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 6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31.
반응형

차세대 배터리 소재로 주목받는 바나듐(Vanadium)은 원소 차트에서 23번째에 해당하는 광물로 제트엔진·공구 등 강철 합금에 주로 활용되며 사람이 먹는 건강보조제에도 들어간다고 합니다.

 

바나듐은 소량의 불순물을 첨가하면 단단하고 깨지지 않는 성질을 지녀 제트엔진, 공구 등 강철 합금에 주로 쓰이며, 높은 안정성과 긴 수명으로 리튬이온 전지를 대체할 핵심 원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바나듐은 경쟁 광물인 리튬에 비해 안전한 2차 전지를 만들 수 있고 철과 섞으면 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어 활용 가능성이 풍부한 광물계의 팔방미인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바나듐 이온 배터리는 전기를 전달하는 주성분(전해질)을 바나듐이라는 광물로 만든다고 하는데 오늘은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 정리]

 

1. 유니온

Why? 바나듐 관련주인가요?

- 유니온은 시멘트제조사업과 바나듐 등 철강 제련 첨가제를 고급하는 희유금속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1964년 1월 설립되었으며, 종속회사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이 신소재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실적]

- 유니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4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유니온 주가 차트

 

2. KC코트렐

Why? 바나듐 관련주인가요?

- KC코트렐이 국책과제를 통해 개발한 폐 RHDS 촉매 제조 기술은 폐촉매에 침적된 황과 중금속(바나듐)을 제거하는 기술로 알려져 바나듐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환경오염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 생산 및 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환경산업 기업이며,  신규사업으로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6개국에 독립 법인과 영업사무소를 운영하며, 세계 각국의 600여 명의 엔지니어들이 6,000여 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현재에도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KC코트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KC코트렐 주가 차트

 

3. 한창산업

Why? 바나듐 관련주인가요?

- 한창산업은 최근 아연말 전문 생산기업 한창산업이 최근 바나듐 레독스플로배터리(RFB·Redox Flow Battery)용 전해액 개발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져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RFB란 배터리 내 전기에너지를 전해액의 화학적 에너지로 저장하는 전기화학적 축전 장치로 리튬 이온 전지를 대체할 차세대 2차전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아연말, 인산아연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생산품인 아연말과, 인산 아연은 선박, 컨테이너, 철 구조물에 사용되는 중방식 도료의 제조업체에서 기초 원료로 사용됩니다.

 

[실적]

- 한창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4% 증가, 영업이익은 569.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1.9% 증가하였습니다.

 

한창산업 주가 차트

 

4. OCI

Why? 바나듐 관련주인가요?

- OCI는 바나듐 레독스 풀로 배터리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태양광 기술을 이용한 태양광, ESS 융합 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으로 베이식 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 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이 있으며, 특히 태양광 소재인 폴리실리콘 생산 능력을 증가시키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OCI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OCI 주가 차트

 

5. 현대차

Why? 바나듐 관련주인가요?

- 현대차의 아이오닉 5에 스탠다드에너지가 바나듐 이온 배터리 ESS 충전소로 충전하는 모습도 공개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실적]

- 현대차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하였습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6. 한화

Why? 바나듐 관련주인가요?

- 한화그룹은 바나듐 레독스 흐름 전지를 개발한 에이치투에 전략적 투자를 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에이치투가 개발한 ESS 시리즈인 에너지 플로우(EnerFLOW)는 화재 위험이 없으며, 수(水)계 전해질인 바나듐을 사용하기 때문에 용해된 바나듐 이온을 양극과 음극 전해질로 각각 나눠 탱크에 담아 화재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 금융투자업 분야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 확보를 위해 '데이터 애널리틱스 탭'을 설립하는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한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이익은 102.7%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9% 증가하였습니다.

 

한화 주가 차트


오늘은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원통형 배터리 관련주 8종목

테슬라 배터리 납품사의 공통점은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한다는 점이며, 테슬라는 원통형 배터리만을 고집하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과 더불어 원통형 배터리 생산업체인 삼성SDI도 유력한 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준표 관련주 10종목 정리  (0) 2021.11.01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5종목  (0) 2021.11.01
요소수 관련주 7종목  (0) 2021.10.30
원통형 배터리 관련주 8종목  (0) 2021.10.30
자율주행 관련주 9종목  (0) 2021.10.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