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수소 충전소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6.
반응형

수소 충전소는 수소 전기차에 수소를 재 보충하는 곳으로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는 주요 설비의 부품은 국내, 외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25년 수소충전소 누적 기준 450개소로 구축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으며, 2021년 수소 경제 가속화를 위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 유통 인프라 등에 8,244억 원의 예산 투입을 발표하였습니다.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040년에는 15분 이내 수소충전소로 이동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수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략을 모으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수소 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 충전소 관련주 정리]

 

1. 효성첨단소재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효성첨단소재는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신설되었습니다.

 

- 주요 제품이자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이 예상됩니다.

 

- 동사는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효성첨단소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나며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자재 부문의 탄섬, ALKEX 등 다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스판덱스의 Creora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두산퓨얼셀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두산퓨얼셀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매출 비중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86% 및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14%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입니다.

 

- 미래 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두산퓨얼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경제의 이상적 발전소 모델을 실현하였고, NG/LPG Duel Fuel 모델을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효성화학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효성화학은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화학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신설되었습니다.

 

-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Display에 사용하는 산업용 특수가스 NF3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폴리프로필렌(PP)은 Specialty 수지로 파이프 용도 세계 1위를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필름부문은 나이론 필름 국내 점유율 1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효성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7% 증가, 영업이익은 72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폴리프로필렌 증설 라인의 본격 가동으로 수익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 2022년부터는 베트남 증설 효과의 나타날 것으로 기대됨. 기존 투자 포인트였던 베트남 대규모 증설 외에도 NF3 등 신규 투자와 수요처 발굴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롯데케미칼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여수, 대산 및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 합병하였으며 울산 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롯데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제품 생산기술과 품질 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되는 가운데 고부가 제품 물량의 확대, 판매채널 다변화, 지속적인 원가 절감 노력, 선별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디케이락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디케이락은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입니다.

 

- 생산제품은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반도체,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에 사용되는 제품인 자체 브랜드 DK-Lok을 300여 개 거래처에 공급함. 전체 매출의 64%는 수출임.

 

 

 

[기업실적]

- 디케이락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0.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 증가하였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가별 락다운(Lock down) 영향으로 위축되었던 수요가 점차 회복 중입니다.

- 21년부터 반도체 관련 매출 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지역 등의 실적이 정상화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풍국주정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풍국주정은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 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 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 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풍국주정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풍국주정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34.3%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수소가스 사업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순도 수소와 친환경 고순도 아세틸렌을 생산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기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제이엔케이히터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제이엔케이히터는  대림엔지니어링 히터 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FH(산업용 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 산업용 가열로 시장은 수출시장이 대부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상황 및 국제유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 한국 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 추출기를 개발하고,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 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제이엔케이히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9% 감소, 영업이익은 91.2%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습니다.

 

- 상암 수소스테이션 준공을 완료하며 현지 공급방식 수소충전소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정부 정책 기반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2021년은 코로나 사태 극복 기대감으로 투자가 2020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수주 대형 프로젝트 수행 및 신규수주를 위한 노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효성중공업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효성중공업은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 초고압 변압기와 차단기 제품의 경우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뛰어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동사의 전력기자재 및 산업설비 경쟁력을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수소충전소 사업의 성장 가능성도 높게 전망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효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은 420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전년 대비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 확대에 성공하였습니다.

 

-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65억 원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2021년 국내 한전 및 민 관수 시장의 유지와 전력 부문 신규사업 수주 확대 등에 따라 중공업 부문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에코바이오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에코바이오의 주력사업인 바이오 황 사업은 발전소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황을 친환경 바이오 제품인 비료, 농약, 생활용품 원료 등으로 생산되는 신성장 사업입니다.

 

- 에너지화 사업으로 매립지가스를 정제한 후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 전기차에 충전하는 상암 수소 스테이션을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 황의 아토피 개선 효과 정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탈모 완화용 세정제품(샴푸)과 흡수용 토닉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에코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에코바이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90.6% 증가하였습니다.

- '19년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 설치 민간보조사업에 선정되어 2021년 서울시 강서구 서남물재생센터에 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할 예정입니다.

- 폐기물 처리의 전 과정에 걸쳐 핵심 역량을 구축하여 국내 신규 사업과 해외 매립가스, 바이오 가스 및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이엠코리아 - 수소 충전소 관련주

[기업내용]

- 이엠코리아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 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이엠코리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1%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이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급증하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현대위아와 두산공작기계간의 시장점유율을 근거하여 약 13%의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수소 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LFP] 리튬 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10종목

중국 배터리사 CATL과 BYD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이들과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는 국내 배터리사들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