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ESS 관련주, 테마주 11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5.
반응형

LG전자는 한국동서발전과 KG동부제철 충남 당진공장에 단일 현장 기준 국내 최대 규모 피크 저감용 ESS를 구축하고 국내 최대 피크 저감용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연이어 구축하며 ESS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피크 저감용 ESS는 전기 사용량이 적고 전기요금이 저렴한 심야 시간대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주간 피크시간대에 방전해 공장 전기요금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피크 저감용 ESS 확대는 국가 전력망의 피크전력을 낮춰 예비 발전설비 가동을 줄이고 온실가스 저감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폐배터리를 분리해 니켈, 코발트 등 원자재를 회수하는 재활용산업과 폐배터리를 ESS로 재사용하는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ESS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S 관련주 11종목 정리]

1. 원익피앤이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원익피앤이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 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 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 등으로 구성됩니다.

 

원익피앤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원익피앤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1% 증가, 영업이익은 31.8% 증가, 당기순이익은 80.7% 증가하였습니다.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Northvolt의 Formation 및 Pack Cycler의 검수가 완료되었고 국내 배터리 3사의 해외 Site는 COVID19의 영향으로 검수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포스코ICT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ICT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IT서비스 사업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를 포함한 연결대상 회사는 총 5개사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ICT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포스코ICT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감소, 영업이익 241% 감소  당기순이익 223% 감소하였습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 등을 모색하고 있으나 생산 자동화 등의 실물 투자로 이어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씨아이에스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씨아이에스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씨아이에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8% 증가, 영업이익은 282.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습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였습니다.

 

-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에이치엘비파워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에이치엘비파워는 선박용 탈황설비(SOx Damper)와 발전플랜트 설비 Damper, 전력배전설비 Busway, 전기에너지저장시스템(ESS)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발전플랜트 설비 댐버와 선박용 탈황설비, 전력배전설비 부스웨이 제조 판매와 전기에너지 ESS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선박용 탈황설비(SOx Damper) 및 발전플랜트설비 댐퍼(Damper)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엘비파워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에이치엘비파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 동사는 매출이 감소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정부의 환경규제 등의 영향으로 경기변동 외의 산업 영향 변수가 그 영향력을 상당히 미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아모그린텍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아모그린텍은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 고효율 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 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 시스템 부문이 있습니다.

 

-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고성장 영역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모그린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아모그린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손실은 61.7% 감소, 당기순손실은 58.3%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의 고정 비용이 다소 증가하였으며 신규 사업 등의 투자로 수익성이 하락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신성이엔지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신성이엔지는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등록하여 태양전지 사업을 본격화 함에 따라 2011년도에는 신성솔라에너지로 사명을 변경되었습니다.

반응형

- 현재 클린환경 사업부문, 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클린환경 부문의 클린룸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전방산업의 설비투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신성이엔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신성이엔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판관비는 오리혀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 결국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으며, 판관비는 급여, 지급수수료 등이 늘어났기 때문에 증가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피엔티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피엔티는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피엔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피엔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3.5% 증가, 당기순이익은 63.4%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 글로벌 2차 전지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는 장기간 지속될 전망 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파워로직스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피워로직스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라 전자(천진) 유한공사, 보라 전자 과기(양주) 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워로직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파워로직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손실은 28.3% 감소, 당기순손실은 16.4% 감소하였습니다.

 

-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및 핵심부품 개발에 따른 개발비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한 해외공장 통폐합하여 생산 거점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였습니다.

 

- 국내외 경쟁업체의 가격경쟁에 대응하는 한편, 국내 사업장에서는 신규 개발 및 양산 검증 등 질적 경쟁우위를 확보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9. LG전자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LG전자의 주요 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LG전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LG전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3% 증가, 영업이익은 34.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8% 감소하였습니다.

 

- H&A(가전)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재 확산된 일부 지역에서 수요가 주춤하였으나,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비중이 높은 선진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줌.  

- 각종 지원금 및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서진시스템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서진시스템은 종속회사를 생산거점으로 하여 베트남 공장 및 설비 투자를 통해 자동차 부품 및 전기자동차 부품을 일부 양산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개발 및 양산 준비 중에 있습니다.

 

- 가전, 중공업 등의 신규 거래처 발굴 및 제품 다각화를 통한 신규사업 진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점진적으로 알루미늄 합금 소재, (전기) 자동차 부품, LED 부품, 기타 다양한 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서진시스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서진시스템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5% 증가, 영업이익은 1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당사는 2015년 12월 30일 시스템 설계 역량을 보유한 ㈜텍슨을 인수하여 알루미늄 소재의 응용제품과 더불어 각종 장비의 구동장치 등에 대한 제조 부문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1. 효성중공업 - ESS 관련주 

[기업내용]

- 효성중공업은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 초고압 변압기와 차단기 제품의 경우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뛰어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동사의 전력기자재 및 산업설비 경쟁력을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수소충전소 사업의 성장 가능성도 높게 전망됩니다.

 

효성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효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은 420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전년 대비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 확대에 성공하였습니다.

 

- 2021년 국내 한전 및 민 관수 시장의 유지와 전력 부문 신규사업 수주 확대 등에 따라 중공업 부문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ESS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SIC] 전력반도체 관련주 TOP 9

전력반도체는 전기자동차, 태양광,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모바일 기기 등에서 핵심 부품으로 꼽히고 있으며, 국내 생산량은 아직 미미해 국내 기업들은 90% 이상을 수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모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