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콘텐츠] 웹툰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24.
반응형

네이버가 웹툰(인터넷 만화), 금융 기술(핀테크), 전자상거래(커머스) 등 신사업이 빠르게 성장한 덕분에 정부와 정치권의 플랫폼 규제에도 지난 3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콘텐츠는 웹툰과 메타버스 자회사인 스노우 등 글로벌 사업의 성장에 따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0.2%, 전분기 대비로는 27.2% 증가한 1,84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웹툰 사업 매출은 해외 시장을 겨냥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79%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고 하는데 오늘은 웹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툰 관련주 8종목 정리]

 

 

대원미디어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대원미디어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관련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주)스토리작을 통해 웹툰/웹소설을 제작 유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입니다.

 

-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적]

- 대원미디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138.3% 증가, 당기순이익은 332.9% 증가하였습니다.

 

대원미디어 주가 차트

 

 

엔비티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엔비티는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서비스인 애디슨 오퍼월을 통해 네이버 웹툰을 보기 위한 쿠키 충전소 쿠키 오븐을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 라이브쇼 '더퀴즈 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독자적인 '포인트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각종 플랫폼에서 광고 시청,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엔비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엔비티 주가 차트

 

 

NHN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NHN은 PC, 모바일, 웹툰 서비스 플랫폼 코미코를 운영 중이며, 웹툰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NHN 재팬 등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사업과 간편 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결제 및 광고 40.96%, 게임 32.86%, 기타(콘텐츠 수익 등)  26.19%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 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 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실적]

- NHN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3.2% 감소, 당기순이익은 1.5% 증가하였습니다.

 

NHN 주가 차트

 

미스터블루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웹툰, 소설 등의 제작/유통 및 만화출판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만화와 소설을 인터넷 및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만화, 웹툰 등 콘텐츠 플랫폼 기업입니다.

 

- 황성, 야설록, 사마달, 하승남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 포션 게임즈를 설립하였습니다.

 

[실적]

- 미스터블루의 실적은 자회사 블루포션게임즈의 게임 사업 매출이 감소했고 에오스레드의 동남아 시장 출시 관련 광고비 증가 및 직원 인센티브 지급 등 일시적 비용 증가로 2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미스터블루 주가 차트

 

 

키다리스튜디오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키다리스튜디오는 웹툰 플랫폼 서비스, 웹툰 제작 등 웹툰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다수의 작가들의 저작권과 전송권을 보유하여 독점적으로 서비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음.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적]

- 키다리스튜디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3% 증가, 영업이익은 52.6% 증가, 당기순이익은 2925.5% 증가하였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주가 차트

 

 

디앤씨미디어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디앤씨미디어는 웹소설 및 웹툰 전문 콘텐츠 공급기업으로 작가 수급 경쟁력과 편집부 기반의 조직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실적]

- 디앤씨미디어의 실적은 코로나19로 인한 꾸준한 국내 매출 유지와 웹소설·웹툰의 신작 런칭 및 수출을 통한 해외 매출 성장이 좋은 실적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디앤씨미디어 주가 차트

 

카카오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비롯해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 종속회사인 카카오 엔터테인먼트가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카카오 웹툰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5.8%, 콘텐츠 부문 44.2%로 구성됩니다.

 

- 그간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습니다.

 

[실적]

- 카카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7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8% 증가하였습니다.

 

카카오주가 차트

 

 

NAVER

Why? 웹툰 관련주인가요?

- NAVER는 인터넷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 운영업체로 네이버 웹툰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임. 네이버 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네이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9.6% 증가하였습니다.

 

 

네이버 주가 차트

 

오늘은 웹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K콘텐츠] 지옥, 지리산 마이네임 관련주 5종목

글로벌 OTT 콘텐츠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전일 기준 마이 네임은 전 세계 넷플릭스 TV쇼 부문 4위에 올랐으며, 국내에서는 오징어 게임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하는 등 흥행 조짐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