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LFP]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5.
반응형

중국 배터리사 CATL과 BYD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이들과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는 국내 배터리사들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앞으로 자사의 스탠더드 레인지 모델에 LFP 배터리를 채용하겠다고 밝혔고,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 다임러의 올라 칼레니우스 회장 역시 차세대 전기차 모델인 EQA, EQB 등에 LFP 배터리 탑재를 예고했습니다.

 

폭스바겐·포드 등도 LFP 배터리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국내 배터리사를 둘러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합니다.

 

 LFP 배터리가 가격 측면에서는 매력적이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한국이 주력으로 생산 중인 삼원계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란 전망도 있는데 오늘은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정리]

 

1. 엘앤에프 - LFP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됩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가 전망됩니다.

 

엘앤에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엘앤에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이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EG -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EG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과 무역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조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G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중조, AL탈산제, ALDC 등의 유통부문과 산화철 및 훼라이트 파우더의 제품 제조 부문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남에 따라 상반기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기의 1.5배 이상으로 급증하였습니다.

 

- 원가율 개선과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30.7억 원의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국책과제를 통해 전고체 전지 핵심소재인 고체 전해질을 비롯해 전고체 전지용 고용량 양극, 음극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파워넷 - LFP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파워넷은  중국 현지 2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력 변환장치인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의 개발 및 제조 전문회사로 전자부품(전원 공급장치)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재 신규사업으로 통신분야(네트워크 장비)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스마트 홈, 자동차, 의료 등의 다양한 IoT 서비스 장비 및 제품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 제품 다변화와 설비투자를 통해 디스플레이 산업 중심 매출구조에서 탈피하여 AV, 생활가전, 조명 등 다양한 품목에 적용되는 전력 변환장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파워넷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파워넷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6% 증가, 영업이익은 61.8% 증가, 당기순이익은 71.1% 감소하였습니다.

 

- SMPS의 복합품적 성격과 회사의 개발 및 제조능력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 진출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아모그린텍 -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아모그린텍은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 고효율 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 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 시스템 부문이 있습니다.

 

-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고성장 영역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는 데다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모그린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아모그린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손실은 61.7% 감소, 당기순손실은 58.3%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의 고정 비용이 다소 증가하였으며 신규 사업 등의 투자로 수익성이 하락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코윈테크 - LFP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코윈테크는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 팩터링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과 전용 장비 및 전산시스템(WMS, ECS, LCS 등)을 TURN KEY 제조 납품 체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 최초 2차 전지 생산공정 Full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국내 및 중국, 폴란드, 헝가리, 싱가포르 등의 다양한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코윈테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코윈테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1% 증가, 영업이익은 333.3% 증가, 당기순이익은 24.4% 증가하였습니다.

 

- 전공정 자동화 시스템 매출 비중이 지속 확대되는 상황으로 앞으로도 동사의 외형 및 이익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팬스타엔터프라이즈 -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자동차 정비기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 정비기기는 유공압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비용 리프트 기기와, 휠 얼라인먼트, 타이어 탈착기, 밸런스 등의 하이테크 장비로 제품군을 이루어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품질 우위와 사후관리 차별화로 가격이 높으며 자동차 정비용 리프트 M/S 는 국내 1위 기업임. 2016년부터는 신규사업으로 선박대여업, 선용품 공급업, 크루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팬스타엔터프라이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2% 증가, 영업손실은 68.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으로 매출은 확대되었고, 더불어 판관비의 감소 영향으로  영업손실의 적자폭은 축소되었습니다.

 

- 해운업 경쟁 심화 및 코로나 19의 유행으로 인하여 경제 전망이 불투명하나, 동사의 경우 나용 선계약을 통하여 장기적으로 계약이 되어 있음에 따라 경제상황에 따른 위험도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씨아이에스 - LFP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씨아이에스는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임.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씨아이에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8% 증가, 영업이익은 282.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고 있습니다.


8. 천보 -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천보는 ,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입니다.

 

- OLED 부문에서 동사는 3원색 중 적색(R) 발광재료 등의 중간체 및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천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천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7% 증가, 영업이익은 41.3% 증가, 당기순이익은 55.3%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부담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 효과가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확대되었습니다.


9. SK이노베이션 - LFP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으며,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SK이노베이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하였습니다.

 

-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 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10. LG화학 -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하였습니다.

 

-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주가 차트

 

 

[기업실적]

- LG화학의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8% 증가, 영업이익은 153.8%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1% 증가하였습니다.

 

-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10 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7종목

전기차 폐배터리가 내년 1000개에 이어 2027년 3만 개로 급증하고 있으나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법규정은 아직 미비해 대부분 헐값에 폐기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ESS 등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