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TOP 10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30.
반응형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해외 업체뿐만 아니라 국내 완성차들도 생산 차질이 심화되고 있으며, 3·4분기 국내 자동차 생산대수가 1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적어도 내년까지는 반도체 수급난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반도체 부족 사태 영향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다만 올해 4·4분기부터 반도체 수급난이 일부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의 차량용 반도체 내재화를 책임지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 분야 개발 역량 확보를 위해 그룹 내 계열사 현대오트론의 반도체 사업부문을 인수했습니다.

 

현재는 반도체 설계 섹터를 신설해 시스템반도체와 전력 반도체 등 미래형 차량용 반도체 내재화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데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10 종목 정리]

 

1. 칩스앤미디어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 매출비중은 로열티 61.4%, 라이센스 32.5%, 용역 6.1%로 구성되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실적]

- 칩스앤미디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83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증가 하였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2. 해성디에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해성디에스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입니다.

 

-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 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은 리드프레임 69%, Package Substrate  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해성디에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2% 증가, 영업이익은 1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습니다.

 

해성디에스 주가 차트

 

 

3. 아이에이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인 고전력 모듈(HPM), IBS 모듈, 방송 모듈 등 모듈 제품과 시트 반도체 등의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적]

- 아이에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6% 증가, 영업이익은 3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 감소하였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차트

 

 

4. 유니퀘스트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유니퀘스트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함

 

-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 링크, 차량관제솔루션 전문기업 이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 산업용 장비 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터 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적]

- 유니퀘스트의 실적은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6% 증가하였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3배 수준으로 급증하였습니다.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5. 유니트론텍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주)오스코, (주)지피아이를 두고 있습니다.

 

-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습니다.

 

-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임. 신규 사업으로 정부 국책과제 수행 및 관련 기업투자를 통한 자율주행 부문과 지피아이를 통한 2차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적]

- 유니트론텍의 실적은 2021년 반기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40.7% 감소하였습니다.

 

유니트론텍 주가 차트

 

 

6. 앤씨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앤씨앤은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Automotive 사업 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으며, 매출은 차량용 블랙박스 86.44%, 영상처리 칩 13.56%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AI 및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인 APACHE5를 개발 중이며, 자율주차에 특화된 SoC 제품의 개발도 기획하는 등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부가가치 높은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실적]

- 앤씨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6% 증가, 영업손실은 29.9% 증가, 당기순손실은 21.1% 감소하였습니다.

 

앤씨앤 주가 차트

 

7. 대덕전자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대덕전자는 분할 전 회사인 대덕의 사업 중 PCB(인쇄회로기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반도체 및 Mobile 통신기기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첨단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4차 산업을 주도할 5G 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에 요구되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판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행기술을 확보하여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Mobile IT와 DATA 센터산업의 발달에 따른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5G Network 확대,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등으로 PCB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적]

- 대덕전자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3.1% 증가, 영업이익은 231.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대덕전자 주가 차트

 

 

8. SFA반도체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SFA반도체는 LSI 및 MEMORY제품을 BUMP에서부터 TEST에 이르는 공정을 일괄 생산체제로 구축하여, 생산의 효율성을 강화함은 물론 강도 높은 혁신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SFA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실적]

- SFA반도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하였습니다.

 

 

SFA반도체 주가 차트

 

9. 텔레칩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텔레칩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손실은 91.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4% 감소하였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10. SK하이닉스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 주력 생산제품은 DRAM,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함. 2020년 10월 인텔의 NAND 사업  양수를 결정하였습니다. 

 

- 연말부터는 176단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며, 인텔 낸드 사업 인수와 관련해 현재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7개국에서는 승인을 받았습니다.

 

[실적]

- PC, 그래픽, 컨슈머용 메모리 수요가 늘었고 서버용 메모리 수요도 회복돼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 낸드는 128단 기반의 모바일 솔루션과 기업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제품 판매를 확대해 3분기에 흑자전환을 이루고, 연말부터는 176단 양산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NFT 관련주 7종목 정리

NFT(대체 불가능 토큰·Non-Funsible Token)를 쉽게 말하면 디지털 세계의 ‘등기부등본’으로 디지털 파일과 구매자 정보를 블록체인(분산 저장 기술)으로 기록해 파일이 원본임을 증명해준다고 합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주행 관련주 9종목  (0) 2021.10.30
디지털자산 관련주 TOP 9종목  (1) 2021.10.30
그래핀 관련주 8종목 정리  (1) 2021.10.29
NFT 관련주 7종목 정리  (1) 2021.10.29
애플 TV 관련주 7종목  (0) 2021.10.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