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1.
반응형

자율운항 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스스로 최적의 항로를 설정하고 항해할 수 있는 선박을 말하며, 국내 빅 3 대형 조선소부터 중형조선소까지 자율운항 선박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자율운항 선박은 자율주행 자동차처럼 라이다(LiDAR)나 특수 카메라를 활용해 선원 없이도 운항할 수 있는 게 특징이며, 자율운항 선박 시장이 오는 2025년 18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조선업계는 자율운항 시스템뿐 아니라 사이버 보안 시스템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는데 자율운항 중인 선박이 해킹당할 경우 자칫 대형 충돌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조선사들이 앞다퉈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에 뛰어든 이유는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운행선박 관련주 정리]

 

1. 삼성중공업

Why?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인가요?

- 삼성중공업은 지난달 세계 최초로 대형 선박 두 척이 해상에서 자동으로 충돌을 피하는 자율운항 기술을 실증하는 데 성공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자율항해 시스템 SAS(Samsung Autonomous Ship)를 탑재한 선박을 개발하였으며, 삼성중공업은 오는 2022년 SAS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실적]

-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였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2. 한국조선해양

Why?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인가요?

- 한국조선해양은 사내 벤처기업 아비커스를 통해 자율운항 선박 시스템 하이나스(HiNAS)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국조선해양은 하이나스를 탑재한 12인승 소형 선박이 약 10㎞를 스스로 운항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으며, 올해 말까지 AI가 조종하는 초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대한 시험 운항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한국조선해양은 내년 1월에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에서 AI 선장을 탑재한 요트형 레저 보트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실적]

- 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3. 대우조선해양

Why?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인가요?

- 대우조선해양이 자율운항선박, 스마트십 등에 적용할 선박 사이버 보안 기술 개발에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 ‘DS4′는 최근 미국 선급 ABS로부터 업계 최초로 사이버 보안 분야 최고 등급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적]

- 대우조선해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4. STX

Why?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인가요?

- STX는 케이조선(옛 STX조선해양)이 세계 최고 선박 자율운항 기술을 보유한 노르웨이 콩스버그와 업무협약을 맺고 스마트 선박 기술을 공유하기로 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에너지, 원자재 수출입, 기계/엔진, 해운/물류의 4대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전문 무역상 사임. 국내 계열회사로는 STX마린서비스(선박관리, 해양서비스), STX리조트( 리조트, 단체급식), 피케이밸브(밸브 제조) 등이 있습니다.

- 인수한 피케이밸브의 LNG 운반선용 초저온 밸브의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100% 지분을 보유한 STX마린서비스를 내년 코스닥시장에 상장시킬 계획입니다.

 

[실적]

- STX의 실적은 지역별로는 해외사업장, 영업부문별로는 해운/무역 부문의 부진으로 2021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9% 감소하였습니다.

 

STX 주가 차트

 

5. 현대중공업

Why?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인가요?

- 현대중공업 그룹은 선박 자율운항 시스템의 고도화와 전문성을 기하기 위해 사내 벤처 1호로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를 출범시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중공업 그룹은 우선 선박 자율운항기술을 개발해 선박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는 방침이며, 아비커스는 디지털 항해정보표시 통합시스템(HiDOM)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오늘은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9종목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하며, 전기, 전자, 통신 기술을 융합해 고도의 안전, 편의를 제공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스터샷 관련주 7종목  (0) 2021.11.02
홍준표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1.11.01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 6종목  (0) 2021.10.31
요소수 관련주 7종목  (0) 2021.10.30
원통형 배터리 관련주 8종목  (0) 2021.10.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