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요소수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30.
반응형

요소수는 경유차가 배출하는 질소산화물(NOx)을 줄이는 선택적 환원촉매 장치’(SCR)에 쓰이는 촉매로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 기준인 유로 6 도입 이후 SCR을 적용한 경유차가 늘면서 요소수는 디젤차의 필수 소모품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는 전체 요소 수입의 66%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데, 중국이 요소 수출에 제동을 걸면서 국내 요소수 시장은 난관에 부딪쳤습니다.

 

특히, 요소수 없이 배출가스 기준을 맞출 수 없는 경유차가 대부분인 화물차가 더 큰 비상 상황에 빠졌으며, 일부 차량은 요소수가 부족하면 SCR 내 분사 장치가 고장 나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운행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습니다.

 

중국에서의 자동차용 요소 비중은 88.5%에 이르며, 최근 요소 수출 규제로 원료 수급에 문제가 생겼다고 하는데 오늘은 요소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 관련주 정리]

 

1. 롯데정밀화학

Why? 요소수 관련주인가요?

-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요소수 생산 1위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컬 사업 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함.

 

[실적]

- 롯데정밀화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습니다.

롯데정밀화학 주가 차트

 

 

 

2. CJ대한통운

Why? 요소수 관련주인가요?

- CJ대한통운은 판매와 더불어 SCR차량으로 교체가 이루어지는 시기에 요소수 직접 유통으로 원가 절감 효과까지 노리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적인 융합형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 매출 구성은 글로벌 사업부문 39.85%, 택배사업부문 31.47%, CL사업부문 24.22%, 건설사업부문 4.46%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CJ대한통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은 2.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CJ대한통운 주가 차트

 

3. KG케미칼

Why? 요소수 관련주인가요?

- KG케미칼은 롯데정밀화학과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 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7개 부문(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기타)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실적]

- KG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반기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이익은 85.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6% 증가하였습니다.

 

KG케미칼 주가 차트

 

4. 휴켐스

Why? 요소수 관련주인가요?

- 휴켐스는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환경부로부터 허가받은 요소수 제품인 녹스 닥터와 녹스크린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태광실업이 남해화학으로부터 인수한 정밀화학기업으로, 질산을 토대로 DNT, MNB, 초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미래연구센터와 함께 암모니아를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적]

- 휴켐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 증가하였습니다.

 

휴켐스 주가 차트

 

5. 코리아에프티

Why? 요소수 관련주인가요?

- 코리아에프티의 요소수필러넥은 대형SUV중 유로6규정을 적용한 제품에 쓰이고 있으며 현재는 모하비제품에 쓰이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코리아에프티의 요소수필러넥은 향후 유로6가 아닌 유로 7 유로 8 등으로 넘어간다면 요소수를 적용한 디젤 차량이 확대될 것으로 생각되기에 시간이 흐르면 이역시도 적용 제품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차세대 스마트카에 들어가는 머신러닝 기반의 ADAS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개발하였으며, 신규 R&D을 통해 성장이 기대됩니다.

 

[실적]

- 코리아에프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주가 차트

 

6. 현대모비스

Why? 요소수 관련주인가요?

- 현대모비스는 위탁생산으로 요소수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 차종, 270만 품목을 관리함.

 

[실적]

- 현대모비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99%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3% 증가하였습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

 

 

7. SK네트웍스

Why? 요소수 관련주인가요?

- SK네트웍스는 요소수 오터스를 생산,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 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털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하고 SK네트웍스 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적]

- SK렌터카는 제주지역 사업 호조와 중고차 가격 상승으로 매출과 수익 모두 증가하였으며, 2025년까지 제주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자동차 단지인 SK렌터카 EV 파크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 정보통신과 호텔 사업 등은 코로나 19 및 불안정한 사업 환경 속에서 손실을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주가 차트

 

 

오늘은 요소수 관련주 7 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전] 소형 원자로 관련주 8종목 정리

국내 원자력발전 재개 소식에 해외 원전 수주 기대감까지, 특히 글로벌 에너지 대란이 장기화되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원자력 필요성이 재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 시장은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