 인하 등으로 인해 캠시스와 같은 부품 협력사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신사업으로 추진중인 초소형 전기차 부문의 매출이 부진하면서 기업의 전체적인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초래함.

 

출처: 키움증권


6. 드림텍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고객사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19년 12월 23일 공시한 주요사항보고서(타법인주식 및 출자증권 양수 결정)에 따라 2020년 2월 나무가 대표이사 서정화의 지분 21.62%을 인수함. 나무가의 최대주주입니다.

 

- 동사는 출원중인 특허 4건, 등록된 특허 36건, 사명을 포함한 상표권 5건, 실용 1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드림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드림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지배기업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충청남도 아산시에 제조공장 등을 두고 있으며, 동사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로 유상신주 3,725,700주 발행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옵트론텍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옵트론텍은 광학부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 5월 26일에 설립,  유리 기반 광학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에 적용되는 이미지센서용 필터와 디지털카메라, CCTV 및 전장용으로 사용되는 광학렌즈 및 렌즈모듈, 모바일용 스마트기기 카메라에 사용되는 가변 조리개 등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ToF 모듈이 요구하는 신규 필터(밴드패스필터)는 기존 카메라의 광학필터 대비 ASP(가격)가 2배 이상 높습니다.

 

옵트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옵트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0.9% 감소하였습니다.

 

- 광학필터는 주요 전방산업인 스마트폰의 경기 변화 및 신제품 출시 시기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 최근 주요 스마트폰에는 3D 기술 구현을 위한 모듈이 채용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나무가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나무 가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됨. 디스플레이 기반 IT기기 업체는 물론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3D 카메라 모듈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으로 3D 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하고 있습니다.

 

- 해외영업조직은 현지 생산 공장 내 별도의 영업조직을 두어 주요 고객사의 해외법인에 대한 영업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무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나무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전체 매출의 약 99%는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이 차지하고 있음. 주된 매출처는 삼성전자향 스마트폰 및 태블릿 카메라 모듈입니다.

 

- 동사의 제품은 B2B 위주의 제품으로 그 특성에 맞추어 판매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사에서는 주요 고객사의 개발단계에서의 선행영업을 해야 할 필요성에 맞추어 주요 고객사 별 전담 영업인력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삼성전기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삼성전기의 주요 사업은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처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과 통신 모듈을 생산하는 모듈 사업부문, 반도체 패키지 기판과 경연성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판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수원, 세종시, 부산에 공장을 보유함. 국내외에  자회사 15개, 손자회사 1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컴포넌트 47.11%, 모듈 34.14%, 기판 18.75%로 구성됩니다.

 

- 삼성전기는 삼성전자와 그 종속기업, 중국 샤오미가 주요 고객사입니다.

 

삼성전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삼성전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149.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1% 증가하였습니다.

 

- IT 기기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매출에서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하는 사업인 컴포넌트 사업 부문의 주요 제품인 MLCC 평균 판매 가격이 전년 대비 2.5% 오르며 실적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지속 성장을 위해 자동차, 산업용 MLCC 등 신규시장 진입을 강화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라온피플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라온피플은 카메라 모듈 검사기 및 AI 머신 비전 솔루션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AI 카메라 모듈 검사 솔루션은 Tact Time을 줄이고 정확도를 증가시키는 Built-in ISP(이미지 성능을 향상시키는 엔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 영상 처리 및 컴퓨터 비전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산업용에서 컨슈머용까지 애플리케이션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라온피플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라온피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손실은 1.2% 증가, 당기순손실은 9% 증가하였습니다.

 

- 비대면(Untact) 산업이 부상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AI 기술을 적용 및 확장해 가며, 성공적인 구축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AI산업을 위시한 4차 산업의 개화가 진행되고 국가가 디지털 뉴딜 정책을 확대하면 AI머신 비전 솔루션 및 AI스마트비전 솔루션 사업분야에서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1. 엠씨넥스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엠씨넥스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등 각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매출액과 수익률의 지속적인 신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광학식 In-Display Type은 카메라 기술을 이용한 방식으로 동사의 카메라를 통해 변화하는 기술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현재 모바일 시장은 지문인식이 프리미엄폰을 넘어 보급화 되고 있는 추세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엠씨넥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엠씨넥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감소, 영업이익은 81.9% 감소, 당기순이익은 47.4% 감소하였습니다.

 

- CCM산업은  2007년 이후 95%대를 유지하고 있으나, 영상통화가 가능한 3G 단말기 및 스마트폰 출시로 서브 카메라 장착에 의한 듀얼 카메라 채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2. 하이비젼시스템 - 카메라 모듈 관련주

[기업내용]

-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검사장비 전문업체 하이비젼시스템은 카메라 모듈, 카메라 모듈 검사 방법, 카메라 모듈 검사설비, 카메라 검사, TOF검사, Lidar를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 하이비젼시스템은 회사가 보유한 기술을 토대로 다양한 핵심기술의 개발과 발굴, 기술 융합을 추진해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 하이비젼시스템의 사업 영역은 현재 영위하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검사 시장에서 스마트부품 및 카메라 부품 조립분야로 확대했고 내재화 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로 영업이익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하이비젼시스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하이비젼시스템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1729.4% 증가, 당기순이익은 663.7%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0억 원, 영업이익은 200억 원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6.0%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729.8% 확대된 수치입니다.

 

-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음.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카메라 모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SS 관련주, 테마주 11종목

LG전자는 한국동서발전과 KG동부제철 충남 당진공장에 단일 현장 기준 국내 최대 규모 피크 저감용 ESS를 구축하고 국내 최대 피크 저감용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연이어 구축하며 ESS 시장 공략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