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컨테이너선 관련주 6종목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25.
반응형

컨테이너선은 컨테이너를 전문으로 수송하는 특수한 구조의 풀 컨테이너선, 선창의 일부를 컨테이너 전용으로 만든 세미 컨테이너선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컨테이너를 싣는 방법에 따라서 적재한 차량이 선박의 측면 또는 선미에 설치한 현문을 통해서 선내로 들어와 짐을 부리는 롤온 롤오프(roll-on roll-off) 방식의 선박과, 리프트온 리프트오프(lift-on lift-off) 방식의 선박으로 나뉩니다.

 

최근 컨테이너 운임이 최대 10배 올라 미국의 대아시아 무역 관문인 로스앤젤레스(LA)항과 롱비치항이 심각한 병목 현상을 빚으며 미국 시장에 내다 팔 상품을 제때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와 거래 관계를 유지해온 대기업 현지 법인들도 컨테이너 운송비가 7∼8배 올랐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컨테이너선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컨테이너선 관련주 6종목 정리]

 

한국조선해양

Why? 컨테이너선 관련주인가요?

 

- 한국조선해양은 유조선, 컨테이너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 살물선, LNG선, LNG-FSRU, LPG선, LEG선, 자동차운반선, Ro-Pax, RO-RO, LNG 벙커링선이 주요 제품으로 컨테이너선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최근 한국조선해양은 마샬아일랜드 소재 선사와 총 416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으며, 연간 수주 목표(149억불)의 약 133%를 달성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대우조선해양

Why? 컨테이너선 관련주인가요?

- 세계 초대형 컨테이너 화물선 머스크 트리플-E를 18,000 TEU 20척을 수주 한 이래,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세계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당사는 20피트 컨테이너 23,000개를 11단까지 적재/운항이 가능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 대형화 등 시장 Trend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해외 선주사로부터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된 23,500 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수주하였으며, 업계 최초로 LNG 연료탱크에는 고망간강을 활용하는 등 친환경 선박 시장을 개척하고 주도해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대우조선해양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HMM

Why? 컨테이너선 관련주인가요?

- HMM은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HMM은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 HMM은 국내 수출기업 등 한국 화주 보호와 원활한 수출 지원을 위해 한국발 남미 동안 서비스를 신설하게 됐으며,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도·브라질·우루과이 등 남미 지역의 물동량 증가 등을 고려해 향후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방침입니다.

 

[실적]

- HMM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4% 증가, 영업이익은 1661.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HMM 주가 차트

 

 

한진중공업

Why? 컨테이너선 관련주인가요?

- 한진중공업은 유럽 선사와 총 2억 7000만 달러(한화 약 3210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4척(5500 TEU급) 건조계약을 체결하면서 글로벌 상선 수주 시장 재진입에 성공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한진중공업이 해군 함정이나 특수목적선이 아닌 일반 상선을 수주한 것은 지난 2015년 이후 6년 만이며, 지난 2016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은 이후 해군 함정과 관공선, 탐사선 등의 특수선을 중심으로 영업을 펼쳐왔습니다.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하며,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 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실적]

- 한진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한진중공업 주가 차트

 

 

삼성중공업

Why? 컨테이너선 관련주인가요?

- 삼성중공업은 최근 계약액 기준 103억 달러, 한화 11조 6000억 원 규모로 LNG 운반선 13척, 컨테이너선 44척, 원유운반선(셔틀탱커 포함) 14척 등 총 71척을 수주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친환경 선박 기술 선도를 위해 칠서에 국내 최초로 선박용 대용량 배터리 시스템 TEST-BED를 구축하였으며,  최대 600kW/360 kWh로 시험 가능토록 설계되었습니다.

 

-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FPSO 분야에서 세계 최다 건조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고도의 안정성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고정식 해양플랫폼, TLP, 부유식 해상구조물 등 해양개발설비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실적]

-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였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현대중공업

Why? 컨테이너선 관련주인가요?

- 현대중공업은 드릴쉽, LNG선, LPG선등 해양개발 관련 선박 및 가스선은 물론 유조선, 컨테이너선, 살물선, 자동차운반선, 여객·화물 겸용선(ROPAX) 등 일반 상선과 이지스 구축함 등을 건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중공업은 세계적인 조선해운 경기불황과 더욱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조선, 해양플랜트 위주로 사업을 재편해 본원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으며,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오늘은 컨테이너선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소 모빌리티 관련주 7종목

정부와 삼성·GS·SK·현대차 등 민간 주요 기업과 한국전력 등 발전공기업들도 청정 수소 생산·유통,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 등을 위해 2030년까지 43조 원 투자계획을 차질 없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